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I) 모델 및 하중분배율 Strut-Tie Models and Load Distribution Ratios for Reinforced Concrete Beams with Shear Span-to-Effective Depth Ratio of Less than 3 (I) Models and Load Distribution Ratios원문보기
철근콘크리트 깊은 보의 파괴거동은 전단경간비, 휨철근비, 하중점과 지지점의 조건, 그리고 사용재료의 성질 등의 여러 변수간의 복합적인 역학관계로 인해 매우 복잡하다. 이 논문에서는 철근콘크리트 깊은 보의 파괴거동 특성을 합리적인 방법으로 반영하여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두 종류의 단순 1차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제안하였다. 또한 1차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정정 스트럿-타이 모델로 변환시켜 현행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기준에 의한 철근콘크리트 깊은 보의 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분배율을 제안하였다. 하중분배율 결정 시 철근콘크리트 보의 강도 및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전단경간비, 휨철근비,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등의 영향을 반영하였다. 이 논문의 동반논문에서는 여러 현행 설계기준의 방법들과 이 연구에서 제안한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을 이용하여 파괴실험이 수행된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다양한 종류의 335개 철근콘크리트 보의 강도를 평가하고, 이 연구에서 제안한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철근콘크리트 깊은 보의 파괴거동은 전단경간비, 휨철근비, 하중점과 지지점의 조건, 그리고 사용재료의 성질 등의 여러 변수간의 복합적인 역학관계로 인해 매우 복잡하다. 이 논문에서는 철근콘크리트 깊은 보의 파괴거동 특성을 합리적인 방법으로 반영하여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두 종류의 단순 1차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제안하였다. 또한 1차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정정 스트럿-타이 모델로 변환시켜 현행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기준에 의한 철근콘크리트 깊은 보의 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분배율을 제안하였다. 하중분배율 결정 시 철근콘크리트 보의 강도 및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전단경간비, 휨철근비,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등의 영향을 반영하였다. 이 논문의 동반논문에서는 여러 현행 설계기준의 방법들과 이 연구에서 제안한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을 이용하여 파괴실험이 수행된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다양한 종류의 335개 철근콘크리트 보의 강도를 평가하고, 이 연구에서 제안한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The failure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is governed by the mechanical relationships between the shear span-to-effective depth ratio, flexural reinforcement ratio, load and support conditions, and material properties. In this study, two simple indeterminate strut-tie models which can reflec...
The failure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is governed by the mechanical relationships between the shear span-to-effective depth ratio, flexural reinforcement ratio, load and support conditions, and material properties. In this study, two simple indeterminate strut-tie models which can reflect all characteristics of the failure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were proposed. The proposed models are effective for the beams with shear span-to-effective depth ratio of less than 3. For each model, a load distribution ratio, defined as the fraction of load transferred by a truss mechanism, is also proposed to help structural designers perform the rational design of the beams by using the strut-tie model approaches of current design codes. In the determination of the load distribution ratios, the effect of the primary design variables including shear span-to-effective depth ratio, flexural reinforcement ratio, and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was reflected through numerous material nonlinear analysis of the proposed indeterminate strut-tie models. In the companion paper, the validity of the proposed models and load distribution ratios was examined by applying them to the evaluation of the failure strength of 335 reinforced concrete beams tested to failure by others.
The failure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is governed by the mechanical relationships between the shear span-to-effective depth ratio, flexural reinforcement ratio, load and support conditions, and material properties. In this study, two simple indeterminate strut-tie models which can reflect all characteristics of the failure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were proposed. The proposed models are effective for the beams with shear span-to-effective depth ratio of less than 3. For each model, a load distribution ratio, defined as the fraction of load transferred by a truss mechanism, is also proposed to help structural designers perform the rational design of the beams by using the strut-tie model approaches of current design codes. In the determination of the load distribution ratios, the effect of the primary design variables including shear span-to-effective depth ratio, flexural reinforcement ratio, and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was reflected through numerous material nonlinear analysis of the proposed indeterminate strut-tie models. In the companion paper, the validity of the proposed models and load distribution ratios was examined by applying them to the evaluation of the failure strength of 335 reinforced concrete beams tested to failure by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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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는 Fig. 7과 같은 주요설계변수에 따른 하중분배율을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는 수평 및 수직 복합 메커니즘의 하중분배율 식 αh(=FE /(P× a/z) × 100, %) 및 αv(=FD /P× 100, %)를 곡선조정을 통해 개발, 제안하고자 한다.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에 대한 반복적인 구조해석을 필요로 하는 위의 축강성 결정과정은, 이를 위한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는 한, 비효율적이다. 이 연구에서는 수평 및 수직 복합 메커니즘의 1차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정정 트러스 구조의 스트럿-타이 모델로 변환하여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설계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분배율을 제안하고자 한다.
철근콘크리트 보는 전단경간비, 휨철근비,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하중점과 지지점의 조건 등 여러 설계변수의 영향으로 비선형적으로 거동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비선형적인 거동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분배율 결정 시 스트럿 및 타이의 재료 비선형 거동을 고려한 비탄성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현행 설계기준의 스트럿-타이 모델 방법을 철근콘크리트 보의 합리적인 설계방법으로 정립시키기 위해서는 깊은 보 거동을 보이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하중전달 메커니즘을 적절히 반영할 수 있는 스트럿-타이 모델과 철근콘크리트 보의 강도 및 거동을 지배하는 주요설계변수들의 영향을 합리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주요 하중전달 메커니즘을 반영할 수 있는 두 종류의 1차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스트럿과 타이의 재료적 비선형 거동을 고려할 수 있는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비탄성 구조해석을 통해 전단경간비, 휨철근비, 그리고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등의 주요설계변수가 철근콘크리트 보의 강도 및 거동에 미치는 영향뿐만아니라 철근콘크리트 보의 주요 하중전달 메커니즘의 강성변화의 영향을 철근콘크리트 보의 해석 및 설계 시 적합하게 반영할 수 있는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분배율을 개발, 제안하였다.
깊은 보 거동을 보이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하중전달 메커니즘은 크게 콘크리트 스트럿을 통해 하중 작용점에서 지점으로 하중을 전달하는 아치 메커니즘, 수직의 전단철근과 경사 스트럿을 통해 하중을 전달하는 수직 트러스 메커니즘, 그리고 수평의 전단철근과 경사 스트럿을 통해 하중을 전달하는 수평 트러스 메커니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밝혀진 깊은 보 거동을 보이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파괴거동 및 주요설계 변수 간의 상관관계와 관련한 여러 실험 및 이론적인 연구결과12-18)와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이 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에 비하여 더 향상된 강도예측 결과를 보인다는 연구결과11,20)에 근거하여 두 종류의 1차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한 모델은 Fig.
가설 설정
단계 1~2 : 임의 설계조건을 갖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에 최대수직하중 Pmax을 가정하여 작용시키고, 이 하중에 대한 지점 반력 R을 구한다. 가정한 최대수직하중이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이 받을 수 있는 참된 최대수직하중인지 판단하기 위해 Fig.
단계 4 : 각 스트럿 및 타이의 단면적을 단위 값으로 가정한 후, 각 스트럿과 타이의 축강성을 단위강성에서 탄성계수 값에 단위 값이 곱해진 값으로 가정한다. 이후 단순지지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에 대한 선형탄성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각 스트럿과 타이의 단면력을 구하고, 그 단면력을 유효강도로 나누어 각 스트럿 및 타이의 단면적과 축강성을 결정한다.
제안 방법
Fig. 3의 알고리즘에 따라 결정한 주요설계변수의 변화에 따른 수직 및 수평 복합 메커니즘의 하중분담률 즉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분배율을 결정하였다. Fig.
단계 5 : 콘크리트 스트럿 및 철근 타이의 재료구성모델을 Fig. 5와 같이 정의하고, 스트럿 및 타이의 접선탄성계수를 재료구성모델로부터 구하여 단순지지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에 대한 선형비탄성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한다. 콘크리트 스트럿의 접선탄성계수 #는 Fig.
따라서 FIB는 수직 트러스 메커니즘이 부담하는 전단력을 다음의 하중분배율 α(%)를 이용하여 직접 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방법의 적용을 위하여 단순지지 철근 콘크리트 보를 2차원 무근콘크리트의 평면응력 유한요소로 모델링하여 선형탄성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한다. 또한 단위 축강성을 갖는 요소로 구성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에 대해 선형탄성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압축과 인장을 받는 요소를 결정한다. 압축을 받는 요소는 콘크리트 스트럿으로, 인장을 받는 요소는 철근 타이로 정한 후, 각 콘크리트 스트럿 및 타이의 탄성계수와 유효강도를 입력한다.
이 연구에서는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주요 하중전달 메커니즘을 반영할 수 있는 두 종류의 1차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스트럿과 타이의 재료적 비선형 거동을 고려할 수 있는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비탄성 구조해석을 통해 전단경간비, 휨철근비, 그리고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등의 주요설계변수가 철근콘크리트 보의 강도 및 거동에 미치는 영향뿐만아니라 철근콘크리트 보의 주요 하중전달 메커니즘의 강성변화의 영향을 철근콘크리트 보의 해석 및 설계 시 적합하게 반영할 수 있는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분배율을 개발, 제안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과 하중분배율에 대한 타당성 평가는 이 논문의 동반논문7)에서 다룬다.
이 연구에서는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강도 및 거동 특성을 모두 반영하여 보의 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두 종류의 단순 1차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정정 스트럿-타이 모델로 변환시키기 위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분배율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하중 분배율은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 시 이들 보의 강도 및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전단경간비, 휨철근 비, 그리고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등의 영향을 반영할 수 있게 한다.
에서는 이 연구에서 제안한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을 이용하여 파괴실험이 수행된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335개 철근콘크리트 보의 극한강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현 연구의 방법에 의한 극한강도 평가결과를 현행 설계기준의 실험에 기초한 전단 강도모델, 이론에 기초한 전단강도모델, 그리고 AASHTO, FIB, ACI 318-14의 스트럿-타이 모델 방법 등에 의한 극한강도 평가결과와 비교분석하여 현 연구에서 제안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의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이 논문의 동반논문7)에서는 이 연구에서 제안한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을 이용하여 파괴실험이 수행된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335개 철근콘크리트 보의 극한강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현 연구의 방법에 의한 극한강도 평가결과를 현행 설계기준의 실험에 기초한 전단 강도모델, 이론에 기초한 전단강도모델, 그리고 AASHTO, FIB, ACI 318-14의 스트럿-타이 모델 방법 등에 의한 극한강도 평가결과와 비교분석하여 현 연구에서 제안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의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2차원 콘크리트 스트럿의 유효강도를 모든 경우의 스트럿-타이 모델에서 가장 정확하게 결정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윤영묵19)의 방법으로 콘크리트 스트럿의 유효강도를 결정한다. 이 방법의 적용을 위하여 단순지지 철근 콘크리트 보를 2차원 무근콘크리트의 평면응력 유한요소로 모델링하여 선형탄성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한다. 또한 단위 축강성을 갖는 요소로 구성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에 대해 선형탄성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압축과 인장을 받는 요소를 결정한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수평 및 수직 복합 메커니즘의 스트럿-타이 모델은 1차 부정정 트러스 구조로서, 이들 모델의 스트럿 및 타이의 단면력은 스트럿 및 타이의 축강성에 따라 변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이용한 철근콘크리트 보의 설계 시 각 스트럿 및 타이의 축강성을 결정해야한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하중분배율은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정정 트러스 구조화하여 힘 평형조건으로 스트럿-타이 모델 구성요소의 단면력을 결정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한다. 따라서 이 연구의 하중분배율을 현행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기준에 도입하면 Fig.
이 연구에서는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강도 및 거동 특성을 모두 반영하여 보의 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두 종류의 단순 1차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정정 스트럿-타이 모델로 변환시키기 위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분배율을 제안하였다.
2(b)의 콘크리트 스트럿 C, E, F의 최대단면적을 정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가정한 최대수직하중 Pmax에 대한 하중판의 폭 및 지점 반력에 대한 지지판의 폭 lb를 ACI 318-14 설계기준서의 절점영역의 유효강도를 만족하도록 다음과 같이 결정한다.
단계 4 : 각 스트럿 및 타이의 단면적을 단위 값으로 가정한 후, 각 스트럿과 타이의 축강성을 단위강성에서 탄성계수 값에 단위 값이 곱해진 값으로 가정한다. 이후 단순지지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에 대한 선형탄성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각 스트럿과 타이의 단면력을 구하고, 그 단면력을 유효강도로 나누어 각 스트럿 및 타이의 단면적과 축강성을 결정한다. 가정한 스트럿과 타이의 축강성과 구조해석 후의 스트럿과 타이의 축강성의 차이가 일정 범위 내에 들어올 때까지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반복적으로 수행한다.
제안한 모델은 Fig. 2와 같이 전단경간비가 a/d < 1.0일 때는 아치 및 수평 트러스 메커니즘을 조합한 수평 복합 메커니즘의 모델이며, 1.0≤a/d≤3.0일 때는 아치 및 수직 트러스 메커니즘을 조합한 수직 복합 메커니즘의 모델이다.
1(c))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복합 메커니즘의 모델은 1차 부정정 트러스 구조이므로 힘의 평형조건을 이용하여 각 스트럿과 타이의 단면력을 구할 수 없다. 따라서 FIB는 수직 트러스 메커니즘이 부담하는 전단력을 다음의 하중분배율 α(%)를 이용하여 직접 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제안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정정 스트럿-타이 모델로 변환시키기 위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분배율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하중 분배율은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 시 이들 보의 강도 및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전단경간비, 휨철근 비, 그리고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등의 영향을 반영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하중분배율의 도입은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정정구조화 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기준을 제공하며, 현행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기준에 근거한 철근콘크리트 보의 합리적인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철근콘크리트 보의 강도 및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전단경간비 a/d, 휨철근비 ρ, 그리고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fck 등의 주요설계변수가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분배율에 미치는 영향을 Fig. 6과 같은 보의 수치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1(a)의 하중 작용점과 지점을 콘크리트 스트럿으로 연결하여 보 상부에 작용하는 수직하중을 콘크리트 스트럿만을 통해 지점으로 전달하게 하는 아치 메커니즘의 스트럿-타이 모델과 Fig. 1(b)의 수직의 전단철근과 경사 스트럿을 통해 수직하중을 전달하게 하는 수직 트러스 메커니즘의 스트럿-타이 모델을 이용하여 수행하여왔다.8,9) 이러한 스트럿-타이 모델은 정정의 트러스 구조이므로 스트럿 및 타이 요소의 강성에 관계없이 일정한 단면력을 가진다.
그러나 콘크리트 스트럿의 유효강도는 스트럿이 위치한 곳의 응력 및 변형률 상태, 스트럿의 축 방향 길이, 철근에 의한 콘크리트 스트럿의 구속의 정도 등을 비롯한 많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이 연구에서는 2차원 콘크리트 스트럿의 유효강도를 모든 경우의 스트럿-타이 모델에서 가장 정확하게 결정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윤영묵19)의 방법으로 콘크리트 스트럿의 유효강도를 결정한다. 이 방법의 적용을 위하여 단순지지 철근 콘크리트 보를 2차원 무근콘크리트의 평면응력 유한요소로 모델링하여 선형탄성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한다.
성능/효과
둘째, FIB 및 Foster & Gilbert의 수직 복합 메커니즘의 하중분배율과 전단경간비는 선형적인 상관관계를 보이지만, 이 연구의 수평 및 수직 복합 메커니즘의 하중분배율은 전단경간비를 비롯한 주요설계변수와 서로 비선형적인 상관관계를 보인다.
제안한 하중 분배율은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 시 이들 보의 강도 및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전단경간비, 휨철근 비, 그리고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등의 영향을 반영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하중분배율의 도입은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정정구조화 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기준을 제공하며, 현행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기준에 근거한 철근콘크리트 보의 합리적인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셋째, 수직 복합 메커니즘의 하중분배율에서 전단경간비가 1.80(FIB) 및 1.56(Foster & Gilbert) 이상일 때는 수직 트러스 메커니즘이 모든 하중을 부담하는 기존 연구결과와는 달리 이 연구의 하중분배율은 전단경간비가 3까지 아치 메커니즘이 일정 부분의 하중분담을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절의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비탄성 구조해석을 통해 결정한 하중분배율을 비교한 것이다. 제안한 식에 의한 하중분배율은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비탄성 구조해석에 의해 결정한 하중분배율과 유사함을 알 수 있다.
7은 그 결과의 일부를 보인 것으로, 이 연구에서 결정한 하중분배율의 특징을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평 및 수직 복합 메커니즘의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에서 전단경간비가 각각 감소 및 증가할수록 하중분배율이 커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수평 복합 메커니즘에서 전단경간비가 감소할수록 하중분배율이 커지는 것은 수직하중이 지점으로 병모양 형태의 스트럿을 통해 점점 더 많이 전달되는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근콘크리트 깊은 보의 파괴거동의 변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철근콘크리트 깊은 보의 파괴거동은 전단경간비, 휨철근비, 하중점과 지지점의 조건, 그리고 사용재료의 성질 등의 여러 변수간의 복합적인 역학관계로 인해 매우 복잡하다. 이 논문에서는 철근콘크리트 깊은 보의 파괴거동 특성을 합리적인 방법으로 반영하여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두 종류의 단순 1차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제안하였다.
스트럿-타이 모델 방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트럿-타이 모델 방법은 철근콘크리트 깊은 보를 비롯한 응력교란을 갖는 콘크리트 구조부재의 설계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CSA,1) EC 2,2) AASTHO,3) FIB,4) ACI 318-14,5) 그리고 콘크리트구조기준6) 등의 세계 주요 설계기준서에 도입되었다. 그러나 현행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기준의 많은 부분이 깊은 보 거동을 보이는 철근콘크 리트 보에 관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정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설계기준서는 이들 보의 전단파괴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설계변수와 하중전달 메커니즘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 스트럿-타이 모델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분배율은 어떤 영향을 반영할 수 있는가?
또한 제안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정정 스트럿-타이 모델로 변환시키기 위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분배율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하중 분배율은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 시 이들 보의 강도 및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전단경간비, 휨철근 비, 그리고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등의 영향을 반영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하중분배율의 도입은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을 정정구조화 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기준을 제공하며, 현행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기준에 근거한 철근콘크리트 보의 합리적인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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