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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ode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ECDIS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User Requirement Analysis of ECDIS for the Development on S-Mode Guidelin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3, 2016년, pp.89 - 95  

정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채병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안영중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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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ode는 항해설비에 있어 표준화된 디스플레이, 기능 및 공통인터페이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여 항해기능 사용의 친숙화를 도모함으로써 항해안전성 향상을 위한 기능이다. 2008년 국제해사기구에서 국제선장협회는 S-Mode 도입의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2015년 6월 해사안전위원회에서 승인된 e-Navigation 전략이행계획에 주요과제로서 S-Mode 가이드라인 개발을 2019년까지 완료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S-Mode 가이드라인 개발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와 요구사항을 조사하기 위해서 핵심 항해설비인 전자해도시스템의 주 사용자인 항해사를 대상으로 S-Mode의 필요성과 표준화의 범위, 개발에 고려하여야 할 우선순위 요소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e-Navigation 이행 시 선박 항해설비 전반에 적용될 S-Mode 개념 및 기능에 대한 개념을 구체화하고, 개발에 고려할 세부요소들을 제시함으로써 구체적인 표준화 항목을 도출하는 것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ode is a concept involving a standardized navigation display with accompanying standardized functionality and interfaces for navigational equipment. It was proposed by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Shipmasters' Associations at IMO NAV $54^{th}$ session in 2008. The IMO e-Navigation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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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Wang(2007)은 사용자 관점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를 평가할 수 있는 요소를 개발하였다. 따라서 해당 연구의 평가 요소 중에서 항해장비와 관련 있는 평가요소를 도출하였다. 항목별 고려요소는 Table 2와 3의 내용으로 설계하였으며, Table 2는 표준화면, 사용자설정화면, 표준메뉴 시스템에 해당되는 평가항목이며 11가지 요소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Mode 가이드라인 개발에 대한 요구사항을 조사하기 위해, 개발 배경과 IMO에서의 논의 현황을 조사·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Mode 대상 항해 장비를 ECDIS로 설정하여 S-Mode의 구성 항목에 대한 요구사항 및 개발에 필요한 요소에 대한 사용자 평가를 실시하였다. ECDIS는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여객선, 탱커 등의 선박에 2012년 7월 1일부터 2018년 7월 1일 이후 도래하는 첫 번째 검사 시까지 단계적으로 설치가 강제화 되었으며(Jung et al.
  • 따라서 향후 S-Mode 적용을 위한 항해장비 개선의 요소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관점에서의 S-Mode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하여 ECDIS 사용 경험이 있는 전문가 집단의 설문평가를 기반으로 S-Mode 개발의 필요성과 개발 우선순위 및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RADAR의 사용자 요구사항을 조사한 선행연구 사례가 있으나 해당 설문은 특정 기능의 설정에 대한 요구만을 분석하고 있어, 동일 기능이 없는 타 항해장비 사용 시 어려움과 S-Mode의 개발 필요성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을 파악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 RADAR의 사용자 요구사항을 조사한 선행연구 사례가 있으나 해당 설문은 특정 기능의 설정에 대한 요구만을 분석하고 있어, 동일 기능이 없는 타 항해장비 사용 시 어려움과 S-Mode의 개발 필요성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을 파악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해당 설문에서는 S-Mode가 적용되어야 하는 ECDIS의 기능뿐 아니라 사용자들이 요구(User Needs)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50명의 설문평가 결과 사용자들은 S-Mode의 개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개발 우선순위에 대한 요소를 식별하였다.
  • 이에 따라각 구성항목 개발에 고려하여야할 요소의 우선순위를 묻는 설문문항을 작성하였다. 향후 S-Mode의 기능 및 가이드라인을 개발할 때 고려하여야할 요소를 제시하여 사용자들로 하여금각 항목의 우선순위를 점수로 기재하도록 하였다. Wang(2007)은 사용자 관점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를 평가할 수 있는 요소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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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Mode는 무엇을 제공하는 개념인가? S-Mode는 선박 항해장비의 표준화된 디스플레이 및 인터페이스를 위해 제안된 기능으로, Fig. 1과 같이 표준화면 (Standard display) 및 사용자 설정화면(Customized mode by user), 표준메뉴 시스템(Standard menu system), 그리고 공통된 사용자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제공하는 개념이다(IMO, 2015c).
S-Mode란? S-Mode는 선박 항해장비의 표준화된 디스플레이 및 인터페이스를 위해 제안된 기능으로, Fig. 1과 같이 표준화면 (Standard display) 및 사용자 설정화면(Customized mode by user), 표준메뉴 시스템(Standard menu system), 그리고 공통된 사용자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제공하는 개념이다(IMO, 2015c).
국제해사기구가 항해장비의 표준화 모드 개념을 제안한 배경은? 따라서 항해장비는 항해사에게 항해에 필요한 정보를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하도록 디스플레이와 인터페이스를 발전시켜 왔다. 전자항법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항해장비 개선은 진보하였으나, 선교에 설치된 항해설비들은 제조사별로 화면 표시 및 인터페이스가 상이해, 사용자들로 하여금 장비의 기능에 대한 친숙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항해설비에 표시 되는 정보는 늘어났고, 기능과 인터페이스는 복잡해져, 다양한 선박의 장비를 사용하는 도선사와 신규 승선하는 항해사들은 제조사별로 상이한 인터페이스 때문에 친숙화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에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이하 IMO라 함) 항해안전전문위원회 54차 회의에서 국제선장연합회(International Federation of Shipmasters Associations, 이하 IFSMA라 함)에 의해 항해장비의 표준화 모드(Standardized mode, 이하 S-Mode라 함)의 개념이 제안되었고, IMO는 2015년 6월 해사안전위원회 95차 회의에서 e-Navigation 이행을 위한 주요 과제로 S-mode 가이드라인 개발을 결정하였다(IMO, 2015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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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MO(2006), Resolution. MSC.232(82), "Adoption of the revised performance standard of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ECDIS)", pp. 2-9. 

  2. IMO(2008), NAV 54/13/1, "The concept of S-Mode for onboard navigation displays", pp. 1-4. 

  3. IMO(2014), NCSR 1/9/3 "Comments on the report of the Correspondence Group on e-navigation to NCSR 1", p. 4. 

  4. IMO(2015a), MSC 95/19/8, "Implementing e-navigation to enhance the safety of navigation and protection of the marine environment", pp. 5-8. 

  5. IMO(2015b), MSC 95/19/12 "Implementing e-navigation to enhance the safety of navigation and protection of the marine environment", pp. 2-3. 

  6. IMO(2015c), NCSR 2/INF.10,"Considerations of survey-based user requirements for the development of S-Mode", p. 3. 

  7. Jacobson, E. and Lutzhoft, M.(2008), "Developing User Needs for S-Mode", International Navigation Conference NAV08-ILA37 in London 2008, pp. 1-5. 

  8. Jung, M., Park, Y. S. and Kang, S. Y.(2015), "Analysis of User Requirement for the Improvement of ECDIS to Enhance Navigational Safety and Work Efficiency",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9, No. 3, pp. 141-147 

  9. Patraiko D. et al., (2010), "e-Navigation and the Human Element", International Journal on Marine Navigation and Safety of Sea Transportation, Vol. 4, No. 1, p. 14. 

  10. Wang, S. U.(2007), "A Study on the Decision Making of Display Design based on GUI using AHP",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 Engineering Graduate School in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pp.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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