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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운임 간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hipping Freight Rate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2, 2019년, pp.47 - 53  

전준우 (성결대학교 동아시아물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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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VECM 모형(Vector Error Correction Model)을 활용해 해운 운임 간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에 사용된 해운 운임은 BDI(Baltic Dry Index), HRCI(Howe Robinson Containership Index), WS(World Scale rate), SCFI(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다. 분석 기간은 2013년 8월 2일부터 2019년 9월 6일까지이며 주간 데이터를 활용했다. VECM 모형 분석 결과, BDI는 일주일 전의 BDI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WS의 1% 상승은 일주일 후의 HRCI를 0.022% 상승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HRCI 1% 상승은 일주일 후의 SCFI를 0.77% 상승시키며, WS는 일주일 전의 WS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각 해운시장의 해운 운임 예측에 도움을 주며, 이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자들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utilize VECM(Vector Error Correction Model) and detect causal relationships among shipping freight rates. Shipping freight rates used in this study were BDI(Baltic Dry Index), HRCI(Howe Robinson Containership Index), WS(World Scale rate) and SCFI(Shanghai Containeriz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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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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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Randers and Göluke[3]와 Veenstra and Franses[4]는 해운 운임 간의 인과관계가 존재한다고 했으며, 이에 본 연구는 해운 운임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Randers and Göluke[3]은 다른 화물의 해운 운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크게 상관이 있다고 했으며, 이는 항로 간, 선박 간 화물의 대체 가능성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해운 운임간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했다. 이를 통해 벌크, 컨테이너 해운업계 관계자들은 다른 화물의 해운 운임지수 변동 현황을 파악하여 더욱 용이하게 해운시장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1차 차분 후 BDI와 HRCI는 유의 확률이 0.05보다 작으므로, ‘데이터가 안정적이다’라는 대립가설을 채택한다.
  • 단위근 검정결과 BDI와 HRCI는 유의확률이 0.05 보다 크므로, ‘데이터가 안정적이다’라는 대립가설을 기각하고 ‘안정적이지 않다’라는 귀무가설을 채택한다.
  • 따라서 VECM 모형을 적용해 BDI, HRCI, WS, SCFI 간의 장기적인 관계를 분석한다. 본 연구의 VECM 모형의 적정 시차는 SC가 최소값을 갖는 2로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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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운 산업의 주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2008년 금융 위기 이전의 원자재산업은 높은 변동성 (Volatility)을 보였으며, 변동성은 특히 해운 산업의 주요한 특징이다[1]. 이러한 높은 변동성 때문에 해운 산업은 해운시장의 호황 또는 불황의 기대 수준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일반적인 시장 정서가 있다.
VECM 모형을 활용해 해운 운임 간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분석 기간은 2013년 8월 2일부터 2019년 9월 6일까지이며 주간 데이터를 활용했다. VECM 모형 분석 결과, BDI는 일주일 전의 BDI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WS의 1% 상승은 일주일 후의 HRCI를 0.022% 상승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HRCI 1% 상승은 일주일 후의 SCFI를 0.77% 상승시키며, WS는 일주일 전의 WS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각 해운시장의 해운 운임 예측에 도움을 주며, 이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자들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사료된다.
BDI는 무엇인가? BDI는 건화물 운임지수로 런던의 발틱해운거래소가 발표한다. 철광석, 곡물, 시멘트, 석탄 등 산업의 원자재로 사용되는 화물의 운임지수이기 때문에 세계 경제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운임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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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 Geman. (1984). Shipping investment in recession. Institute of Shipping Economics Bremen. 

  2. J. W. Jeon & G. T. Yeo. (2017). Study of the Optimal Timing of Container Ship Orders Considering the Uncertain Shipping Environment. The Asian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33(2), 85-93. DOI : 10.1016/j.ajsl.2017.06.006 

  3. J. Randers. & U. Goluke. (2007). Forecasting turning points in shipping freight rates: lessons from 30 years of practical effort. System Dynamics Review, 23(23), 253-284. 

  4. A. W. Veenstra & P. H. Franses. (1997). A co-integration approach to forecasting freight rates in the dry bulk shipping sector.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31(6), 447-458. 

  5. M. G. Kavussanos. & A. H. Alizadeh-M. (2001). Seasonality patterns in dry bulk shipping spot and time charter freight rat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37(6), 443-467. DOI : 10.1016/S1366-5545(01)00004-7 

  6. G. Dikos. H. S. Marcus, M. P. Papadatos. & V. Papakonstantinou. (2006). Niver lines: a system-dynamics approach to tanker freight modeling. Interfaces, 36(4), 326-341. 

  7. F. Papailias. D. D. Thomakos & J. Liu, (2017). The Baltic Dry Index: cyclicalities, forecasting and hedging strategies. Empirical Economics, 52(1), 255-282. 

  8. C. Chiste.. & G. Van Vuuren. (2014). Investigating the cyclical behaviour of the dry bulk shipping market. Maritime Policy & Management, 41(1), 1-19. 

  9. H. K. Kim., K. D. Sung, J. W. Jeon & G. T. Yeo. (2016).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Freight Index and Shipping Company's Stock Price Index,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4(6), 157-165. 

  10. H. S. Kim & M. H. Jang, (2013). Analysis of Asymmetric Long-run Equilibrium between Bunker Price and BDI(Baltic Dry-bulk Index).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28(2), 63-79. 

  11. H. S. Kim & Y. S. Oh. (2012). Empirical Approaches to Tes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tock Price and BDI.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Studies, 28(4), 687-702. 

  12. J. Angelopoulos. O. Duru. & C. Chlomoudis. (2016). Spectral dynamics of dry cargo shipping markets. theory of long waves-fact or artifac. International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43(2), 224-227. 

  13. R. F. Engle & C. W. Granger. (1987) Co-integration and Error Correction: Representation, Estimation and Testing. Econometrica, 55, 251-276. DOI : 10.2307/1913236 

  14. C. W. Granger. (1988). Some recent development in a concept of causality. Journal of econometrics, 39(2), 199-211. DOI : 10.1016/0304-4076(88)90045-0 

  15. H. Geman. & W. O. Geman. (2012). Shipping markets and freight rates: an analysis of the Baltic Dry Index. The Journal of Alternative Investments, 15(1), 98-109. DOI : abs/10.3905/jai.201 

  16. R. Scarsi. (2007). The bulk shipping business: market cycles and shipowners' biases. Maritime Policy & Management, 34(6), 577-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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