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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II) 타당성 평가
Strut-Tie Models and Load Distribution Ratios for Reinforced Concrete Beams with Shear Span-to-Effective Depth Ratio of Less than 3 (II) Validity Evaluation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8 no.3, 2016년, pp.267 - 278  

채현수 (한길아이티 기술부) ,  윤영묵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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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저자가 제안한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을 이용하여 파괴실험이 수행된 335개 철근콘크리트 보의 극한강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이들 보의 극한강도를 실험 전단강도모델에 기초한 설계기준, 이론 전단강도모델에 기초한 설계기준, 그리고 현행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기준 등으로 평가하였다. 각 설계기준 및 이 연구의 방법에 의한 극한강도 평가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저자가 제안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ultimate strength of 335 simply supported reinforced concrete beams with shear span-to-effective depth ratio of less than 3 was evaluated by the ACI 318-14's strut-tie model approach implemented with the indeterminate strut-tie models and load distribution ratios of the compan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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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파괴실험이 수행된 335개 철근콘크리트보 실험체7-17)의 극한강도를 평가하였다. 이들 실험체의 전단경간비,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그리고 휨철근비 등의 범위는 각각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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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기준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현행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기준은 철근콘크리트 보의 설계 시 전단경간비,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휨철근비 등의 주요설계변수들의 영향을 반영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전단지간 내의 하중전달 메커니즘이 콘크리트와 전단철근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기본적인 개념 또한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행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기준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이 논문의 동반논문1)에서는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주요설계변수에 따른 강도 및 거동 특성의 변화를 합리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두 종류의 1차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과 각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분배율을 제안하였다.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은 기존의 설계기준의 단면법 및 스트럿-타이 모델 방법보다 어떤 강점을 지녔는가? 이 연구에서는 저자가 동반논문1)에서 제안한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부정정 스트럿-타이모델 및 하중분배율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파괴실험이 수행된 광범위한 영역의 335개 철근콘크리트 보 실험체의 극한강도를 이 연구의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을 이용하는 방법, 실험 및 이론 전단강도모델에 근거한 현행 설계기준의 단면법, 그리고 현행 설계기준의 스트럿-타이 모델 방법 등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이 연구의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은 현행 설계기준의 단면법 및 스트럿-타이 모델 방법에 비해 철근콘크리트 보의 극한강도를 더 정확하게 평가하였을 뿐 아니라 철근콘크리트 보의 강도 및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전단경간비,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그리고 휨철근비 등의 주요설계변수들의 영향을 기존 방법들보다 더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저자가 제안한 수평 및 수직 복합 메커니즘의 부정정스트럿-타이 모델은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실제의 하중전달 메커니즘을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는 모델로 판단되며, 또한 저자의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의 하중분배율은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 주요설계변수들의 영향을 현행 설계기준의 스트럿-타이 모델 방법에 반영하여 철근콘크리트 보의 합리적인 해석 및 설계를 가능하게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분류한 설계기준의 단면법에 의한 극한강도가, 콘크리트 압축강도의 증가와 함께 더 부정확하게 평가된 이유는 무엇으로 보는가? 콘크리트의 압축강도에 따라 분류한 설계기준의 단면 법에 의한 극한강도는, 각 방법 간에 다소 차이가 있으나,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증가할수록 더 부정확하게 평가되었다. 이는 기존의 실험 및 이론적인 방법에 근거한 전단강도모델이 일반강도 철근콘크리트 보의 거동을 고려하여 개발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AASHTO 및 ACI 318-14의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기준에 의해 평가한 극한강도는 단면법에 의한 평가결과와는 반대로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감소할수록 더 부정확하게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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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Chae, H.S., and Yun, Y.M., "Strut-Tie Models and Load Distribution Ratios for Reinforced Concrete Beams with Shear Span-to-Effective Depth Ratio of Less than 3 - (I) Models and Load Distribution Ratios", Journal of Korean Concrete Institute, in Review, 2016. 

  2. American Concrete Institute,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CI 318-99) and Commentary (ACI 318R-99), Farmington Hills, Michigan, USA, 1999. 

  3.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Eurocode 2: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Brussels, Belgium, 2004. 

  4. Comite Euro-International du Beton, CEB-FIP Model Code 2010,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Structural Concrete (fib), Lausanne, Switzerland, 2010. 

  5.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5th Edition, Washington, D.C., USA, 2010. 

  6. American Concrete Institute,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CI 318-14) and Commentary, Farmington Hills, Michigan, USA, 2014. 

  7. Clark, A.P., "Diagonal Tension in Reinforced Concrete Beams", Journal of the American Concrete Institute, Vol.23, No.2, 1952, pp.145-156. 

  8. Smith, K.M., and Vantsiotis, A.S., "Shear Strength of Deep Beams", ACI Material Journal, Vol.79, No.3, 1982, pp. 201-213. 

  9. Anderson, N.S., and Ramirez, J.A., Effect of the Detailing of Stirrup Reinforcement on the Ultimate Strength and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Members Failing in Shear, Research Report, School of Civil Engineering, Purdue University, Indiana, USA, 1989. 

  10. Tan, K.H., Kong, F.K., Teng, S., and Guan, L., "High-Strength Concrete Deep Beams with Effective Span and Shear Span Variations", ACI Structural Journal, Vol.92, No.4, 1995, pp.395-405. 

  11. Tan, K.H., Kong, F.K., Teng, S., and Weng, L., "Effect of Web Reinforcement on High-Strength Concrete Deep Beams", ACI Structural Journal, Vol.94, No.5, 1997, pp. 572-582. 

  12. Tan, K.H., Teng, S., Kong, F.K., and Lu, H.Y., "Main Tension Steel in High Strength Concrete Deep and Short Beams", ACI Structural Journal, Vol.94, No.6, 1997, pp.752-768. 

  13. Shin, S.W., Lee, K.S., Moon, J., and Ghosh, S.K., "Shear Strength of Reinforced High-Strength Concrete Beams with Shear Span-to-Depth Ratios between 1.5 and 2.5", ACI Structural Journal, Vol.96, No.4, 1999, pp.549-556. 

  14. Oh, J.K., and Shin, S.W., "Shear Strength of Reinforced High-Strength Concrete Deep Beams", ACI Structural Journal, Vol.98, No.2, 2001, pp.164-173. 

  15. Yang, K.H., Chung, H.S., Lee, E.T., and Eun, H.C., "Shear Characteristics of High-strength Concrete Deep Beams without Shear Reinforcements", Engineering Structures, Vol.25, 2003, pp.1343-1352. 

  16. Kim, S.C., and Park, S.Y., "A Study on Shear Steel Effect on RC Deep Bea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5, No.2, 2005, pp.365-373 (in Korean). 

  17. Lee, J.Y., Choi, I.J., and Kim, S.W., "Shear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with High-Strength Stirrups", ACI Structural Journal, Vol.108, No.5, 2011, pp.620-629. 

  18. Portland Cement Association, AASHTO LRFD Strut-Tie Model Design Examples, Skokie, Illinois, USA, 2004. 

  19. ACI Subcommittee 445, Examples for the Design of Structural Concrete with Strut-and-Tie Models; SP-208, American Concrete Institute, Farmington Hills, Michigan, USA, 2002. 

  20. Bergmeister, K., Breen, J.E., Jirsa, J.O., and Kreger, M.E., Detailing in Structural Concrete,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Texas, USA, 1993. 

  21. Yun, Y.M., "Effective Strength of Concrete Strut in Strut-Tie Model (I): Methods for Determining Effective Strength of Concrete Str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5, No.1, 2005, pp.49-59 (in Korean). 

  22. Foster, S.J., and Gilbert, R.I., "Experimental Studies on High-Strength Concrete Deep Beams", ACI Structural Journal, Vol.95, No.4, 1998, pp.382-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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