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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3 = no.73, 2017년, pp.24 - 31
정원경 ((주)한국건설품질시험연구원) , 김현석 ((주)한국건설품질시험연구원) , 한의석 (동일기술공사 기술연구소) , 박대근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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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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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홍수와 침수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서울시에서 하고있는 노력은 무엇이 있는가? | 이에 서울시는 물순환 개선과 저영향 개발 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도시부도로의 투수성 포장도 그 일환으로 필요성이 점차 확대되기 시작했다. 특히 서울시에서는 2014년 1월 ‘서울특별시 빗물 관리에 관한 조례’를 ‘서울특별시 물순환 회복 및 저영향개발 기본조례’로 전부 개정한 후 빗물유출을 최소화하도록 권고 및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 조례에 대한 실천적 내용으로 기존 보도, 광장 등에서 적용해 오던 투수성 포장에 대하여 폭 8m 이하 생활도로 차도공간으로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2017년 1월부터 의무적으로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본 과업은 ‘폭 8m 이하 생활도로 빗물관리시설 (투수성 포장 등)설치에 관한 우수유출저감시설 의무화’에 대한 실증적 확대방안의 일환으로 ‘차도용 투수성 포장에 대한 시험시공 및 추적조사’를 실시하여 최적화된 차도용 투수성 포장 단면구성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
블록포장에 대한 최소한의 평탄성 확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보·차도 겸용도로 특성상 보행자 안전 확보와 투수 성능 극대화, 도로 미관 및 유지관리 편의성 확보를 위해 투수 블록포장으로 대부분 시공하였기 때문에 일반적인 차량 중심의 고속 통행도로와 달리 현재의 평탄성 측정 기준에 따른 평탄성 결과는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인식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생활도로상의 소음문제는 주민의 쾌적성 확보를 위해 필요한 만큼 60km/h 이하 도로에서 차량 자체 발생소음보다 노면 마찰소음이 주요한 발생원으로 평가되지 않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평탄성 확보도 필요하다. | |
차도 투수성 포장 시험시공에 대한 분석에서 평탄성 결과는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인식되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보·차도 겸용도로 특성상 보행자 안전 확보와 투수 성능 극대화, 도로 미관 및 유지관리 편의성 확보를 위해 투수 블록포장으로 대부분 시공하였기 때문에 일반적인 차량 중심의 고속 통행도로와 달리 현재의 평탄성 측정 기준에 따른 평탄성 결과는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인식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생활도로상의 소음문제는 주민의 쾌적성 확보를 위해 필요한 만큼 60km/h 이하 도로에서 차량 자체 발생소음보다 노면 마찰소음이 주요한 발생원으로 평가되지 않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평탄성 확보도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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