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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뱅킹 이용자의 개인정보 유출사고 인지가 개인정보관리 준수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전 연구
A Preliminary Research on the Impact of Perception of Personal Information Leakage Incidents on the Behavior of Individual Information Management in the Mobile Banking Contexts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6 no.3, 2016년, pp.735 - 744  

김정덕 (중앙대학교) ,  임세헌 (상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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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모바일 서비스 증가와 함께 다양한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개인정보 유출사고는 개인의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개인정보 유출사고 인지가 모바일 뱅킹 이용자의 심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뱅킹 이용자의 심리와 행동 이해를 위해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설명해주는 대인행동이론과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 결과를 설명해주는 자극반응이론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자들은 모바일 뱅킹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관에서 개인정보보호 관련 준수의도와 준수행동을 강화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personal information leakage incidents with increased usage of mobile services are increasing. Personal information leakage incidents can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an individual's mobile banking services. Accordingly, we examine relationships among individual's psychological character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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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극반응이론 (Stimulus Response Theory)을 확장한 자극조직화반응(stimulus-organization-response) 프레임워크와 대인행동이론 (Theory of Interpersonal Behavior)을 연구모델의 이론적 프레임워크로 도입해, 외부로부터 정보보안 관련 사고에 대한 뉴스를 인지할 때, 이러한 변수가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자들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더불어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준수 의도 및 준수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는 모바일 뱅킹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관들에게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자들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개인정보관리 준수의도 및 준수행동을 강화시켜주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다.
  • 본 연구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준수의도 강화를 위한 대안 개발을 위해 모바일뱅킹 이용자의 심리와 행볻을 분석한 연구이다. 정보시스템 분야에서는 개인 또는 조직구성원의 컴퓨터 이용의도 및 활용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7, 8, 9, 10].
  • 앞서 살펴본 것처럼, 대인행동이론은 IT 서비스이용 심리 및 행동 연구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5, 6].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개인정보보호 준수의도와 준수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기존 대인행동이론에 자극 요인을 강화하였고, 계획된 행동이론 관점에서 의도와 행동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서비스 이용자들의 개인정보관리 준수의도와 준수행동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자극조직화반응 프레임워크와 대인행동이론을 결합해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자들의 정보보호관리와 관련된 심리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선행연구에 입각해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자들의 개인정보관리를 위한 준수의도 및 준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선행요인들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구성하였다.먼저, 측정변수는 선행연구에 이용된 변수를 모바일 뱅킹 환경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였다.
  • 이들 선행연구는 계획된 행동이론, 합리적 행동이론,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Model) 등을 이론적 모델로 활용했다 [11, 25]. 본 연구에서는 자극조직화반응 프레임워크와 대인행동이론을 연구모델의 이론적 프레임워크로 활용해 개인정보 유출사고 인지라는 자극이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자들의 개인정보관리 준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0] 모바일 뱅킹 이용에 있어, 촉진조건은 개인정보관리 준수행동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모바일 뱅킹 이용에 있어, 개인정보관리 준수의도는 개인정보관리 준수행동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모바일 뱅킹 이용에 있어, 개인정보보안 유출사고 뉴스 인지는 개인정보보안에 대한 감정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모바일 뱅킹 이용에 있어, 개인정보보안 유출사고 뉴스 인지는 개인정보보안에 대한 인지된 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모바일 뱅킹 이용에 있어, 개인정보보안 유출사고 뉴스 인지는 개인정보보안에 대한 사회적요인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모바일 뱅킹 이용에 있어, 모바일 뱅킹 이용에 있어, 감정은 개인정보관리 준수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모바일 뱅킹 이용에 있어, 인지된 가치는 개인정보관리 준수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모바일 뱅킹 이용에 있어, 사회적 요인은 개인정보관리 준수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모바일 뱅킹 이용에 있어, 습관은 감정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모바일 뱅킹 이용에 있어, 습관은 개인정보관리 준수행동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모바일 뱅킹 이용에 있어, 촉진조건은 개인정보관리 준수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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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극반응이론은 무엇에 기반하고 있나? 자극반응이론은 행동주의 심리학자 에드워드 리숀다이크 (Edward Lee Thorndike)가 학습을 위한 자극에 따라 사람이 반응한다는 연구결과에 기반하고 있다 [12]. 이후 자극반응이론은 자극조직화반응 프레임워크로 확장되어 다양한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활용되었다.
대인행동이론 무엇을 강조한 연구인가? 대인행동이론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분석한 이론으로 인간 행동에 있어 습관과 촉진조건을 강조한 연구이다 [19]. 대인행동이론은 습관, 감정, 인지된가치, 사회적 요인, 촉진조건, 의도, 행동을 핵심요인으로 상호관계를 규정하였다.
정보보안 사고와 관련된 개인의 심리와 행동을 연구한 이론은 무엇인가? 정보보안 사고와 관련된 개인의 심리와 행동은 정보보안 연구자들에게 중요한 연구 분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1, 3, 4]. 많은 IS (InformationSystems) 연구자들은 계획된 행동이론 (Theoryof Planned Behavior)과 대인행동이론 (Theoryof Interpersonal Behavior)을 이용해 컴퓨터 이용에 대한 조직 구성원의 심리와 행동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5, 6]. 이들 연구는 주로 조직구성원의 심리와 행동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했기 때문에, 외부 사건이 개인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고려를 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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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B. Kim, J.I. Im, and Y.H. Cho, "Privacy Situation and Countermeasures of Financial Apps based on the Android operating system,"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14(6), pp. 267-272, 2014.(In Korean) 

  2. The Bank of Korea, "The second quarter of 2015 domestic Internet banking service usage," Aug. 2015. (In Korean) 

  3. I.H. Yoon and S.D. Kwon, "A Study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Security Compliance and Crisis Management on Information Security Trust," Information Systems Review, 17(1), pp. 141-169, 2015.(In Korean) 

  4. K.S. Jung, "A Study on Measures for Preventing Personal Information Leakage in Financial Corporations," Journal of Information and Security, 14(4), pp. 109-116, 2014. (In Korean) 

  5. W. Cheung, M.K. Chang, and V.S. Lai, "Prediction of Internet and World Wide Web usage at work: a test of an extended Triandis model,"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30, no. 1, pp. 83-100, 2000. 

  6. L.G. Pee, I.M. Woon, and A. Kankanhalli, "Explaining non-work-related computing in the workplace: A comparison of alternative models,"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5, no. 2, pp. 120-130, 2008. 

  7. F.D. Davis, R.P. Bagozzi, and R.P.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pp. 982-1003, 1989. 

  8. V. Venkatesh, J.Y. Thong, and X. Xu, "Consumer acceptance an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extend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36, no. 1, pp. 157-178, 2012. 

  9. V. Venkatesh, "Determinants of Perceived Ease of Use: Integrating Control, Intrinsic Motivation, and Emotion in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 11, no. 4, pp. 342-365, 2000.. 

  10. V. Venkatesh and F.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 46, no. 2, pp. 186-204, 2000. 

  11. O.K.D. Lee, K.H. Lim, and W.M. Wong, "Why employees do non-work-related computing: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through multiple theoretical perspectives. In System Sciences," Proceedings of the 38th Annual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 185c-185c). IEEE, January 2005. 

  12. F.L. Goodenough, "Edward Lee Thorndike: 1874-1949,"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vol. 63, no. 2, pp. 291-301, 1950. 

  13. T. Verhagen and W. van Dolen, "The influence of online store beliefs on consumer online impulse buying: A model and empirical application,"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8, no. 8, pp. 320-327, 2011. 

  14. H. Kim and S.J. Lennon, "E-atmosphere, emotional, cognitive, and behavioral response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 Management, vol. 14, no. 3, pp. 412-428, 2010. 

  15. E.T. Loiacono, R.T. Watson, and D.L. Goodhue, "WebQual: An instrument for consumer evaluation of web site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11, no. 3, pp. 51-87, 2007. 

  16. S. Gounaris, C. Koritos, and K. Vassilikopoulou, "Person-place congruency in the Internet banking contex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63, no. 9, pp. 943-949, 2010. 

  17. D.V. Parboteeah, J.S. Valacich, and J.D. Wells, "The influence of website characteristics on a consumer's urge to buy impulsivel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0, no. 1, pp. 60-78, 2009. 

  18. Y.J. Wang, D.H. Monica, and S.M. Michael, "Web aesthetics effects on perceived online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in an e-tail environment: The moderating role of purchase task,"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63, no. 9, pp. 935-942, 2010. 

  19. H.C. Triandis, Interpersonal behavior, Monterey, CA: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1977. 

  20. F.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1989. 

  21. I. Ajze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50, no. 2, pp. 179-211, 1991. 

  22. J.C. Nunnally and I.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McGraw-Hall, New York, 1994. 

  23. J.F. Hair, Jr. G.T.M. Hult, C.M. Ringle, and M. Sartedt, A Primer on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PLS-SEM), SEGE Publications, Inc, 2013. 

  24. C. Fornell and D.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pp. 39-50, 1981. 

  25. M. Conner and C.J. Armitage, "Extend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 review and avenue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8, no. 15, pp. 1429-1464,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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