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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체의 자세와 GPS 재머의 상대적인 배치상태를 고려한 4소자 및 7소자 항재밍장치에 대한 성능분석
4 and 7 Element GPS Anti-jamming Algorithm Performance Analysis Considering the Relative Arrangement of the Multiple Jammer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0 no.3 = no.78, 2016년, pp.218 - 225  

최재건 (국방과학연구소 3본부 4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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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알려진 GPS 항재밍 기술로는 재밍 방향에 대한 감쇄효과를 얻는 널 스티어링 (null steering)과 위성방향으로의 추가 합성이득을 얻는 빔 스티어링 (beam steering) 방식이 있다. 이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소개하는 문헌에 의하면, 수학 공리에 따라 동시처리 가능한 재밍의 개수는 배열안테나 소자의 개수 N 에서 기준 안테나 1개를 제외한 N-1 개에 대해서만 유효하다는 표현을 하지만, 재머 배치나 비행체의 자세 그리고 둘 간의 상대적 배치 등 실질적인 운용 조건을 고려한 알고리즘 특성에 대한 분석은 알려져 있지 않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4소자 및 7소자 표준 배열안테나가 적용된 항재밍 시스템을 모델링하여 비행체의 자세(수평, 수직)와 재머 배치, 그리고 안테나 소자 수를 고려한 두 항재밍 알고리즘(PM, LCMV)에 대한 성능 분석을 하였다. 결과적으로, 동일한 JSR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위성 신호와 재밍 신호 간 입사각이 상대적으로 큰 비행체의 수직 자세의 경우 수평 자세보다 약 10 dB 이상의 이득이 있음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시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ll steering and beam steering are known well as anti-jamming methods in GPS anti-jamming system. Null steering gets a noise attenuation effect for the direction of jamming and beam steering earns additional gain synthesis for the direction of satellite signals. According to the research in the a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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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는 동일한 환경일지라도 수신기가 받아들이는 신호의 상태가 달라짐을 의미하며, 항재밍 알고리즘의 성능 역시 달라질 수 있음을 추측 할 수 있다. 따라서 안테나에 입사되는 위성 신호와 재밍 신호 간 이루는 신호의 각도가 항재밍 알고리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를 가정하였다. 7소자 배열 안테나는 비행체 위에 탑재되어 있으며, 수신기로 입사하는 신호 위치의 변화에 의한 영향을 관찰하기 위하여 표 1의 파라미터와 같이 A) 비행체의 고도를 변화시키거나 B) 비행체의 각도를 수평/수직으로 변화시키거나 C) 동일 개수의 재머를 원형/선형으로 배치하였으며, 이에 대한 설명을 그림 7, 8에 보였다.
  • 모델링 간략화를 위해 안테나 하부, 즉 z < 0으로 입사되는 신호는 동체 및 안테나 패턴에 의하여 30 dB의 감쇄가 일어난다고 가정하였다.
  • 이상의 시나리오에 따른 모의신호의 구체적인 파라미터는 표 1과 같다. 수신되는 GPS 위성 신호의 세기의 경우 각각의 위성에 대해서 -130 dBm으로 설정을 하였고 관찰되는 위성의 개수는 10개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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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PS란?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는 총 24개의 위성으로부터 위성의 위치, 시간 및 오차 보정 정보를 받아 사용자의 위치를 측정하기 위한 위치 측정 시스템이다. 사용자의 위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동시에 최소 4개의 이상의 위성으로부터 신호를 수신해야 하며, 더 많은 위성으로부터 신호를 수신 할 경우, 보다 정확한 사용자 위치 값을 얻을 수 있다.
거리에 있어 GPS의 제한적인 특징은? 그러나 20,000 km 이상 떨어진 거리에서 위성이 보내온 신호를 대상으로 이용하므로 위성신호가 지상에 도달할 때 그 신호전력이 매우 미약하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위성에서 보내온 전파를 수신함에 있어서 주위의 물리적인 환경에 쉽게 영향을 받고, 특히 상대적으로 세기가 큰 다른 전파 등에 의해 수신 방해를 받아 본래의 GPS 기능을 쉽게 상실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사용자의 위치를 측정하기 위한 조건은?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는 총 24개의 위성으로부터 위성의 위치, 시간 및 오차 보정 정보를 받아 사용자의 위치를 측정하기 위한 위치 측정 시스템이다. 사용자의 위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동시에 최소 4개의 이상의 위성으로부터 신호를 수신해야 하며, 더 많은 위성으로부터 신호를 수신 할 경우, 보다 정확한 사용자 위치 값을 얻을 수 있다. 이 24개의 GPS는지상 20,000 km 이상 상공에서 서로 다른 궤도로 지구 대기권을 계속적으로 회전하며 항법 신호를 전달하기 때문에, 이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수신기를 갖춘 사용자에게 시간, 장소에 관계없이 4개 이상의 위성신호를 얻기 용이하도록 설계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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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 Y. Kim, "Analysis of anti-jamming techniques for satellite navigation systems,"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Vol. 38, No. 12, pp. 1216 - 1227, Dec. 2013. 

  2. J. Y. Kim, E. C. Kim, and J. M. Lee, "Jamming technologies in military communication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Magazine, Vol. 26, No. 3, pp. 32 - 40, Feb. 2009. 

  3. E. Kaplan and K. Hegarty, Understanding GPS: Principles and Applications, 2nd ed, Bedford, MA: Artech House, 2005. 

  4. G. Dimos, T. Upadhyay, and T. Jenkins, "Low-cost solution to narrowband GPS interference problem," in Proceedings of IEEE 1995 National Aerospace and Electronics Conference (NAECON), Dayton: OH, pp. 145 - 153 vol. 1, May. 1995. 

  5. J. S. Han, K. Y. Kim, S. J. Kim, H. O. Kim, and H. J. Choi, "Analysis of adaptive digital signal processing for anti-jamming GPS system,"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Vol. 32. No. 8, pp. 745-757, Aug. 2007. 

  6. R. L. Fante and J. J. Vaccaro, "Wideband cancelation of interference in a GPS receive array,"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INSPEC Accession Number: 6619038, pp. 549 - 564 , Apr.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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