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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뿜칠 방수 멤브레인이 시공된 터널 라이닝의 수분이동에 관한 수치해석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Moisture Transport of Concrete Tunnel Linings with the Sprayable Waterproofing Membrane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6 no.3, 2016년, pp.212 - 219  

이철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최순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강태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장수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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뿜칠 방수 멤브레인은 숏크리트 사이에 시공되어 라이닝 크랙을 통한 누수를 방지하는 목적으로 최근 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시공 사례가 늘어가고 있다. 뿜칠 방수 멤브레인은 방수 시트에 비해 복잡한 단면에도 시공이 용이하기 때문에 이용 사례가 늘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뿜칠 방수 멤브레인은 폴리머로 구성된 재료로서 투수성이 매우 낮지만 수분의 이동에 의해 포화가 되고 이로인해 콘크리트 재료에 간극수압이나 동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우려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뿜칠 방수 멤브레인의 수분이동과 계절변화를 고려하여 숏크리트 라이닝의 열-습도 전달 장기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을 통해 뿜칠 방수 멤브레인의 수분 흡수 작용과 수분 이동으로 인한 상대습도 변화를 고찰할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한 장기적 변화를 모사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rayable waterproofing membrane is installed between shotcrete to provide crack bridging and hence prevent flow of liquid water as a waterproofing system. Because of its material characteristics, the sprayable membrane can be constructed at more complex structure than sheet membrane. The main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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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폴리머를 기반으로 하는 뿜칠 방수 멤브레인은 터널 구조에서 수행되는 구조 해석과는 별개로 수분 이동이 검토되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으나 사용되는 재료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재료가 아니고 수분 포화 상태에 따라 장기 물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방수 멤브레인이 시공된 복합 구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분 이동과 모세관 흡수로 인해 변화하는 터널 라이닝의 수분 변화를 수치해석 방법으로 검토하였으며 연구에서 고려한 해석 방법은 터널 라이닝에서 수분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동결 문제나 간극 수압 문제를 검토하기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뿜칠 방수 멤브레인이 시공된 터널 라이닝 구조의 수분이동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주요 결론들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Holter and Geving(2016)은 터널 라이닝에 대한 현장 실측을 통해 현장의 DCS(degree of capillary saturation) 가 100%에 가깝다고 보고한 바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반암의 상대습도를 100%로 가정하고 경계조건으로 적용하였으며 물과 직접적인 접촉이 가능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해석에서 물과 직접적인 접촉을 가정할 경우, 기반암 경계조건의 모세관 흡수 계수(Dws)는 Dww로 대체된다.
  • 일반적으로 Dww는 Dws보다 작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Holter, 2016), 본 연구에 가정한 기반암의 경계조건으로 인해 해석에서 Dws는 크게 고려되지 않는다. 따라서, 상대습도 80% 이하에서 Dws는 0으로 가정하였다.
  • 해석에 사용된 뿜칠 방수 멤브레인의 두께(t)는 3 mm로 가정하였으며 1차 숏크리트의 두께는 200 mm, 2차 숏크리트의 두께는 60 mm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정한 터널단면은 기존 문헌(Holter, 2015; Holter, 2016; Holter and Geving, 2016)에서 실측한 현장 조건을 고려하여 작성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문헌에서 제시한 터널 내부의 평균온도는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연중 편차는 문헌 값의 절반인 3.75 °C를 경계조건으로 적용하여 내부온도 편차가 완화된 터널 조건으로 가정하였다.
  • 해석에 사용된 재료의 물성은 Table 1과 같다. 재료의 물성은 현장 계측과 실내실험을 수행한 기존 문헌 (SINTEF, 2011; Gomes, 2005; Holter et al., 2013; Holter, 2015; Holter, 2016; Holter and Geiving, 2016)을 참고 하여 가정하였다. 해석에 입력되는 재료별 증기 확산 저항 계수(vapor diffusion resistance factor)는 재료별로 가정한 증기 투수계를 통해 산정하였으며 Schirmer 의 간편식(WTA 6-2-0, 2004; Slanina and Šilarová,2009)을 사용하였다.
  • 초기 조건은 상대습도 95%에 해당하는 수분 함유량으로 숏크리트와 뿜칠 방수 멤브레인에서 각각 194, 145 kg/m3을 가정하였으며 초기온도는 9.5 °C로 설정하였다.
  • 기반암으로부터의 수분 이동을 1차원 흐름으로 유도하기 위하여 해석 모델의 상하부는 무한 경계 조건으로 고려하였다. 터널 내부 조건에 해당하는 우측면은 연중 온도와 상대습도를 가정하여 적용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직사각형 격자의 수는 10,816개 이고 해석은 1시간 단위로 총 5년 동안 모사되었다.
  • 그림에서 좌측 기반암에서부터 1차 숏크리트가 타설되고 이후 뿜칠 방수 멤브레인이 시공되며 마지막으로 2차로 숏크리트가 타설된 모양으로 단면을 구성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뿜칠 방수 멤브레인의 두께(t)는 3 mm로 가정하였으며 1차 숏크리트의 두께는 200 mm, 2차 숏크리트의 두께는 60 mm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정한 터널단면은 기존 문헌(Holter, 2015; Holter, 2016; Holter and Geving, 2016)에서 실측한 현장 조건을 고려하여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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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VA(Ethyl-Vinyl-Acetate) 계통의 재료의 특징은? 뿜칠 방수 멤브레인에 사용되는 EVA(Ethyl-Vinyl-Acetate) 계통의 재료는 물에 직접적으로 노출이 되었을 때 물을 흡수하고 건조한 공기에 노출될 때 수분을 증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Holter, 2015). 이러한 현상은 시공된 방수 멤브레인의 수분 변화를 야기하고 멤브레인의 접촉 인장 강도나 재료적 변형과 같은 물리적 성질을 변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Holter and Geving, 2016).
뿜칠형 방수 멤브레인의 장점은? 뿜칠형 방수 멤브레인(sprayable waterproofing membrane)은 폴리머로 구성된 방수 목적의 재료로 시공이 간편하고 인력동원이 기존 방수 공법에 비해 적으며 타설 두께가 3 mm 내외로 크지 않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1차 숏크리트 이후 뿜칠형 방수 멤브레인을 시공하고 2차 숏크리트를 시공하는 복합 방수 구조가 터널 내 방수 목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Gomes, 2005; ITA/AITES, 2013; Maidl, 2013; Lemke, 2014; Holter, 2015).
뿜칠 방수 멤브레인이 건조한 공기에 노출될 때 수분을 증발시키는 특징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은? 뿜칠 방수 멤브레인에 사용되는 EVA(Ethyl-Vinyl-Acetate) 계통의 재료는 물에 직접적으로 노출이 되었을 때 물을 흡수하고 건조한 공기에 노출될 때 수분을 증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Holter, 2015). 이러한 현상은 시공된 방수 멤브레인의 수분 변화를 야기하고 멤브레인의 접촉 인장 강도나 재료적 변형과 같은 물리적 성질을 변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Holter and Geving, 2016). Holter and Geving(2016)은 뿜칠형 방수 멤브레인이 시공된 터널에서 채취한 시료를 사용하여 자연 암반 경계면에 위치한 라이닝은 100% 모세관 포화도(DCS, degree of capillary saturation)를 보였으며 라이닝 표면으로 갈수록 감소한다고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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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Gomes, A.R.A., 2005, Waterproofing and drainage systems for transport tunnels-a review of current practices. Felsbau 3:46-49 

  2. Holter K.G., 2016, Performance of EVA based sprayed membranes in hard rock, Rock Mech Rock Eng, Vol. 49(4), pp. 1329-1358. 

  3. Holter, K.G. and S. Geving, 2016, Moisture Transport Through Sprayed Concrete Tunnel Lining, Rock Mech Rock Eng, Vol.49(1), pp. 243-272. 

  4. Holter, K.G., 2015, Properties of waterproof sprayed concrete tunnel lining, Doctoral theses,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Norway. 

  5. Holter, K.G., H. Buvik, B. Nermoen, B., Nilsen, 2013, Future trends for tunnel lining design for modern rail and road tunnels in hard rock and cold climate. In: Anagnostou G, Ehrbar H (eds) Proc. ITAAITES World Tunnel Congress Geneva 2013-underground the way to the future 

  6. International Tunnelling Association (ITA/AITES), 2013, ITAtech Report No 2. Design Guidance for Spray Applied Waterproofing Membranes. International Tunnelling Association 

  7. Kunzel, H.M., 1995, Simultaneous heat and moisture transport in building components. One-and two-dimensional calculation using simple parameters. Fraunhofer IRB Verlag, Stuttgart. 

  8. Lee, C., 2012, Performance of Ground Heat Exchangers for Civil Infrastructures, Ph.D.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9. Lee, C., K. Lee, H. Choi, H-P. Choi, 2010, Characteristics of thermally-enhanced bentonite grouts for geothermal heat exchanger in South Korea, Science in China Series E: Technological Sciences, Vol. 53(1), pp. 123-128. 

  10. Lemke, S., 2014, A blessing or Pandora's box-spray applied membranes: an objective review. In: Proceedings of the seven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sprayed concrete, Sandefjord. Tekna/Norwegian Concrete Association, Oslo. 

  11. Maidl, B, 2013, Handbook of tunnel engineering I, structures and methods. Wilhelm Ernst & Sohn, Berlin. 

  12. SINTEF, 2011, Testing of sprayed concrete. Determination of water penetration, air pores and frost resistance. Report no. 3D0059.21, SINTEF, Trondheim 

  13. Slanina P. and S. Silarova, 2009, Moisture transport through perforated vapour retarders, Building and Environment, Vol. 44(8), pp. 1617-1626. 

  14. WTA 6-2-0, 2004, Simulation of heat and moisture transfer, WTA Publicatons, Munchen, Germany, p. 16. 

  15. WUFI, 2014, http://www.wufi.de/index_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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