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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2, 2019년, pp.47 - 53
전준우 (성결대학교 동아시아물류학부)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utilize VECM(Vector Error Correction Model) and detect causal relationships among shipping freight rates. Shipping freight rates used in this study were BDI(Baltic Dry Index), HRCI(Howe Robinson Containership Index), WS(World Scale rate) and SCFI(Shanghai Container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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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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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산업의 주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 2008년 금융 위기 이전의 원자재산업은 높은 변동성 (Volatility)을 보였으며, 변동성은 특히 해운 산업의 주요한 특징이다[1]. 이러한 높은 변동성 때문에 해운 산업은 해운시장의 호황 또는 불황의 기대 수준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일반적인 시장 정서가 있다. | |
VECM 모형을 활용해 해운 운임 간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 분석 기간은 2013년 8월 2일부터 2019년 9월 6일까지이며 주간 데이터를 활용했다. VECM 모형 분석 결과, BDI는 일주일 전의 BDI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WS의 1% 상승은 일주일 후의 HRCI를 0.022% 상승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HRCI 1% 상승은 일주일 후의 SCFI를 0.77% 상승시키며, WS는 일주일 전의 WS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각 해운시장의 해운 운임 예측에 도움을 주며, 이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자들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사료된다. | |
BDI는 무엇인가? | BDI는 건화물 운임지수로 런던의 발틱해운거래소가 발표한다. 철광석, 곡물, 시멘트, 석탄 등 산업의 원자재로 사용되는 화물의 운임지수이기 때문에 세계 경제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운임지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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