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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순환 골재 부착 이질재의 탄산화 개질에 따른 공극구조 및 물리적 특성
Pore Structure and Physical Properties of Heterogeneous Bonding Materials of Recycled Aggregate according to Carbonation Reforming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8 no.3, 2016년, pp.341 - 348  

신진학 (단국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한식 (삼성물산 건설부문 주거성능연구소) ,  정란 (단국대학교 건축공학과) ,  하정수 (단국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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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해체되는 콘크리트는 연간 4000만톤에 이르고 있고, 전체 건설폐기물 중에서 60.8%로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의 약 97.5%는 재활용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폐 콘크리트의 사용용도는 대부분 저부가가치 산업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며, 향후 건축물의 노후화로 더욱 증가하는 폐 콘크리트의 발생량을 감안하면 구조용 콘크리트로의 전용이 절실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순환 골재를 구조용 콘크리트로의 적용을 위하여 부착 이질재(시멘트 페이스트 및 모르타르)의 촉진 탄산화 개질 방법을 이용하여 순환 골재의 품질 향상을 위한 최적 개질 기간의 추정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 연구를 통해 도출된 순환 골재의 부착 이질재 두께와 각 부착 두께에 적합한 탄산화 기간을 바탕으로 촉진 탄산화 진행에 따른 공극구조 특성 및 물리적 특성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탄산화가 진행됨에 따라 부착 이질재의 세공량과 흡수율이 감소하고, 밀도는 증가하여 품질이 향상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나, 일정 재령 이후에는 경향이 역전되어 품질이 저하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선행 연구 결과와 본 연구 시험 결과를 종합하여 순환 잔 골재와 순환 굵은 골재의 최적 탄산화 개질기간을 각각 4일, 14일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present, about 40 million tons of concrete is dismantled each year, which accounts for the largest portion of the total amount of construction waste with 60.8%. It is known about 97.5% of it is recycled. However, most of the usage of waste concrete is limited to lower value-added business areas,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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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착 시멘트 페이스트 및 모르타르를 제거하는 전처리 방법과 달리 촉진 탄산화 방법에 착목하여 순환 골재의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최적 개질 방법의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선행 연구를 통해 도출된 순환 골재의 부착 시멘트 페이스트 및 모르타르의 두께와 각 부착 두께에 적합한 순환 골재의 탄산화 기간을 토대로 촉진 탄산화 진행에 따른 공극구조 특성 및 물리적 특성 변화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순환 골재의 탄산화 개질에 의한 물리적 특성 평가를 위하여, 선행 연구를 통해 도출된 순환 잔 골재와 순환 굵은 골재의 부착 이질재 두께와 화학적 정량분석을 통하여 각 부착 두께에 적합한 탄산화 기간을 기반으로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이에 따라, 본 연구의 선행 연구를 통해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순환 골재의 입도분포를 파악하여 완전한 구 형태로 가정한 순환 골재의 평균 입경 크기를 산정하였다. 또한, 염산처리에 의해 순환 잔 골재의 부착 시멘트 페이스트와 순환 굵은 골재의 모르타르의 부착 두께를 부피비에 기초하여 산출한 결과 순환 잔 골재는 Fig.
  • 08 mm와 Fig. 1(b)와 같이 내부에 원 잔 골재를 포함하지 않는 페이스트 덩어리로 가정하여, 5 mm의 반지름인 2.5 mm로 설정하였다. 또한, Fig.
  • 상기의 도출된 결과에 따라 순환 골재의 부착 페이스트 및 모르타르를 가정한 시험체를 순환 골재 중에 원 골재를 포함하지 않는 최악 조건의 순수 페이스트 및 모르타르 덩어리로 가정하여, 각각의 최대치수 5 mm, 25 mm로 제작하였다. 이후, 촉진 탄산화 진행에 따른 시멘트 수화물의 화학적 정량분석을 실시하여 재령 경과에 따른 탄산화 깊이 계산 데이터를 선형 회귀분석 수행 결과, Fig.
  • 모르타르 시험체에서도 탄산화 개질 제한 기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순환 골재의 품질향상 효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시멘트 페이스트와 동등하게 세공량이 가장 작아지는 재령 14일을 탄산화 개질 제한 기간으로 설정하였다. 선행 연구의 TGA 결과에서 탄산화 기간 21일에서 시멘트 페이스트의 경우 공극 충전 효과에 기인하는 탄산칼슘이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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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도 처리 기술이 실용화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고도 처리 기술은 가열이나 기계 마모를 통한 처리방법을 등이 있으며, 이로 인해 생산된 골재는 구조용 콘크리트에 사용할 수 있는 고품질 골재의 회수가 가능하다. 3) 그러나, 고도 처리 기술은 에너지 소비량이 큰 것과 부산 미분이 대량 발생하는 등의 과제가 있어 실용화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폐 콘크리트를 전량 이용한 품질이 낮은 콘크리트의 재활용 방법은 환경 부하 저감 및 폐기물 배출량의 억제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건조수축 발생이 크며, 입형이 좋지 않아 단위 수량의 증가하는 등 콘크리트의 성능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 용도가 제한적이다.
국토교통부에서 콘크리트용 순환 골재 품질기준을 공포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폐 콘크리트의 사용용도는 노반재 및 되메우기 재료 등 저부가가치 산업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건축물의 노후화로 철거가 증가되면서 더욱 증가하는 폐 콘크리트의 재사용을 감안하면 구조용 콘크리트로의 전용이 필요하다. 
폐 콘크리트를 전량 이용한 품질이 낮은 콘크리트의 재활용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3) 그러나, 고도 처리 기술은 에너지 소비량이 큰 것과 부산 미분이 대량 발생하는 등의 과제가 있어 실용화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폐 콘크리트를 전량 이용한 품질이 낮은 콘크리트의 재활용 방법은 환경 부하 저감 및 폐기물 배출량의 억제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건조수축 발생이 크며, 입형이 좋지 않아 단위 수량의 증가하는 등 콘크리트의 성능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 용도가 제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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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orea Environment Corporation, Generation and Processing Status of National Waste(2013), No. KECO2014-PE14-38, Ministry of Environment, 2014. pp.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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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ong, I.H., and Ryou, J.S., "Hybrid techniques for quality improvement of recycled fine aggregate",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72, 2014, pp.56-64. 

  13. Power, T.C., A Hypothesis of Carbonation Shrinkage, Journal of the PCA Research and Development Laboratories, Vol.4, No.2, 1962, pp.40-50. 

  14. Yamada, J., Ariizumi, M., Knowledge of Descriptive Cement and Concrete, Kajima Co., 1989, pp.71-76. 

  15. Mehta, P.K., and Monteiro, P.J.M., Concrete : Microstructure, Properties and Materials : Third edition, McGraw-Hill, New York, 2005. p.31. 

  16. Kunieda, Y., Research on Low-Quality Recycled Aggregate Reforming Technology by Accelerated Carbonation,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University of Tokyo master's thesis, 2010, pp.139-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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