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해운실물경기 지수가 국내 해운선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에 사용된 변수는 한국 H회사의 주가와 해운실물경기 지수인 BDI(Baltic Dry Index), CCFI(China Containerized Freight Index), HRCI(Howe Robinson Containership Index)다. 분석기간은 2012년부터 2015년이며, 해운선사 주가지수, BDI, CCFI, HRCI의 4년간의 주간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VAR 모형을 이용하여 CCFI와 HRCI가 국내해운선사의 주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VECM 모형을이용하여 BDI가 국내해운선사의 주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VAR 모형 분석결과, CCFI, HRCI는 주가지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VECM 모형 분석결과, BDI는 주가지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운실물경기지수에 부의(-) 영향을 받은 국내 해운선사는 해운실물경기지수에 부의(-) 영향을 받은 국내 해운선사는 해운시황에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국내 해운기업은 중장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해운시황에 대처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해운실물경기 지수가 국내 해운선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에 사용된 변수는 한국 H회사의 주가와 해운실물경기 지수인 BDI(Baltic Dry Index), CCFI(China Containerized Freight Index), HRCI(Howe Robinson Containership Index)다. 분석기간은 2012년부터 2015년이며, 해운선사 주가지수, BDI, CCFI, HRCI의 4년간의 주간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VAR 모형을 이용하여 CCFI와 HRCI가 국내해운선사의 주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VECM 모형을이용하여 BDI가 국내해운선사의 주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VAR 모형 분석결과, CCFI, HRCI는 주가지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VECM 모형 분석결과, BDI는 주가지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운실물경기지수에 부의(-) 영향을 받은 국내 해운선사는 해운실물경기지수에 부의(-) 영향을 받은 국내 해운선사는 해운시황에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국내 해운기업은 중장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해운시황에 대처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shipping industry real economy index on the stock prices of domestic shipping companies. The parameters used in this analysis were the stock price of H Company in South Korea and shipping industry real economy indices including BDI, CCFI a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shipping industry real economy index on the stock prices of domestic shipping companies. The parameters used in this analysis were the stock price of H Company in South Korea and shipping industry real economy indices including BDI, CCFI and HRCI. The period analysis was from 2012 to 2015. The weekly data for four years of the stock price index of shipping companies, BDI, CCFI, and HRCI were used. The effects of CCFI and HRCI on the stock price index of domestic shipping companies were analyzed using the VAR model, and the effects of BDI on the stock price index of domestic shipping companies were analyzed using the VECM model. The VAR model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CCFI and HRCI had negative effects on the stock price index, and the VECM model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BDI also had a negative effect on the stock price index.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shipping industry real economy index on the stock prices of domestic shipping companies. The parameters used in this analysis were the stock price of H Company in South Korea and shipping industry real economy indices including BDI, CCFI and HRCI. The period analysis was from 2012 to 2015. The weekly data for four years of the stock price index of shipping companies, BDI, CCFI, and HRCI were used. The effects of CCFI and HRCI on the stock price index of domestic shipping companies were analyzed using the VAR model, and the effects of BDI on the stock price index of domestic shipping companies were analyzed using the VECM model. The VAR model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CCFI and HRCI had negative effects on the stock price index, and the VECM model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BDI also had a negative effect on the stock price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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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 연구는 해운운임지수로 BDI를 통하여 해운선사주가의 장기적 균형관계를 살펴보았으나, 본 연구에서는 BDI외에 HRCI와 CCFI를 변수로 추가하여 해운실물경기지수가 국내 해운선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VAR 모형은 단위근이 존재하는 변수를 차분하여 분석에 활용할 수 있으나 변수간의 공적분 관계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는다. 따라서 변수들의 단위근과 공적분 관계 여부를 앞에서 검정하였다. 검정결과 주가지수, CCFI, HRCI는 공적분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1차 차분 후에 단위근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해운실물경기 지수가 국내 해운선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주가는 기업의 자본, 현금흐름, 유형자산 등 기업의 종합적인 가치를 나타내므로 본 연구의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해운실물경기 지수가 국내 해운선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주가는 기업의 자본, 현금흐름, 유형자산 등 기업의 종합적인 가치를 나타내므로 본 연구의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제안 방법
4%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DI가 주가지수에 미치는 동태적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충격반응함수를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Fig.2]와 같다.
검정결과 주가지수, CCFI, HRCI는 공적분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1차 차분 후에 단위근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가지수, CCFI, HRCI를 1차 차분한 후에 VAR 모형에 적용하여, CCFI, HRCI가 주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수준변수 검정결과, 해운선사의 주가지수, BDI, CCFI, HRCI 모두 1% 유의수준에서 단위근이 존재하는 귀무가설을 채택하여 불안정적인 시계열 자료로 나타났다. 따라서 차분을 수행하여 다시 단위근 검정을 수행하였다.
ADF 검정결과 T 통계량이 임계값보다 크다면 귀무가설이 채택되어 단위근이 존재하며, T 통계량이 임계값보다 작다면 귀무가설이 기각되어 단위근이 존재하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는 상수항과 시간 추세를 고려하여 변수를 검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해운실물경기 지수가 국내 해운선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주가는 기업의 자본, 현금흐름, 유형자산 등 기업의 종합적인 가치를 나타내므로 본 연구의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대상 데이터
이후 해운호황기에 투입된 선박은 선복과잉을 초래하여 해상운임하락 등장기적인 해운시황 침체구간을 맞이하게 되었다. 2010년이후 세계교역량 추이는 3%대를 하회하는 성장률을 보여 뚜렷한 환경변화가 없는 2011년 이후 4년간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H회사의 주가데이터는 한국 거래소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BDI, CCFI, HRCI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분석기간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간의 주간데이터를 활용하였다.
국내 상장해운기업은 총 5개 회사로 이 중 전 세계를 대상으로 정기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H회사를 포함한 2개 회사이다. 그 외의 상장업체는 석유화학운반선 및 아시아역내항로사업 등 특정 지역 및 화물에 취중하고 있어 H회사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H회사의 주가데이터는 한국 거래소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BDI, CCFI, HRCI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분석기간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간의 주간데이터를 활용하였다.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해 원자재 물동량이 감소하였으며 이에 건화물운임지수인 BDI는 2008년 1만6천 포인트에서 3달만에 1,000포인트로 급격히 하락하였다.
이론/모형
CCFI, HRCI가 주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동태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충격반응함수(impulse response function)를 적용하였다. 충격반응 함수는 특정 변수에 대한 1의 표준편차 충격을 다른 변수에 주었을 경우 그 변화를 추적하는 방법이다[19].
공적분 검정방법으로는 Engle & Granger[15], Engle and Yoo[16], Johansen[17][18]이 제안한 방법이 있으며,본 연구에서는 최우도추정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을 활용한 Johansen의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단위근 검정방법으로 DF검정(Dickey Fuller), ADF검정(Augmented Dickey Fuller), PP검정(Phillips and Perron)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ADF검정을 적용하였다. ADF 검정을 위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8].
본 연구에서 변수로 설정된 해운운임지수는 Baltic Dry Index(BDI), Howe Robinson Containership Index(HRCI) 및 China Containerized Freight Index(CCFI)로 해운업계의 실물경기지수를 사용하였다.
해운선사의 주가와 해운운임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 H회사의 주가와 해운실물경기지수인 BDI(Baltic Dry Index), CCFI(China Containerized Freight Index), HRCI(Howe Robinson Containership Index)를 활용하였다. 국내 상장해운기업은 총 5개 회사로 이 중 전 세계를 대상으로 정기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H회사를 포함한 2개 회사이다.
성능/효과
ADF 검정결과 T 통계량이 임계값보다 크다면 귀무가설이 채택되어 단위근이 존재하며, T 통계량이 임계값보다 작다면 귀무가설이 기각되어 단위근이 존재하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는 상수항과 시간 추세를 고려하여 변수를 검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즉 주가지수는 CCFI에 부(-)의 영향을 받은 것을 알 수 있다. HRCI의 표준편차 1의 충격에 대한 주가지수의 변화를 보면, 6기에만 9.74 증가했으며 그 이후에는 부(-)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주가지수는 HRCI에 부(-)에 영향을 받은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한 기초통계량은 [Table 1]과 같다. Jarque-Bera를 이용한 정규성 검정결과, BDI, CCFI, HRCI, 주가지수는 1%유의수준에서 정규분포를 따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Skewness 분석결과, BDI, HRCI, 주가지수는 우측으로 긴 꼬리 형태를 가지며, CCFI는 좌측으로 긴꼬리 형태를 보인다.
VAR 모형을 이용하여 CCFI, HRCI가 주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CCFI는 시차 1과 시차3에는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시차2에는 정(+)의 영향을 미쳤다.
VECM 모형을 이용하여 BDI가 주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BDI는 단기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차 1과 시차2에는 부의 영향을 시차3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충격반응함수 결과, 주가지수는 BDI의 1의 표준편차 충격에 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VECM 분석결과 BDI는 주가지수에 단기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차 1기의 변동계수는 –1.
따라서 변수들의 단위근과 공적분 관계 여부를 앞에서 검정하였다. 검정결과 주가지수, CCFI, HRCI는 공적분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1차 차분 후에 단위근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가지수, CCFI, HRCI를 1차 차분한 후에 VAR 모형에 적용하여, CCFI, HRCI가 주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공적분 분석결과 해운선사의 주가지수는 5% 유의수준에서 CCFI, HRCI와는 공적분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가지수와 BDI간에는 공적분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주가지수와 BDI간에는 장기적인 균형관계가 존재하지만, 주가지수와 CCFI, HRCI간에는 장기적인 균형관계가 없음을 의미한다.
먼저 CCFI가 주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시차 1과 시차3에는 부(-)의 영향을 미쳤으며. 시차2에는 정(+)의 영향을 미쳤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시차 1과 시차2의 BDI 1%상승에 주가지수는 각각 –1.59%, -0.1% 하락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준변수 검정결과, 해운선사의 주가지수, BDI, CCFI, HRCI 모두 1% 유의수준에서 단위근이 존재하는 귀무가설을 채택하여 불안정적인 시계열 자료로 나타났다. 따라서 차분을 수행하여 다시 단위근 검정을 수행하였다.
연구기간인 2012년부터 2015년까지 H 해운선사의 전체매출액은 27조 1,693억 이었으나, 용선료로 지출된 고정비는 8조8,113억이다. 총 매출액 대비 용선료 지출은 32%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008년 금융위기 전 이어진 해운업 호황기에 체결된 장기용선계약에 대한 고가의 용선료가 전체 고정지출비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해운선사의 주가와 CCFI, HRCI 지수에는 부의 영향을 끼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H 선사의 2015년 매출 비중은 컨테이너 부문 77.
VECM 모형을 이용하여 BDI가 주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BDI는 단기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차 1과 시차2에는 부의 영향을 시차3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충격반응함수 결과, 주가지수는 BDI의 1의 표준편차 충격에 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HRCI는 모든 시차에서 주가지수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충격반응함수 결과, 주가지수는 CCFI, HRCI의 표준편차 1의 충격에 대해 부(-)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적으로 한국의 상장해운회사의 입지는 어떠한가?
우리나라의 해운산업은 국제교역의 증가와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와 더불어 계속해서 성장해왔다. 2014년도기준으로 한국의 상장해운회사 5개는 전 세계 해운회사중 매출액 100위 안에 들었으며, 4개의 해운회사가 50위안에 들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은 수출 전략을 기반으로 이루어졌으며, 해운산업은 우리나라 수출입 물동량의 약 99,7%를 차지하고 있어 매우 중요한 산업이다[1].
수요부분에서 볼 때 해운시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해운시장의 특징은 공급과 수요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선복이 부족할 경우 운항속도를 증대시켜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공급을 늘이거나 공급과잉 현상에선 감속운항 또는 계선을 통하여 공급을 제한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수요의 경우는 해운업계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무역거래에 따라 발생하는 해상교역량으로 수요예측이 가능하여 시황파악이 어려운 변수들에 의해 직관적인 예측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인다.
해운산업이 우리나라의 매우 중요한 산업인 이유는?
2014년도기준으로 한국의 상장해운회사 5개는 전 세계 해운회사중 매출액 100위 안에 들었으며, 4개의 해운회사가 50위안에 들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은 수출 전략을 기반으로 이루어졌으며, 해운산업은 우리나라 수출입 물동량의 약 99,7%를 차지하고 있어 매우 중요한 산업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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