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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에너지에 대한 ISO 표준화 동향과 시사점
Current Status of Standardization of ISO TC197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7 no.3, 2016년, pp.245 - 255  

김종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구실) ,  이택홍 (호서대학교 화학공학과) ,  최재우 (포항공과대학교 화학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mercial production line of FCEV was built in 2013 by Hyundai and followed by Toyota in 2014, with additional manufacturers planning to enter the market around 2017. Now there is limited hydrogen infrastructure over the world, but more hydrogen stations are planned, particularly in Japan, Korea,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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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과 밀접한 ISO TC 197 WG24의 활동을 위주로 하여 언급해 보았다.
  • 2016년 5월 현재 한국을 비롯하여 20개의 회원국과 13개의 참관국으로 구성되어 있다1). 일본, 독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2015년 12월 8일, 연료전지자동차와 수소충전소 보급계획을 확정한바 있어, 본 고에서는 현재까지 제정된 수소에너지 분야 국제표준화 동향을 살펴보고 현재 논의진행되고 있는 중요 이슈에 대하여 정리하여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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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에너지 분야의 기술표준을 담당하는 ISO/ TC197의 목적은 무엇인가? 국제기구를 통한 기술 표준화는 상용화를 앞둔 시점에서 이루어지며, 기술선진국은 이러한 표준화를 적극적으로 주도하여 상업화 보급에 기선을 잡기위해 노력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재 수소에너지 분야의 기술표준은 1990년에 설치된 ISO/ TC197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주목적은 수소의 생산, 저장, 수송, 측정 및 수소 사용을 위한 시스템과 부품에 대한 국제표준을 만드는 것이다. 2016년 5월 현재 한국을 비롯하여 20개의 회원국과 13개의 참관국으로 구성되어 있다1).
일본에서 개발한 수소 스테이션 전용 강관의 장점은? 예를 들면 일본 신일철 주금(新日鉄住金)은 2015년 1월 20일, 연료 전지차(FCV)에 연료를 보급하는 수소 스테이션 전용 강관을 개발해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기존의 강관에 비해 수소에 대한 내성이 높아 얇게만듬에 따른 경량화로 배관의 안전성 향상이나 코스트 저감으로 이어진다. 이 전용강관은 이미 이와타니 산업과 도쿄 가스 등이 운용하는 복수의 상용 수소스테이션에서 채용됐다16).
수소의 품질을 높이면 어떤 이점이 있는가? 수소연료 중 포함되어 있는 ppm이나 ppb 수준의 극미량의 불순물도 연료전지-전극 접합체(MEA, Membrane-Electrode Assembly) 성능에 현저하게 영향을 주게 되므로, 수소의 품질은 연료전지의 성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소의 품질을 높이면, 수소 연료비용은 상승하게 되지만, 불순물에 대한 내성을 낮추어도 되기 때문에 MEA 제조 시에 백금 사용량이 줄어들게 되어 MEA 제조 가격을 낮출 수 있다거나 연료전지 스택의 수명을 늘릴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수소자동차의 보급과 인프라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경제성 측면에서 어느 것이 유리한지 분석하여 수소품질 기준을 정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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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ttp://www.iso.org/iso/iso_technical_committee?commid54560 

  2. New & Renewable Energy Center (Korea Energy Agency), Institute for New and Renewable Energy (POSTECH):"International Standard of Hydrogen and Fuel Cell Technology" (2015) 

  3. http://cordis.europa.eu/project/rcn/97940_en.html 

  4. X. Cheng, Z. Shi, N. Glass, L. Zhang, J. Zhang, D. Song, Z.S. Liu, H. Wang and J. Shen: "A review of PEM hydrogen fuel cell contamination: Impacts, mechanisms and mitigation", J. Power Sources, Vol. 165, 2007, pp. 739-756. 

  5. H. Li, H. Yuan and X.Z. Wang: "PEM Fuel Cell Durability Handbook", CRC Pr Inc; 2011. 

  6. X.Z. Yuan, H. Li, Y. Yu, M. Jiang, W. Qian, S. Zhang, H. Wang, S. Wessel and Tommy T.H. Cheng: "Diagnosis of contamination introduced by ammonia at the cathode in a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Int. J. Hydrogen Energy, Vol. 37, 2012, pp. 12464-12473. 

  7. X. Wang, P. Baker, X. Zhang, H. F. Garces, L. J. Bonville, U. Pasaogullari, T. M. Molter: "An experimental overview of effects of hydrogen impurities on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rformance", Int. J. Hydrogen Energy, Vol. 397, 2014, pp19701-19713. 

  8. M.Tatsumi, D.Imamura, Y. Hashimasa, M. Akai and S.Watanabe, "Quality standard for hydrogen fuel of fuel cell vehicles", J. of the Hydrogen Energy Systems Society of Japan, Vol. 30, No. 1, 2005, pp. 49-52. 

  9. B. Kienitz, B. Pivovar, T. Zawodzinski and F. H. Garzond: "Cationic Contamination Effects on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rformance", J. Electrochem.Soc., Vol. 158, 2011, B1175-B1183. 

  10. T.M.Molter: "The Effects of Impurities on Fuel Cell Performance and Durability", 2009, presentation at DOE hydrogen program. 

  11. M. A. Uddin, X. Wang, J. Qi, M. O. Ozdemir, U. Pasaogullari, L. Bonville and T. Molter: "Effect of chloride on PEFC in presence of various cations", J. Electrochem. Soc., Vol. 162, 2015, F373-F379. 

  12. K. Narusawa, M. Hayashida, D. Kurashima, K. Murooka, K.Wakabayashi and Y. Kamiya, "Analyses on a declining performance of PEMFC with fuel containing impurities (2nd report)",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B, 69 (687), 2003, pp. 2553-2559. 

  13. D. D. Papadias, S. Ahmed, R. Kumar and F. Joseck: "Hydrogen quality for fuel cell vehicles -A modeling study of the sensitivity of impurity content in hydrogen to the process variables in the SMR-PSA pathway", Int. J. Hydrogen Energy, Vol. 34, 2009, pp. 6021-6035. 

  14. European Association of National Metrology Institutes (previously known as EUROMET) 

  15. https://h2tools.org/h2first/HyStEP 

  16. http://www.jiji.com/jc/zc?k201501/2015012000681&ge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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