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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6 no.3, 2016년, pp.212 - 219
이철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최순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강태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장수호
The sprayable waterproofing membrane is installed between shotcrete to provide crack bridging and hence prevent flow of liquid water as a waterproofing system. Because of its material characteristics, the sprayable membrane can be constructed at more complex structure than sheet membrane. The main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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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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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A(Ethyl-Vinyl-Acetate) 계통의 재료의 특징은? | 뿜칠 방수 멤브레인에 사용되는 EVA(Ethyl-Vinyl-Acetate) 계통의 재료는 물에 직접적으로 노출이 되었을 때 물을 흡수하고 건조한 공기에 노출될 때 수분을 증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Holter, 2015). 이러한 현상은 시공된 방수 멤브레인의 수분 변화를 야기하고 멤브레인의 접촉 인장 강도나 재료적 변형과 같은 물리적 성질을 변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Holter and Geving, 2016). | |
뿜칠형 방수 멤브레인의 장점은? | 뿜칠형 방수 멤브레인(sprayable waterproofing membrane)은 폴리머로 구성된 방수 목적의 재료로 시공이 간편하고 인력동원이 기존 방수 공법에 비해 적으며 타설 두께가 3 mm 내외로 크지 않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1차 숏크리트 이후 뿜칠형 방수 멤브레인을 시공하고 2차 숏크리트를 시공하는 복합 방수 구조가 터널 내 방수 목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Gomes, 2005; ITA/AITES, 2013; Maidl, 2013; Lemke, 2014; Holter, 2015). | |
뿜칠 방수 멤브레인이 건조한 공기에 노출될 때 수분을 증발시키는 특징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은? | 뿜칠 방수 멤브레인에 사용되는 EVA(Ethyl-Vinyl-Acetate) 계통의 재료는 물에 직접적으로 노출이 되었을 때 물을 흡수하고 건조한 공기에 노출될 때 수분을 증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Holter, 2015). 이러한 현상은 시공된 방수 멤브레인의 수분 변화를 야기하고 멤브레인의 접촉 인장 강도나 재료적 변형과 같은 물리적 성질을 변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Holter and Geving, 2016). Holter and Geving(2016)은 뿜칠형 방수 멤브레인이 시공된 터널에서 채취한 시료를 사용하여 자연 암반 경계면에 위치한 라이닝은 100% 모세관 포화도(DCS, degree of capillary saturation)를 보였으며 라이닝 표면으로 갈수록 감소한다고 보고하였다. |
Gomes, A.R.A., 2005, Waterproofing and drainage systems for transport tunnels-a review of current practices. Felsbau 3:46-49
Holter K.G., 2016, Performance of EVA based sprayed membranes in hard rock, Rock Mech Rock Eng, Vol. 49(4), pp. 1329-1358.
Holter, K.G. and S. Geving, 2016, Moisture Transport Through Sprayed Concrete Tunnel Lining, Rock Mech Rock Eng, Vol.49(1), pp. 243-272.
Holter, K.G., 2015, Properties of waterproof sprayed concrete tunnel lining, Doctoral theses,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Norway.
Holter, K.G., H. Buvik, B. Nermoen, B., Nilsen, 2013, Future trends for tunnel lining design for modern rail and road tunnels in hard rock and cold climate. In: Anagnostou G, Ehrbar H (eds) Proc. ITAAITES World Tunnel Congress Geneva 2013-underground the way to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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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C., K. Lee, H. Choi, H-P. Choi, 2010, Characteristics of thermally-enhanced bentonite grouts for geothermal heat exchanger in South Korea, Science in China Series E: Technological Sciences, Vol. 53(1), pp. 123-128.
Lemke, S., 2014, A blessing or Pandora's box-spray applied membranes: an objective review. In: Proceedings of the seven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sprayed concrete, Sandefjord. Tekna/Norwegian Concrete Association, Oslo.
Maidl, B, 2013, Handbook of tunnel engineering I, structures and methods. Wilhelm Ernst & Sohn, Berlin.
SINTEF, 2011, Testing of sprayed concrete. Determination of water penetration, air pores and frost resistance. Report no. 3D0059.21, SINTEF, Trondhe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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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TA 6-2-0, 2004, Simulation of heat and moisture transfer, WTA Publicatons, Munchen, Germany, p. 16.
WUFI, 2014, http://www.wufi.de/index_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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