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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셔리 브랜드의 자선 연계와 생산방식의 부정적 지각이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죄책감 감소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s of Charity and Negative Perception of Production on Purchase Intent toward Luxury brand: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Guilt Reduc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6, 2016년, pp.85 - 91  

민동원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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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여러 연구는 럭셔리 브랜드가 자선과 결부될 때 긍정적으로 나타나는 소비자 반응의 기저에 죄책감 감소가 있음을 밝혔다. 본 연구는 더 나아가 럭셔리 브랜드가 부정적인 경영활동을 통해 이윤을 취함을 소비자가 알때, 럭셔리 브랜드가 자선활동을 하거나 하지 않음에 따라 죄책감 감소의 영향이 달라지며, 이로 인해 소비자의 구매의도도 상이하게 나타남을 보이고자 하였다. 2(자선활동 연계 여부) x 2(생산방식 지각: 부정 vs. 통제) 피험자 간 설계로 진행된 실험 결과, 럭셔리 브랜드의 자선 연계는 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제품 생산방식이 부정적이라고 지각한 경우 그렇지 않을 때보다 구매의도가 낮았다. 그런데 자선 연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품 생산방식의 지각에 의해 조절되었는데, 자선 연계가 되어있을 때의 지각의 차이가 미치는 영향이 자선 연계가 없을 때의 지각의 차이가 미치는 영향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선 연계 여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자선 연계 여부와 생산방식 지각의 상호작용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모두 죄책감 감소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럭셔리 브랜드 제품의 자선연계에 있어 소비자가 제품 생산 방식의 윤리성을 어떻게 지각하는 지가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는 데 학문적 및 실무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luxury research has been interested the basis of the effect of charity on luxury brand. Some of their results showed that guilt reduction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is mechanism. Current research focuse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negative perception of production on the effect of cha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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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의 몇몇 연구는 럭셔리 브랜드가 자선과 결부될 때 긍정적으로 나타나는 소비자 반응의 기저에 ‘죄책감 감소(guilt reduction)’가 있음을 밝혔다. 본 연구는 더 나아가 럭셔리 브랜드가 부정적인 경영활동(예를 들어 노동력 착취, 비공정거래)을 통해 이윤을 취함을 소비자가 알 때, 럭셔리 브랜드가 자선활동을 하거나 하지 않음에 따라 죄책감 감소의 영향이 달라지며, 이로 인해 소비자의 구매의도도 상이하게 나타남을 보이고자 하였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럭셔리 브랜드의 자선활동과 구매의도 간 정(正)의 관계가 럭셔리 브랜드 생산에 대한 지각이 부정적일 때는 상쇄됨을 밝히며, 이를 통해 럭셔리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 자선활동 못지 않게 생산방식에 대한 윤리성 지각이 중요함을 보임으로써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 이에 따라 마케터는 소비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의 죄책감과 부정적인 자존감을 넘어서기 위한 전략들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 본 연구는 럭셔리 브랜드들이 자선활동(charity)과 파트너를 맺는 공익연계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을 브랜딩 전략에 활발히 도입하고 있음에 주목하였다. 최근의 몇몇 연구는 럭셔리 브랜드가 자선과 결부될 때 긍정적으로 나타나는 소비자 반응의 기저에 ‘죄책감 감소(guilt reduction)’가 있음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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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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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M. Kumar and N. Garg, "Aesthetic Principles and Cognitive Emotion Appraisals: How Much of the Beauty Lies in the Eye of the Beholder?"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20, No. 4, pp. 485-49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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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E. Park, Dong-Gi Kwag, "The Study on the Market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for Convergenc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99-106, 2015. 

  17. Mi-Seob Oh,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n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97-20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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