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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인 및 등판 성능을 통한 고소작업기계의 모터 주행장치 설계
Design of Motor-driven Traveling System for High Clearance Working Machinery based on Tractive Performance and Hill Climb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9 no.3, 2016년, pp.257 - 265  

이상식 (Department of Biomedical Engineering,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  장세윤 (Sungboo Industry, Ltd.) ,  김태수 (Korea Invention Promotion Association) ,  남규철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박원엽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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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과수원에 높은 통관 작업 기계에 적용되는 전동식 트럭 주행 시스템을 적용한 최적 설계가 제안되어 있습니다. 견인 성능과 언덕 등반 능력은 예측 및 기계 작업이 높은 틈새를 이용하여 과수원의 토양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모터 주행 시스템을 평가 하였다. 견인 성능을 위한 설계 기준은 운동 저항을 뺀 견인력으로부터 산출 된 견인능력에 기초를 두었다. 등판 능력은 20%의 경사면을 3km/h의 속도로 수행되도록 하는 설계기준을 가지고 있다. 견인 및 등판 능력의 평가 결과에 따라 두 개의 DV48V, 4500rpm, 16kW AC 모터는 좌우 양쪽에서 독립적인 괘도를 갖는 것으로 적용된다. 각각의 모터는 50:1 감속기어 비율을 통하여 트랙형 주행 시스템의 구동 스프로켓에 동력을 전달하도록 설계되었다. 본 연구의 전동 트랙형 주행 시스템은 충분한 견인성능 및 등판 능력을 충분히 입증하고 20%의 경사지면을 갖는 과수원의 토양에서의 등반저항보다 12.5%가 더 높은 396kgf의 견인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 optimal design for motor-driven track type traveling system applied into high clearance working machineries in orchard is proposed. Tractive performance and hill climbing ability were predicted and evaluated for the optimal motor traveling system by taking into account of soil ch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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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소작업기계의 견인성능을 예측하기 위하여 궤도형차량의 주행장치인 궤도와 토양과의 접촉면에서의 수직응력과 전단응력 분포로부터 고소작업기계의 구동력(토양추진력), 운동저항, 견인력 등을 계산할 수 있는 견인성능 예측 모델을 통해 고소작업기계의 견인성능을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수원에서 운용되는 친환경 고소작업기계에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모터 구동 궤도형 주행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최적의 모터 주행시스템의 설계를 위해 고소작업기계가 운용되는 과수원의 토양특성(토양의 전단 및 압력침하 특성)을 고려하여 고소작업기계의 견인 및 등판성능을 예측,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터 구동방식의 주행시스템을 적용한 친환경 고소작업기계를 개발하기 위한 선행 연구로서 고소작업기계의 주요 제원뿐만 아니라 고소작업기계가 운용되는 토양특성을 고려하여 고소작업기계의 견인 및 등판성능을 예측,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친환경 고소작업기계에 적용할 수 있는 모터 구동방식의 궤도형 주행장치를 설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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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소작업기계는 어디에서 운용되는가? 고소작업기계는 과수원, 농지 등과 같이 지역별로 토성, 토양의 다짐, 경도 및 전단(마찰) 특성이 다른 다양한 토양조건에서 운용된다. 따라서 고소작업기계의 주행 및 견인성능, 그리고 경사지 등판성능 등은 고소작업기계의 무게, 동력(엔진 또는 모터) 및 동력전달장치, 차량의 치수 및 중량, 주행장치의 형태(타이어 또는 궤도) 및 치수 등과 같은 차량 자체의 주요 제원뿐만 아니라 고소작업기계가 운용되는 토양 특성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4].
포장도로의 경우 차량의 구동력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포장도로(on road)의 경우 차량의 구동력은 주행부(타이어 또는 궤도)에 작용하는 수직하중과 주행부-노면간의 마찰계수의 곱으로 결정되는 주행부-노면간의 마찰력에 의해 결정되고, 운동저항은 주로 타이어어의 공기압에 따른 타이어의 변형에 의한 타이어의 회전저항(rolling resistance) 즉, 구름저항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는다[2].
친환경 고소작업기계가 필요한 배경은 무엇인가? 한편,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고소작업기계는 엔진 구동 방식의 주행시스템을 이용하기 때 문에 주행 및 작업시 큰 소음과 진동이 발생할뿐만 아니라 환경오염 문제도 매우 심각하다. 따라서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고, 저소음과 저진동을 통 한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친환경 고소작업기계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모터 구동방식의 주행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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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Wong, J. Y. Theory of Ground Vehicles. New York, John Wiley & Sons. 2001. 

  2. Wong, J. Y. Terramechanics and off-road vehicles. Elsevier. 1989. 

  3. Coering, C. E., Stone, M. L., Smith, D. W. and Turnquist, P. K. Off-road vehicle engineering principles. ASAE Publication 801M0103. 2003. 

  4. Park, W. Y and S. S. Lee. Development of a Tractive Performance Prediction Program of Tractors. J. of Biosystems Engineering 37(3)131-139. 2012. 

  5. Lee, K. S., D. H. Lee, Y. J. Cho, S. O. Chung, W. Y. Park, K. M. Noh and Y. C. Chang. Development of a Digital Cone Index Measuring Device. J. of Biosystems Engineering 35(6)387-392. 2010. 

  6. Kim, Eui-Soo. "Forensic engineering study on assessment of damage to aerial lifter part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34.11 (2010): 1727-1732. 

  7. Ryu, B. J., C. R. Lee, and H. S. Kim. "Structural Analysis and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Scaffolding Structure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19.5 (2009): 491-498. 

  8. Seo, Seong-Hwa, Jong-Il Weon, and Heung-Sik Woo. "A Study on Reduction of Hazard Conditions on Plant Work of Steel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13.4 (2011): 6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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