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관리 교육훈련의 전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 경기도 소방공무원 인식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Transfer Effect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Disaster Management - Focused on the Perceptions of Fire Officials -원문보기
본 연구는 재난관리 교육훈련의 전이효과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 제기 하에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경기도 소방공무원들의 인식을 토대로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국내 외의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실제로 소방공무원들의 교육훈련 전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유의미한 변수는 업무관련성, 학습문화, 동료지원, 자기 효능감, 학습동기, 학습능력, 교육방법 순으로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영향력이 있는 변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재난관리 교육훈련의 전이효과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 제기 하에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경기도 소방공무원들의 인식을 토대로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국내 외의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실제로 소방공무원들의 교육훈련 전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유의미한 변수는 업무관련성, 학습문화, 동료지원, 자기 효능감, 학습동기, 학습능력, 교육방법 순으로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영향력이 있는 변수로 나타났다.
To accomplish the purpose, the current study drew factors affecting the transfer of education and training through a review of domestic and overseas literature, and aimed to empirically investigate whether these factors actually affect the transfer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fire officers. The res...
To accomplish the purpose, the current study drew factors affecting the transfer of education and training through a review of domestic and overseas literature, and aimed to empirically investigate whether these factors actually affect the transfer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fire officers. The results showed that significant variables affecting the degree of perception on the transfer of education and training were in the order of work relationship, learning culture, peer support,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ability, and teaching method.
To accomplish the purpose, the current study drew factors affecting the transfer of education and training through a review of domestic and overseas literature, and aimed to empirically investigate whether these factors actually affect the transfer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fire officers. The results showed that significant variables affecting the degree of perception on the transfer of education and training were in the order of work relationship, learning culture, peer support,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ability, and teaching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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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보다 구체적으로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중심으로 어떤 정책적 함의를 가질 수 있는 지에 대해 논해 보도록 한다.
교육훈련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이 현장에서 어느 정도 활용되고 있는지, 업무성과 향상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1). 따라서 본 연구는 공무원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 제기 하에 재난 관리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경기도 소방공무원들의 인식을 토대로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국내 · 외의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실제로 재난관리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 외 선행연구의 문헌검토를 통해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국내 · 외의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실제로 재난관리 교육훈련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학습동기 측면과 습득한 지식을 업무현장에 적용하려는 학습전이 효과에 영향을 주는 학습자의 태도와 속성을 밝히는 두가지 측면을 제시하고 있다. 이 모델은 조직구성원의 태도 변화과정에 중점을 두어 개인적 특성과 조직환경이 어떻게 학습자의 동기에 영향을 주고, 교육훈련 수료 후 실무에 적용되어 전이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Noe (1986)(9)의 모델은 Kirkpatrick (1998)(6)이 제시한 교육훈련 효과성의 평가기준인 교육훈련 참여자의 동기, 직무경력, 직무환경이 학습과 행동변화, 그리고 바람직한 조직생산성의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학습동기 측면과 습득한 지식을 업무현장에 적용하려는 학습전이 효과에 영향을 주는 학습자의 태도와 속성을 밝히는 두가지 측면을 제시하고 있다. 이 모델은 조직구성원의 태도 변화과정에 중점을 두어 개인적 특성과 조직환경이 어떻게 학습자의 동기에 영향을 주고, 교육훈련 수료 후 실무에 적용되어 전이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가설 설정
H1, 학습동기는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자기효능감은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학습능력은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강사의 능력은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교육방법은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업무관련성은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상사의 지원은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8, 동료의 지원은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9, 학습문화는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교육훈련 학습동기의 변수를 개인적 특성과 조직상황적 특성으로 구분하고, 개인적 특성 변수에는 직무몰입과 경력계획, 조직상황적 특성 변수에는 조직상황적 환경제약과 교육훈련에 참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선택의 기회를 포함시켰다. 개인적 특성과 조직상황적 특성 변수가 교육훈련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육훈련 동기, 학력 및 반응이 학습이고, 학습과 사전검사 결과가 사후 검사 결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관계를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개인적 특성 변수는 교육훈련 동기는 영향요인에 유의미하지 않았고, 조직상황적 특성 변수 중 상황적 제약만이 동기에 부(−)의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은 교육훈련 동기와 학습전이 효과에 대한 개인적 특성 및 상황적 변수의 영향요인이 무엇인지를 연구하였다. 교육훈련 학습동기의 변수를 개인적 특성과 조직상황적 특성으로 구분하고, 개인적 특성 변수에는 직무몰입과 경력계획, 조직상황적 특성 변수에는 조직상황적 환경제약과 교육훈련에 참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선택의 기회를 포함시켰다. 개인적 특성과 조직상황적 특성 변수가 교육훈련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육훈련 동기, 학력 및 반응이 학습이고, 학습과 사전검사 결과가 사후 검사 결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관계를 연구하였다.
독립변수는 첫째, 학습자 특성으로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학습능력 등을 사용하였다. 둘째, 교육훈련 설계로 강사의 능력, 교육방법, 교육내용의 업무관련성 등을 사용하였다.
독립변수는 첫째, 학습자 특성으로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학습능력 등을 사용하였다. 둘째, 교육훈련 설계로 강사의 능력, 교육방법, 교육내용의 업무관련성 등을 사용하였다. 셋째, 조직 상황적 특성으로 상사의 지원, 동료의 지원, 지속적 학습 문화 등을 사용하였다.
이 조직의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인들 간의 상호작용 관계를 포괄하는 연구 모형을 제시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난관리 교육훈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 학습자의 특성, 교육설계, 업무환경 등 세 가지 변수를 선정하였다. 또한 교육훈련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실증적인 연구자료 수집을 통해 선정된 각각의 변수들을 측정하는 구체적인 평가척도를 제시하고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난관리 교육훈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 학습자의 특성, 교육설계, 업무환경 등 세 가지 변수를 선정하였다. 또한 교육훈련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실증적인 연구자료 수집을 통해 선정된 각각의 변수들을 측정하는 구체적인 평가척도를 제시하고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학습전이 효과를 결정하는 것은 학습자의 특성인 성과기대, 학습동기, 자기효능감과 교육프로그램의 설계인 교육내용의 업무관련성, 강사의 자질, 교육방법, 목표설정 및 피드백이 중요하며, 학습전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학습된 내용을 직무상황에 적용하는 학습자의 특성인 성과기대와 작업환경인 상사 및 동료의 지원, 조직풍토가 무엇보다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제시했다.
둘째, 교육훈련 설계로 강사의 능력, 교육방법, 교육내용의 업무관련성 등을 사용하였다. 셋째, 조직 상황적 특성으로 상사의 지원, 동료의 지원, 지속적 학습 문화 등을 사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서는 응답자의 인구 · 사회학적 특성을 성별, 연령, 재직기간, 계급, 직무 등으로 구분하여 검토하였다(Table 1 참조).
종속변수는 교육 · 훈련 전이효과, 즉 교육 · 훈련의 업무수행 도움, 교육 · 훈련 내용의 직무활용, 교육 · 훈련 직무 문제해결 등을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습자 특성, 교육훈련 설계, 조직 상황적 특성 등 독립변수들의 영향력을 검토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is)을 실시하였다. 교육훈련의 독립변수와의 관계는 재난관리 교육훈련의 전이효과에 대한 회귀분석의 결과로, 각 독립변수가 재난관리 교육훈련의 전이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도와 방향을 알 수 있다.
성능/효과
그러므로 본 연구의 회귀모형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또한 회귀모형의 타당성 검정은 F값으로도 판단해 볼 수 있다.
다섯째, 교육훈련 참가자의 학습동기가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훈련의 전이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조건 중의 하나는 교육훈련 가능성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참여시키는 것이다.
다중회귀분석으로 가설을 검정한 결과,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학습능력, 교육방법, 업무관련성, 동료지원, 학습문화는 유의 수준 5%에서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보면 업무관련성, 학습문화, 동료지원,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학습능력, 교육방법의 순으로 비중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훈련설계 요인의 독립변수에 대한 회귀분석을 한 결과 교육방법, 업무 관련성의 유의도(P)가 0.05보다 작아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는 교육훈련 과정이 현장감 있는 내용으로 설계되어 있다는 것이 반영된 것과 교육훈련 내용이 실무에 적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교육훈련 내용이 업무수행에 필요한 내용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과 교육훈련 내용이 직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자료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상황적 특성 요인은 학습문화로 나타났다. 교육훈련에 대한 조직 전체적인 학습에 대한 인식 및 풍토의 변환이 필요하다.
다중회귀분석으로 가설을 검정한 결과,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학습능력, 교육방법, 업무관련성, 동료지원, 학습문화는 유의 수준 5%에서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보면 업무관련성, 학습문화, 동료지원,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학습능력, 교육방법의 순으로 비중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표준화된 회귀계수(Beta)를 비교해 볼 때 업무관련성이 가장 영향력 있는 변수이며, 그 다음으로는 학습문화, 동료지원,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학습능력, 교육방법 순으로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영향력이 있는 변수로 나타났다. 그러나 강사능력, 상사지원은 유의도(p) 0.
또한 교육훈련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실증적인 연구자료 수집을 통해 선정된 각각의 변수들을 측정하는 구체적인 평가척도를 제시하고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학습전이 효과를 결정하는 것은 학습자의 특성인 성과기대, 학습동기, 자기효능감과 교육프로그램의 설계인 교육내용의 업무관련성, 강사의 자질, 교육방법, 목표설정 및 피드백이 중요하며, 학습전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학습된 내용을 직무상황에 적용하는 학습자의 특성인 성과기대와 작업환경인 상사 및 동료의 지원, 조직풍토가 무엇보다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제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한 변수는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학습능력, 교육방법, 업무관련성, 상사지원, 동료지원, 학습문화가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영향력이 있는 변수로 나타났다. 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보면 업무관련성, 학습문화, 동료지원,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학습능력, 교육방법의 순으로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영향력이 있는 변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한 변수는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학습능력, 교육방법, 업무관련성, 상사지원, 동료지원, 학습문화가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영향력이 있는 변수로 나타났다. 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을 보면 업무관련성, 학습문화, 동료지원,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학습능력, 교육방법의 순으로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영향력이 있는 변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틀은 각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인 재난 관리 교육 · 훈련 전이효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식화했다.
셋째, 동료지원이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공무원은 소방조직 내에서 가장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동료적인 관계이면서선 · 후배 관계인 복합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셋째, 조직상황적 특성 요인의 독립변수에 대한 회귀분석을 한 결과는 동료지원, 학습문화의 유의도(P)가 0.05보다 작아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는 동료가 교육훈련에서 학습한 새로운 지식을 활용하도록 도와준 것이 반영된 것과 교육훈련에 참가하는 것에 대해 적극 지지해주고, 교육훈련 중 업무 공백을 대신해준 것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소방공무원이 속한 조직은 교육훈련을 통해 변화와 혁신을 형성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고, 교육훈련을 통한 구성원의 성장과 발전에 적극적인 조직분위기가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결과 개인적 특성 변수는 교육훈련 동기는 영향요인에 유의미하지 않았고, 조직상황적 특성 변수 중 상황적 제약만이 동기에 부(−)의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첫째, 재난관리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강력한 요인으로 업무관련성으로 나타났다. 교육훈련의 내용이 교육훈련 이후 학습자가 습득한 기술 및 지식 등을 현장의 업무수행에 적용하는데 직접적인 성과의 원인이 된다는 점을 인식하여야 한다.
첫째, 학습자 특성 요인의 독립변수에 대한 회귀분석을 한 결과는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학습능력의 유의도(P)가 0.05보다 작아 교육훈련 전이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이는 재난관리 교육훈련을 통해 업무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학습동기와 교육훈련의 이수에 대한 자신감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재난관리 교육훈련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수용할 의향과 사회적 변화에 적응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믿음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ldwin and Ford (1988)는 학습전이를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고 Wexley and Latham (1991)(2)은 정의하였다. Baldwin and Ford (1988)(3)는 “피훈련자가 교육훈련 과정에서 습득한 지식, 기술 등을 현장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이런 과정을 학습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교육훈련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직무수행에 적용하는 정도의 일반화와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 활용하는 기간에 해당하는 유지의 개념으로 구분하고 있다.
교육훈련에서 일반화란 무엇인가?
교육훈련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직무수행에 적용하는 정도의 일반화와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 활용하는 기간에 해당하는 유지의 개념으로 구분하고 있다. 일반화란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현장이나 직무수행 상황에 적용하여 태도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의미하고, 유지란 이러한 태도와 적용을 지속하는 것을 의미한다.
재난관리 교육훈련의 성공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교육훈련 실시 후 업무성과의 향상인 이유는 무엇인가?
재난관리 교육훈련의 성공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교육훈련 실시 후 업무성과의 향상에 있다. 교육훈련 과정에서 습득한 것을 실제 재난현장에 적용하지 못한다면 교육훈련 성과가 높다고 할 수 없으며, 특정 지식이나 기술을 아는 수준과 아는 것을 현장에 적용하는 수준에는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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