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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6 no.3, 2016년, pp.735 - 744
Recently, personal information leakage incidents with increased usage of mobile services are increasing. Personal information leakage incidents can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an individual's mobile banking services. Accordingly, we examine relationships among individual's psychological characte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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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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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반응이론은 무엇에 기반하고 있나? | 자극반응이론은 행동주의 심리학자 에드워드 리숀다이크 (Edward Lee Thorndike)가 학습을 위한 자극에 따라 사람이 반응한다는 연구결과에 기반하고 있다 [12]. 이후 자극반응이론은 자극조직화반응 프레임워크로 확장되어 다양한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활용되었다. | |
대인행동이론 무엇을 강조한 연구인가? | 대인행동이론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분석한 이론으로 인간 행동에 있어 습관과 촉진조건을 강조한 연구이다 [19]. 대인행동이론은 습관, 감정, 인지된가치, 사회적 요인, 촉진조건, 의도, 행동을 핵심요인으로 상호관계를 규정하였다. | |
정보보안 사고와 관련된 개인의 심리와 행동을 연구한 이론은 무엇인가? | 정보보안 사고와 관련된 개인의 심리와 행동은 정보보안 연구자들에게 중요한 연구 분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1, 3, 4]. 많은 IS (InformationSystems) 연구자들은 계획된 행동이론 (Theoryof Planned Behavior)과 대인행동이론 (Theoryof Interpersonal Behavior)을 이용해 컴퓨터 이용에 대한 조직 구성원의 심리와 행동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5, 6]. 이들 연구는 주로 조직구성원의 심리와 행동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했기 때문에, 외부 사건이 개인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고려를 하지 못하였다. |
The Bank of Korea, "The second quarter of 2015 domestic Internet banking service usage," Aug. 2015.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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