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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관리 교육훈련의 전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 경기도 소방공무원 인식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Transfer Effect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Disaster Management - Focused on the Perceptions of Fire Officials -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0 no.3, 2016년, pp.117 - 123  

채진 (경기도소방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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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난관리 교육훈련의 전이효과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 제기 하에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경기도 소방공무원들의 인식을 토대로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국내 외의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실제로 소방공무원들의 교육훈련 전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유의미한 변수는 업무관련성, 학습문화, 동료지원, 자기 효능감, 학습동기, 학습능력, 교육방법 순으로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영향력이 있는 변수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ccomplish the purpose, the current study drew factors affecting the transfer of education and training through a review of domestic and overseas literature, and aimed to empirically investigate whether these factors actually affect the transfer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fire officers. The res...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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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보다 구체적으로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중심으로 어떤 정책적 함의를 가질 수 있는 지에 대해 논해 보도록 한다.
  • 교육훈련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이 현장에서 어느 정도 활용되고 있는지, 업무성과 향상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1). 따라서 본 연구는 공무원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 제기 하에 재난 관리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경기도 소방공무원들의 인식을 토대로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국내 · 외의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실제로 재난관리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 외 선행연구의 문헌검토를 통해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국내 · 외의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실제로 재난관리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학습동기 측면과 습득한 지식을 업무현장에 적용하려는 학습전이 효과에 영향을 주는 학습자의 태도와 속성을 밝히는 두가지 측면을 제시하고 있다. 이 모델은 조직구성원의 태도 변화과정에 중점을 두어 개인적 특성과 조직환경이 어떻게 학습자의 동기에 영향을 주고, 교육훈련 수료 후 실무에 적용되어 전이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 Noe (1986)(9)의 모델은 Kirkpatrick (1998)(6)이 제시한 교육훈련 효과성의 평가기준인 교육훈련 참여자의 동기, 직무경력, 직무환경이 학습과 행동변화, 그리고 바람직한 조직생산성의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학습동기 측면과 습득한 지식을 업무현장에 적용하려는 학습전이 효과에 영향을 주는 학습자의 태도와 속성을 밝히는 두가지 측면을 제시하고 있다. 이 모델은 조직구성원의 태도 변화과정에 중점을 두어 개인적 특성과 조직환경이 어떻게 학습자의 동기에 영향을 주고, 교육훈련 수료 후 실무에 적용되어 전이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가설 설정

  • H1, 학습동기는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자기효능감은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학습능력은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강사의 능력은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교육방법은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업무관련성은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상사의 지원은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동료의 지원은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학습문화는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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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ldwin and Ford (1988)는 학습전이를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고 Wexley and Latham (1991)(2)은 정의하였다. Baldwin and Ford (1988)(3)는 “피훈련자가 교육훈련 과정에서 습득한 지식, 기술 등을 현장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이런 과정을 학습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교육훈련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직무수행에 적용하는 정도의 일반화와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 활용하는 기간에 해당하는 유지의 개념으로 구분하고 있다.
교육훈련에서 일반화란 무엇인가? 교육훈련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직무수행에 적용하는 정도의 일반화와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 활용하는 기간에 해당하는 유지의 개념으로 구분하고 있다. 일반화란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현장이나 직무수행 상황에 적용하여 태도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의미하고, 유지란 이러한 태도와 적용을 지속하는 것을 의미한다.
재난관리 교육훈련의 성공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교육훈련 실시 후 업무성과의 향상인 이유는 무엇인가? 재난관리 교육훈련의 성공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교육훈련 실시 후 업무성과의 향상에 있다. 교육훈련 과정에서 습득한 것을 실제 재난현장에 적용하지 못한다면 교육훈련 성과가 높다고 할 수 없으며, 특정 지식이나 기술을 아는 수준과 아는 것을 현장에 적용하는 수준에는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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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Y. J. Kang,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of Training Transfer on the Education and Training in Police Officer", The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Vol. 14, No. 2, pp. 159-197 (2005). 

  2. K. N. Wexley and G. P. Latham, "Development and Training Human Resources in Organizations", Glenview. IL: scott. Foersman (1991). 

  3. T. T. Baldwin and J. F. Ford,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nel Psychology, Vol. 41, pp. 63-105 (1988). 

  4. D. G. Robinson and J. C. Robinson, "Training for impact", Jessey-Bass (1989). 

  5. W. D. Milheim, "A Comprehensive Model for the Transfer of Training", Perfomance Improvement Quarterly, Vol. 7, No. 2, pp. 95-104 (1994). 

  6. D. L. Kirkpatrick,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The Four Levels", San Francisco: Berrett-Koehle (1998). 

  7. B. Sugrue and R. J. Rivera, "State of the Industry Report: ASTD's Annual Review of Trends in Workplace Learning and Performance", Alexandria, VA: American Society of Training & Development (2005). 

  8. R. A. Reiser and J. V. Dempsey, "Trends and Issues in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In W. Dick and R. B. Johnson (Eds.). Evaluation in instructional design: the impact of Kirkpatrick's four-level mode. NJ: Merrill Prentice Hall (2007). 

  9. R. A. Noe, "Trainees' Attributes and Attitudes: Neglected Influences on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1, pp. 736-749 (1986). 

  10. R. A. Noe and N. Schmitt, "The Influence on Trainee's Attitudes on Training Effectiveness: Test of a Model", Personnel Psychology, Vol. 39, pp. 497-523 (1986). 

  11. J. E. Mathieu, S. I. Tannenbaum and E. Salas, "Influences of Individual and Situational Characteristics on Measures of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5, pp. 828-847 (1992). 

  12. H. Baumgatel and F. Jeanpierre, "Applying New Knowledge in the Back - Home Setting: A Study of Indian Managers' Adoptive Effort",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Vol. 8, No. 6, pp. 674-694 (1972). 

  13. I. L. Goldstein and J. K. Ford, "Training in Work Organizations", Needs assessment development and evaluation. Monterey, CA: Brooks Cole (2002). 

  14. Scott I. Tannenbaum and Gray Yukl, "Training and Development in Work Organization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43, pp. 399-441 (1992). 

  15. D. H. Lee, "A Model Testing Study on the Learning and Transfer of Training in Organizations",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9, No. 1, pp. 59-88 (1996). 

  16. K. G. Park and H. C. Lim, "Effectiveness of the On-the-Job Training: Focused on Comparison with the Off-the-Job Training",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Vol. 10, No. 2, pp. 95-125 (2000). 

  17. M. J. Kim and H. C. Lim, "A Study on the Training Transfer in the Tourism Industry", Korea Academic Society of Hotel Administration, Vol. 9, No. 2, pp. 327-344 (2000). 

  18. J. I. Kim and S. J. Park, "The Influence of Work Environments on the Transfer Behavior of Training",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Vol. 9, No. 1, pp. 23-41 (2001). 

  19. G. S. Koh and I. H. Kim, "A Study on the Transfer of Education Training: The Moderating Effects of Learning Organization Factors", Journal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Vol. 26, No. 3, pp. 25-54 (2002). 

  20. J. Z. Rouiller and I. L. Goldstei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Transfer Climate and Positive Transfer of Traini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 4, pp. 377-390 (1993). 

  21. B. H. Yang, "Utilization and Understanding of Multivariate Data Analysis", Hakjisa, pp. 67-6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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