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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 저감을 위한 프리캐스트 플로팅 궤도 시스템의 최적 설계 물성치 산정
Optimum Design Property Estimation of the Precast Floating Track System for Vibration Reduction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6 no.2, 2016년, pp.69 - 76  

고용성 (에스코알티에스 기술연구소) ,  지용수 (에스코알티에스 기술연구소) ,  최형수 (한국철도공사 기술연구처) ,  최상현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시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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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부지 확보의 한계로 인해 선로하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선하역사의 수가 늘어나고 있으나, 열차가 운행하는 선로 아래 역사 구조물이 위치하는 선하역사의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소음 진동이 크게 발생하며 이로 인한 불편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기존 선하역사 내 소음 진동 저감을 위한 보다 효율적인 대책 중 하나로 국내 외에 잘 알려진 플로팅 궤도를 공장제작식으로 제작하여 열차의 운행 중단 없이 단시간 내 시공이 가능한 프리캐스트 플로팅 궤도시스템에 대한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동적해석을 통하여 진동저감을 위한 공장제작식 플로팅 궤도시스템의 슬래브 패널 길이, 방진장치의 최적 유효강성감쇠비 등의 설계정수에 대한 최적화 기법을 제시하였다. 동적해석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였으며, 최적화는 슬래브 패널의 길이를 산정하고 이를 근거로 방진장치의 최적 유효강성 및 감쇠비 등의 설계정수를 산정하는 순서로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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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elevated railway station able to utilize the space under railway has been increasing recently due to difficulties in finding sites for railway construction. However, complaints concerning noise and vibration from passengers and employees working in the elevated railway station are tend to increas...

주제어

참고문헌 (5)

  1.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 286 2013 10.7782/JKSR.2013.16.4.286 

  2.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18 616 2014 10.1007/s12205-014-0127-9 

  3. Applied Acoustics 70 830 2009 10.1016/j.apacoust.2008.09.018 

  4.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 3557 2015 10.5762/KAIS.2015.16.5.3557 

  5.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23 112 2013 10.5050/KSNVE.2013.23.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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