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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선사 주가와 해상 운임지수의 영향관계 분석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Freight Index and Shipping Company's Stock Price Index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6, 2016년, pp.157 - 165  

김형호 (세한대학교 정보물류학과) ,  성기덕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  전준우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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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해운실물경기 지수가 국내 해운선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에 사용된 변수는 한국 H회사의 주가와 해운실물경기 지수인 BDI(Baltic Dry Index), CCFI(China Containerized Freight Index), HRCI(Howe Robinson Containership Index)다. 분석기간은 2012년부터 2015년이며, 해운선사 주가지수, BDI, CCFI, HRCI의 4년간의 주간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VAR 모형을 이용하여 CCFI와 HRCI가 국내해운선사의 주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VECM 모형을이용하여 BDI가 국내해운선사의 주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VAR 모형 분석결과, CCFI, HRCI는 주가지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VECM 모형 분석결과, BDI는 주가지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운실물경기지수에 부의(-) 영향을 받은 국내 해운선사는 해운실물경기지수에 부의(-) 영향을 받은 국내 해운선사는 해운시황에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국내 해운기업은 중장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해운시황에 대처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shipping industry real economy index on the stock prices of domestic shipping companies. The parameters used in this analysis were the stock price of H Company in South Korea and shipping industry real economy indices including BDI, CCFI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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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는 해운운임지수로 BDI를 통하여 해운선사주가의 장기적 균형관계를 살펴보았으나, 본 연구에서는 BDI외에 HRCI와 CCFI를 변수로 추가하여 해운실물경기지수가 국내 해운선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VAR 모형은 단위근이 존재하는 변수를 차분하여 분석에 활용할 수 있으나 변수간의 공적분 관계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는다. 따라서 변수들의 단위근과 공적분 관계 여부를 앞에서 검정하였다. 검정결과 주가지수, CCFI, HRCI는 공적분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1차 차분 후에 단위근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해운실물경기 지수가 국내 해운선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주가는 기업의 자본, 현금흐름, 유형자산 등 기업의 종합적인 가치를 나타내므로 본 연구의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해운실물경기 지수가 국내 해운선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주가는 기업의 자본, 현금흐름, 유형자산 등 기업의 종합적인 가치를 나타내므로 본 연구의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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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적으로 한국의 상장해운회사의 입지는 어떠한가? 우리나라의 해운산업은 국제교역의 증가와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와 더불어 계속해서 성장해왔다. 2014년도기준으로 한국의 상장해운회사 5개는 전 세계 해운회사중 매출액 100위 안에 들었으며, 4개의 해운회사가 50위안에 들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은 수출 전략을 기반으로 이루어졌으며, 해운산업은 우리나라 수출입 물동량의 약 99,7%를 차지하고 있어 매우 중요한 산업이다[1].
수요부분에서 볼 때 해운시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해운시장의 특징은 공급과 수요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선복이 부족할 경우 운항속도를 증대시켜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공급을 늘이거나 공급과잉 현상에선 감속운항 또는 계선을 통하여 공급을 제한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수요의 경우는 해운업계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무역거래에 따라 발생하는 해상교역량으로 수요예측이 가능하여 시황파악이 어려운 변수들에 의해 직관적인 예측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인다.
해운산업이 우리나라의 매우 중요한 산업인 이유는? 2014년도기준으로 한국의 상장해운회사 5개는 전 세계 해운회사중 매출액 100위 안에 들었으며, 4개의 해운회사가 50위안에 들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은 수출 전략을 기반으로 이루어졌으며, 해운산업은 우리나라 수출입 물동량의 약 99,7%를 차지하고 있어 매우 중요한 산업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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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C. B. Lee, J. H. Noh, "An Empirical Study on Improving Competitiveness of Korean Shipping Industry",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16, No. 3, pp259-278, 2010. 

  2. D. B. Lim,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Oil Price and Stock Index",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conomic Association", Vol. 22, No. 5, pp.2421-2436, 2009. 

  3. H. S. Kim, M. H. Jang, "Analysis of Asymmetric Long-run Equilibrium between Bunker Price and BDI(Baltic Dry-bulk Index)",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8, No. 2, pp.63-79, 2013. 

  4. H. S. Kim, Y. S. Oh, "Empirical Approaches to Tes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tock Price and BDI",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Studies, Vol. 28, No. 4, pp.687-702, 2012. 

  5. I, S. Song, W.S. Jung, "Econometric Evidence", SAMYOUNGSA, 2002. 

  6. J. I. Choi, "Convergence analysis about volatility of the stock markets before and after the currency crisis - With a focus on Normal distribution, kurtosis, skewne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8, pp.153-160, 2015. 

  7. J. G. Lim, W.H. Kim, B. W. Go, and Y. S Choi, "Measures to Recover from the Current Recession and Prevent Repeated Crisis of the Korean Shipping Industry", Korea Maritime Institute, 2009. 

  8. M. Y. Hong, Y. J. Sh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ock Price Index of Travel Industry and Macroeconomic Variables in Korea, Relationship between Stock Price Index of Travel Industry and Macroeconomic Variables in Korea", Daehan Journal of business, Vol. 24, No. 5, pp.2811-2826, 2009. 

  9. R. K. Jeon, S. H. Lee, and J. J. Kim,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mand for Housing Finance and the Construction Investment in Building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5, No. 7, pp.271-278, 2009. 

  10. S. H. Hwang, J. H. Choi, "Empiric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croeconomic variables and stock prices using VECM model", The Korean Journal of Financial Studies, Vol. 12, No. 1, pp.183-213, 2006. 

  11. S. K. Chung, S. K.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Changes in Oil Price on Dry Bulk Freight Rates and Intercorrelations between Dry Bulk Freight Rate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7, No. 2, pp. 217-240, 2011. 

  12. Y. H. Hong, E. S. Yim, "The Number of Travel Agency: A Newly Introduced Factor On the Airline Outbound Tourism Demand Through the Granger Causality Test". Korean Journal of Hotel Administration, Vol. 19, No. 2, pp.135-152, 2010. 

  13. Y. K. Hur, K. S. Jang, S. J. Kim, and H. M. Kim, "The Granger Casuality Analysis between Prices and Trading Volume in the Housing Market -Focused on Apartment property markets in Seoul-", Housing Studies Review, Vol. 16, No. 4, pp.49-70, 2008. 

  14. Damodar. N. G, Basic Econometrics Third Edition, McGraw-Hill Inc. 1995. 

  15. Engle. R.F, Granger. C.W, "Co-integration and Error Correction: Representation, Estimation and Testing", Econometrica, Vol. 55, pp.251-276. 1987. 

  16. Engle. R.F, Yoo. B.S, "Forecasting and testing in co-integrated systems", Journal of Econometrics, Vol.35, pp.143-159. 1987. 

  17. Granger. C. W, "Some recent development in a concept of causality", Journal of econometrics, Vol. 39, No, 2, pp.199-211. 1988. 

  18. Johansen. S, Juselius. K, "Maximum Likelihood and Inference on Cointegration-with Applications to the Demand for Money", Oxford Bulletin of Economics and Statistics, Vol. 52, pp.69-221. 1990. 

  19. Pesaran. H. H, Shin, Y, "Generalized impulse response analysis in linear multivariate models", Economics letters, Vol.58. No.1, pp.17-29. 1998. 

  20. "Korea Exchange", http://www.krx.co.kr 

  21. "Korea Maritime Institute", http://www.km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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