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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3, 2016년, pp.89 - 95
S-Mode is a concept involving a standardized navigation display with accompanying standardized functionality and interfaces for navigational equipment. It was proposed by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Shipmasters' Associations at IMO N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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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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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ode는 무엇을 제공하는 개념인가? | S-Mode는 선박 항해장비의 표준화된 디스플레이 및 인터페이스를 위해 제안된 기능으로, Fig. 1과 같이 표준화면 (Standard display) 및 사용자 설정화면(Customized mode by user), 표준메뉴 시스템(Standard menu system), 그리고 공통된 사용자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제공하는 개념이다(IMO, 2015c). | |
S-Mode란? | S-Mode는 선박 항해장비의 표준화된 디스플레이 및 인터페이스를 위해 제안된 기능으로, Fig. 1과 같이 표준화면 (Standard display) 및 사용자 설정화면(Customized mode by user), 표준메뉴 시스템(Standard menu system), 그리고 공통된 사용자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제공하는 개념이다(IMO, 2015c). | |
국제해사기구가 항해장비의 표준화 모드 개념을 제안한 배경은? | 따라서 항해장비는 항해사에게 항해에 필요한 정보를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하도록 디스플레이와 인터페이스를 발전시켜 왔다. 전자항법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항해장비 개선은 진보하였으나, 선교에 설치된 항해설비들은 제조사별로 화면 표시 및 인터페이스가 상이해, 사용자들로 하여금 장비의 기능에 대한 친숙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항해설비에 표시 되는 정보는 늘어났고, 기능과 인터페이스는 복잡해져, 다양한 선박의 장비를 사용하는 도선사와 신규 승선하는 항해사들은 제조사별로 상이한 인터페이스 때문에 친숙화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에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이하 IMO라 함) 항해안전전문위원회 54차 회의에서 국제선장연합회(International Federation of Shipmasters Associations, 이하 IFSMA라 함)에 의해 항해장비의 표준화 모드(Standardized mode, 이하 S-Mode라 함)의 개념이 제안되었고, IMO는 2015년 6월 해사안전위원회 95차 회의에서 e-Navigation 이행을 위한 주요 과제로 S-mode 가이드라인 개발을 결정하였다(IMO, 2015a). |
IMO(2006), Resolution. MSC.232(82), "Adoption of the revised performance standard of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ECDIS)", pp. 2-9.
IMO(2008), NAV 54/13/1, "The concept of S-Mode for onboard navigation displays", pp. 1-4.
IMO(2014), NCSR 1/9/3 "Comments on the report of the Correspondence Group on e-navigation to NCSR 1", p. 4.
IMO(2015a), MSC 95/19/8, "Implementing e-navigation to enhance the safety of navigation and protection of the marine environment", pp. 5-8.
IMO(2015b), MSC 95/19/12 "Implementing e-navigation to enhance the safety of navigation and protection of the marine environment", pp. 2-3.
IMO(2015c), NCSR 2/INF.10,"Considerations of survey-based user requirements for the development of S-Mode", p. 3.
Jacobson, E. and Lutzhoft, M.(2008), "Developing User Needs for S-Mode", International Navigation Conference NAV08-ILA37 in London 2008, pp. 1-5.
Patraiko D. et al., (2010), "e-Navigation and the Human Element", International Journal on Marine Navigation and Safety of Sea Transportation, Vol. 4, No. 1, p. 14.
Wang, S. U.(2007), "A Study on the Decision Making of Display Design based on GUI using AHP",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 Engineering Graduate School in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pp.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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