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8 no.3, 2016년, pp.261 - 271
김종선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전재훈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하지수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gain an understanding of the element playfulness in fashion photographs related to openness and multiple significance in contemporary art. A total of 105 fashion photographs from US and UK Vogue magazine editorials and advertisements for the last five years were select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패션 사진을 통해 현대 예술에서의 개방성 및 다중적 의미와 관련된 유희성을 파악하는 것이 의미 있는 연구라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것은 ‘예술의 종말’과 같은 맥락에서 이 세계를 더 이상 놀라움과 혁신이 존재하지 않으며 이미 펼쳐진 가능성들이 단지 유희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희적 조작을 통해 새로움이 만들어진다는 측면에서 오늘날 유희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며 특히 다양한 이미지를 표현하고 시대적 정서를 담아내는 패션 사진은 유희성을 분석하기에 적절한 매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미디어 문화 속에서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패션 사진을 통해 현대 예술에서의 개방성 및 다중적 의미와 관련된 유희성을 파악하는 것은 의미 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 |
레비스트로스가 정의한 유희란 무엇인가? | 한편 프랑스 인류학자인 레비스트로스(Caude Levi-Strauss)는 유희란 문화적 절차로서 어떠한 새로운 작품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이미 존재하는 것을 조작하는 패러다임이라고 하였다(Kong, 2007). 이것은 ‘예술의 종말’과 같은 맥락에서 이 세계를 더 이상 놀라움과 혁신이 존재하지 않으며 이미 펼쳐진 가능성들이 단지 유희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 |
패션 사진은 어떤 매체라 할 수 있는가? | 최근에는 패션 사진가들이 화랑 전시를 통해 그들의 작업을 미술 오브제로 제시하는 것이 통상적인 일이 되었고 예술과 패션 사진의 구분이 희미해지면서 과거의 패션 사진 대가들은 이미 예술가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Kang, 2007). 이제 패션 사진은 패션상품을 제시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차원을 넘어 사진작가들의 창조적 예술성을 표현하는 수단이며 다양한 이미지를 표현하고 시대적 정서를 담아낼 수 있는 고도의 예술성을 지닌 표현매체라 할 수 있다. |
Advertising for Bloomingdale's. (2013, September). VOGUE USA, p. 418.
Advertising for CH. (2011, January). VOGUE USA, p. 107.
Advertising for DOLCE & GABBANA. (2014, August). VOGUE UK, p. 86.
Advertising for Fame Lady Gaga. (2013, April). VOGUE UK, p. 122.
Advertising for FRENCHCONNECTION. (2013, October). VOGUE UK, p. 278.
Advertising for jcrew. (2010, December). VOGUE USA, p. 76.
Advertising for kate spade. (2014, December). VOGUE USA, p. 73.
Advertising for KENZO. (2013, September). VOGUE USA, p. 287.
Advertising for KENZO. (2014, September). VOGUE UK, p. 89.
Advertising for LOUIS VUITTON. (2013, May). VOGUE USA, p. 230.
Advertising for Marc Jacobs. (2010, April). VOGUE USA, p. 21.
Advertising for Stella McCartney. (2013, May). VOGUE UK, p. 98.
Advertising for TARGET. (2010, April). VOGUE USA, p. 32.
Advertising for Vertu. (2013, December). VOGUE UK, p. 121.
Already Way Ahead by Steven Klein. (2010, April). VOGUE USA, p. 235.
An, G. J. (2012). A study on the aesthetics of black humor in contemporary fashion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Cho, H. J., & Kim, U. Y. (2005). A study on difference of humor preferences and use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31, 355-378.
Dancing days by Annie Leibovitz. (2014, December). VOGUE USA, p. 277.
Final Gestures by Annie Leibovitz. (2010, July). VOGUE USA, p. 144.
Friedrich, S. (2012). Briefe uber die asthetosche erziehung des menschen [On the aesthetic education of man] (I. H. Ahn, Trans.). Seoul: Human Art. (Original work published 1923)
Honey-Do by Tim Walker. (2013, May). VOGUE USA, p. 587.
Jang, J. I. (2013). Visual humor expressed in contemporary men's fash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Johan, H. (2010). Homo ludens: A study of the play elements in culture (J. I. Lee, Trans.). Seoul: Yeonamseoga. (Original work published 1938)
Jung, S. I. (2006). Framing photographs. Seoul: Hanbit.
Kang, T. H. (2007, July). I'll be your mirror - Art & fashion photography. Art Forum, pp. 160-167.
Karate Kid by Mario Testino. (2013, May). VOGUE USA, p. 515.
Kim, H. J. (2006). A study on the playing characteristics found on the fashion show window display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im, Y. P. (2011). How to read photography: The world of photography. Seoul: Noonbit.
Kong, B. H. (2007). Problems and methods of aesthetics play. In the editorial committee for the Korean companion to aesthetics (Eds.), Play. (pp. 469-485).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Lee, Y. H. (2013). The women's bodies in fashion photography -On theory of feminism and gaz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Mary Walis and her light line by Linsey adelman studio. (2014, December). VOGUE USA, p. 166.
Passion play by Steven Klein. (2013, July). VOGUE USA, p. 139.
Power Trip by Annie Leibovitz. (2013, February). VOGUE USA, p. 214.
The Futures So Bright by Theo Wenne. (2014, May). VOGUE UK, p. 287.
Seo, Y. S. (2004). A study on visual expression effect of editorial fashion photography. Design Forum, 9, 253-265.
Susan, S. (2011). Photography & text. In Kim W. R. (Eds.), Photography within the humanities (pp. 173-185). Seoul: Noonbit. (Original work published 1975).
Whole In One by Rachel Perry Welty. (2011, December). VOGUE USA, p. 303.
Yu, Y. B. (2002). Research about photographic expression in magazine advertisement -Concentrate upon fashion magazin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sa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