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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사진에 나타난 그림자의 활용 방식 및 표현 특성
Utilization Methods &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Shadows in Fashion Photograph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7, 2014년, pp.82 - 96  

이나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전재훈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iews the shadows cast by the light and a subject provides new interpretations rather than it simply being an additive product. Particularly in fashion photograph, light and shadows are often used as tools to convey meaning. Accordingly, this study aims to classify the utilization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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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진 분야에서 빛과 그림자에 관한 논의는 계속 이어져 왔으며, 특히 패션 사진 분야에서도 빛과 그림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 사진에 나타난 그림자의 활용 방식과 그 표현 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패션 사진과 그림자에 관한 선행연구는 아직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바, 본 연구가 앞으로의 후속 연구를 위한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 사진 분야 안에서 빛에 의해 형성되는 그림자가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는지를 분류하고, 그에 따라 패션 사진에 나타난 그림자의 표현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빛과 피사체로 인해 발생하는 그림자가단순히 부수적 산물이 아닌 새로운 해석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사진 분야에서 빛과 그림자에 관한 논의는 계속 이어져 왔으며, 특히 패션 사진 분야에서도 빛과 그림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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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의 패션 사진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패션 사진이란 일반적으로 모델을 이용하여 의상을 소개하는 사진을 지칭한다.16) 초기의 패션 사진은 고감도 필름과 기계적인 장치의 발달이 미흡하여 여성을 중심으로 한 정적인 촬영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17), 포츄레이트(Portrait) 위주로 자연광선을 이용 하여 부드럽고 여유 있게 잡은 일정한 포즈로 인간의 마음에 영속적인 인상을 남기는 이미지를 만들어내었다.18) 이 후, 20세기 후반 사진 분야의 발달로 인하여 패션 사진은 기존의 단순한 1차적 이미지 전달 기능과 상업성을 넘어서, 인간의 꿈과 욕망 그리고 더 나아가 문화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새로운 의사소통의 매개체로 발전 하였다.
패션 사진은 무엇인가? 패션 사진이란 일반적으로 모델을 이용하여 의상을 소개하는 사진을 지칭한다.16) 초기의 패션 사진은 고감도 필름과 기계적인 장치의 발달이 미흡하여 여성을 중심으로 한 정적인 촬영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17), 포츄레이트(Portrait) 위주로 자연광선을 이용 하여 부드럽고 여유 있게 잡은 일정한 포즈로 인간의 마음에 영속적인 인상을 남기는 이미지를 만들어내었다.
레이요그래프는 어떤 효과를 가지는가? 24) 만 레이는 사진 인화지에 오브제를 올려놓고 빛을 비춘 그림자를 기록하는 방식으로 레이요그래프(Rayograph)를 실행하였다.25) 그것은 오브제의 단순한 그림자가 아니라 빛의 각도에 따라 변형되고 반사된 빛으로 이중적 그림자를 만드는 것이며, 이것은 구체적 대상에서 추상적 이미지와 회화적 효과를 갖는다.26) 이 기법은 작가의 의도보다는 오브제의 그림자의 자율성에 의존함으로써 초현실주의에서 주장하는 자동기술법의 도입으로 평가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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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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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서영상 (2001), 빛의 조형적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2), p. 38. 

  10. 전신종, 조열, 최병수 (2014), 빛과 그림자를 이용한 가변 형상 제작에 관한 연구 1, 기초조형학연구, 15(3), p. 363. 

  11. 정승혜 (2000), 패션사진의 시대적 변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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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이선재, 고영림 (2004), 패션사진 문화와 욕망을 읽는다,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p. 31. 

  15. 이선재, 고영림 (2004), 패션사진 문화와 욕망을 읽는다,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p. 26. 

  16. Willfried Baatz (2005), 사진 한눈에 보는 흥미로운 사진의 역사, 정주하, 신금선 역, 서울: 도서출판 예경, p 103. 

  17. 안해순 (1992), MAN RAY의 사진특성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7. 

  18. 조광석 (2005), 만레이의 사진과 초현실주의, 조형논총, 3, p. 25. 

  19. 조광석 (2005), 만레이의 사진과 초현실주의, 조형논총, 3, p. 18. 

  20. Manfred Heiting (2001), Man Ray, Koln: Taschen GmbH, p. 8. 

  21. Manfred Heiting (2001), Man Ray, Koln: Taschen GmbH, p.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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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Man Ray, 자료검색일 2014. 5. 7, http://www.manray-photo.com/catalog/product_info.php?cPath32&products_id596&osCsid9fc8af8c8eebee3eb30e0afe4f9514be 

  24. Man Ray, 자료검색일 2014. 5. 7, http://www.manray-photo.com/catalog/product_info.php?cPath32&products_id1573&osCsid9fc8af8c8eebee3eb30e0afe4f9514be 

  25. Man Ray, 자료검색일 2014. 5. 7, http://www.manray-photo.com/catalog/product_info.php?cPath32&products_id672&osCsid9fc8af8c8eebee3eb30e0afe4f9514be 

  26. 이선재, 고영림 (2004), 패션사진 문화와 욕망을 읽는다,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p. 56. 

  27. 김정영 (2011), 현대 사진에 나타난 환영적 이미지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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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 Mario Testino, 자료검색일 2014. 5. 7, http://www.gq.com/entertainment/celebrities/201101/ryan-goslingphotos-all-good-things-blue-valentine-mario-testino#slide4 

  52. Mario Testino, 자료검색일 2014. 5. 7, http://www.gq.com/entertainment/celebrities/201101/ryan-goslingphotos-all-good-things-blue-valentine-mario-testino#slide3 

  53. 김상학, 박유선 (2011), 대상과 그림자의 조형성을 활용한 시각적 표현 연구, 조형미디어학, 14(1), p. 39. 

  54. 김상학, 박유선 (2011), 대상과 그림자의 조형성을 활용한 시각적 표현 연구, 조형미디어학, 14(1), p. 36. 

  55. 박연오 (2011), 빛과 그림자의 변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6. 

  56. 김상학, 박유선 (2011), 대상과 그림자의 조형성을 활용한 시각적 표현 연구, 조형미디어학, 14(1), p.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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