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7 no.3, 2016년, pp.38 - 42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상실증실험실은 어떻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가? | 본 고에서 제시한 가상실증실험실은 컨텐츠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개발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단순한 하드웨어적인 인프라 투자만이 아니고 누구나 활용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융합적으로 접목되면서 단순한 정보 파일을 무궁무진한 개발이 가능한 살아있는 컨텐츠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서 국외사례처럼 재난/재해 시뮬레이션, 도시계획 설계 및 사회공헌 활동이 가능한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 가상현실은 컴퓨터가 만들어낸 가상의 공간에서 자유로운 네비게이션(Navigation), 상호작용(Interaction), 몰입 (Immersive)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체험할 수 없는 상황이나 환경을 간접 체험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극장에 서 볼 수 있는 3D 영화를 가상현실이라고 부르지 않는 이유는 몰입환경을 제공하기는 하나 콘텐츠와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이 없는 일방적인 정보전달 방식이기 때문이다. | |
가상현실시스템은 크게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 가상현실시스템은 구현방식 등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지만, 크게 보면 HMD로 대표되는 몰입형 시스템(Immersive VR System)과 모니터에 간단한 입체안경 등을 결합한 비몰입형 시스템(Non Immersive VR System)으로 나눌 수 있다. 최근에는 3D 컨텐츠 제작기술 및 컴퓨터의 성능이 좋아져 몰입형 가상현실시스템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가상현실 환경을 지원하는 새로운 장비들도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
일본 고베대학, www.kobe-u.ac.jp/en/, 2016
도쿄중앙대 건설지질연구소, http://www.civil.chuo-u.ac.jp/lab/keisan/, 2016
핀란드 국립기술연구소, http://www.vtt.fi, 2016
Marquette Univ MARVL Lab,http://www.eng.mu.edu/vizlab/. 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