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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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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국 밀워키에 있는 Marquette대학에서 HD급 프로젝터를 4면으로 구축하여 몰입갑을 높이는 대규모 가상실증실험실을 구축(MARVL Lab)하였으며 건축, 도시환경, 실내, 인테리어, 의학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과 시뮬레이션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트래킹 장비, 네비게이션 장비 등 다양한 연동 솔루션을 제공하여 편의성과 확장성 및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특히 사회공헌활동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으며 중소기업들에게 공간대여, 사이버전시회 개최, 연극 개최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고 있다.
  • 본 고에서 제시한 가상실증실험실은 컨텐츠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개발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단순한 하드웨어적인 인프라 투자만이 아니고 누구나 활용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융합적으로 접목되면서 단순한 정보 파일을 무궁무진한 개발이 가능한 살아있는 컨텐츠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이에 본 고에서는 가상현실시스템과 국내외 가상실증실험이 가능한 다양한 실험실을 소개하고 건설분야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왜 모두들 가상현실, 가상현실 하는가?
  • 2. 가상현실이 건설을 만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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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상실증실험실은 어떻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가? 본 고에서 제시한 가상실증실험실은 컨텐츠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개발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단순한 하드웨어적인 인프라 투자만이 아니고 누구나 활용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융합적으로 접목되면서 단순한 정보 파일을 무궁무진한 개발이 가능한 살아있는 컨텐츠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서 국외사례처럼 재난/재해 시뮬레이션, 도시계획 설계 및 사회공헌 활동이 가능한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가상현실은 컴퓨터가 만들어낸 가상의 공간에서 자유로운 네비게이션(Navigation), 상호작용(Interaction), 몰입 (Immersive)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체험할 수 없는 상황이나 환경을 간접 체험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극장에 서 볼 수 있는 3D 영화를 가상현실이라고 부르지 않는 이유는 몰입환경을 제공하기는 하나 콘텐츠와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이 없는 일방적인 정보전달 방식이기 때문이다.
가상현실시스템은 크게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가상현실시스템은 구현방식 등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지만, 크게 보면 HMD로 대표되는 몰입형 시스템(Immersive VR System)과 모니터에 간단한 입체안경 등을 결합한 비몰입형 시스템(Non Immersive VR System)으로 나눌 수 있다. 최근에는 3D 컨텐츠 제작기술 및 컴퓨터의 성능이 좋아져 몰입형 가상현실시스템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가상현실 환경을 지원하는 새로운 장비들도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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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일본 고베대학, www.kobe-u.ac.jp/en/, 2016 

  2. 도쿄중앙대 건설지질연구소, http://www.civil.chuo-u.ac.jp/lab/keisan/, 2016 

  3. 핀란드 국립기술연구소, http://www.vtt.fi, 2016 

  4. Marquette Univ MARVL Lab,http://www.eng.mu.edu/vizlab/.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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