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해운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경쟁전략 선택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Business Environment and Competitive Strategy on Business Performance in Shipping Company원문보기
해상운송 서비스의 특수한 환경적 특성으로 인해 해운기업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노출되기 쉬우며, 환경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경쟁전략을 활용하여 기업의 경영성과를 달성하는 것은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운기업에서 높은 경영성과 달성을 위해 환경 불확실성에 따라 어떠한 전략을 취할 것인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인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외항해운기업을 대상으로 환경 불확실성과 기업의 추구하는 경쟁전략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경쟁전략의 활용정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검증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선행연구와 전문가 개별 인터뷰를 통하여 측정항목을 설정하였고, 설문을 통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가설 검증에는 OLS회귀분석과 Tobit모형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환경 불확실성의 요인 중 변동성은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의 활용에 영향을 미치고, 다양성은 차별화전략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음을 도출하였다. 둘째, 기업의 경영성과는 원가우위전략의 활용을 통해서 달성할 수 있으므로, 해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비용절감의 노력이 요구된다.
해상운송 서비스의 특수한 환경적 특성으로 인해 해운기업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노출되기 쉬우며, 환경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경쟁전략을 활용하여 기업의 경영성과를 달성하는 것은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운기업에서 높은 경영성과 달성을 위해 환경 불확실성에 따라 어떠한 전략을 취할 것인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인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외항해운기업을 대상으로 환경 불확실성과 기업의 추구하는 경쟁전략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경쟁전략의 활용정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검증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선행연구와 전문가 개별 인터뷰를 통하여 측정항목을 설정하였고, 설문을 통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가설 검증에는 OLS회귀분석과 Tobit모형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환경 불확실성의 요인 중 변동성은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의 활용에 영향을 미치고, 다양성은 차별화전략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음을 도출하였다. 둘째, 기업의 경영성과는 원가우위전략의 활용을 통해서 달성할 수 있으므로, 해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비용절감의 노력이 요구된다.
Shipping companies involved in sea transportation service are exposed to uncertainty due to its volatile business environment. It is crucial that shipping companies take effective strategies to cope with uncertain business environments and to achieve high business performance. Using Porter's generic...
Shipping companies involved in sea transportation service are exposed to uncertainty due to its volatile business environment. It is crucial that shipping companies take effective strategies to cope with uncertain business environments and to achieve high business performance. Using Porter's generic strategy,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s between environmental uncertainty and competitive strategies, and the impact of competitive strategies on firm's business performance. To test hypotheses, OLS regressions and Tobit analysis were conducted on Korea shipping companies who provide global sea transportation service. The finding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variation of environmental uncertainty affects cost-leadership strategy and differentiation strategy. Diversity of environmental uncertainty affects differentiation strategy, but not cost-leadership strategy. Second, firms attain business performance by using the cost-leadership strategy. That is, shipping companies can achieve high business performance by reducing their operating costs in the entire process of transportation service.
Shipping companies involved in sea transportation service are exposed to uncertainty due to its volatile business environment. It is crucial that shipping companies take effective strategies to cope with uncertain business environments and to achieve high business performance. Using Porter's generic strategy,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s between environmental uncertainty and competitive strategies, and the impact of competitive strategies on firm's business performance. To test hypotheses, OLS regressions and Tobit analysis were conducted on Korea shipping companies who provide global sea transportation service. The finding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variation of environmental uncertainty affects cost-leadership strategy and differentiation strategy. Diversity of environmental uncertainty affects differentiation strategy, but not cost-leadership strategy. Second, firms attain business performance by using the cost-leadership strategy. That is, shipping companies can achieve high business performance by reducing their operating costs in the entire process of transportation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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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상의 선행연구와 같이 외항해운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자원과 역량에 대해 다루고 있지만, 해운기업이 제공하는 해상운송 서비스는 본원적인 수요를 창출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운임과 유가와 같은 외생적 요인으로 인해 예측이 어려운 환경에 처하게 되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외부경영환경에 따른 경쟁전략과 성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경영환경, 전략, 경영성과 간의 관련성을 해운서비스를 제공하는 외항해운기업에 적용하기 위해 해운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경영환경과 경쟁전략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그 관련성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해운기업을 둘러싼 외부 경영환경 분석을 통해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환경 요인들을 도출하고, 경영환경의 인지 정도와 전략선택의 관련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선택된 전략의 활용 정도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해운기업이 전략을 수행하기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경영환경 요인들을 고려하며, 보다 높은 기업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인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 개념을 바탕으로 해상화물운송사업에 종사하는 우리나라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환경 불확실성과 기업이 추구하는 경쟁전략의 관련성을 발견하고, 경쟁전략의 활용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계량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가설검증과 그 효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외항해운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한계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과제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의 범위를 해운기업의 해상운송서비스 영역에 국한하였지만 기업의 경영에 있어 다른 영역의 환경적 요인과 전략을 함께 고려할 수 있다.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을 변동성, 다양성, 적대성의 3가지로 구분하여 경쟁전략의 활용 정도와 관련성을 분석하고, 경쟁전략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해운기업이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Generic Competitive Strategy) 유형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취한다는 관점으로, 전략선택에 경영환경이 영향을 줄 것임을 가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해운기업을 둘러싼 외부 경영환경 분석을 통해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환경 요인들을 도출하고, 경영환경의 인지 정도와 전략선택의 관련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선택된 전략의 활용 정도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1. 환경의 불확실성의 인지정도는 추구하는 경쟁전략 활용에 영향을 미친다.
2. 경쟁전략의 활용정도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기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해운기업이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Generic Competitive Strategy) 유형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취한다는 관점으로, 전략선택에 경영환경이 영향을 줄 것임을 가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해운기업을 둘러싼 외부 경영환경 분석을 통해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환경 요인들을 도출하고, 경영환경의 인지 정도와 전략선택의 관련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2-1. 원가우위전략의 활용정도가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Porter(1980)의 경쟁전략과 경영성과에 대한 주장 바탕으로 하여 해운기업의 전략을 다루고 있는 다양한 선행연구들과 같이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 모두 해운기업이 성과 및 경쟁우위를 달성을 위해 활용되고 있는 전략임을 고려하였다. 즉, 각 경쟁전략 실행정도가 해운기업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칠 것임을 가정하여 아래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2-2. 차별화전략의 활용정도가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1-1. 환경의 불확실이 낮을수록 원가우위전략의 활용정도는 높을 것이다.
1-2. 환경의 불확실이 높을수록 차별화전략의 활용정도는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요인분석에는 주성분분석, 고유값(Eigenvalue) 1이상, 직각회전(Varimax) 방법을 이용하였다. KMO(Kaiser-Meyer-Olkin) 계수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통하여 각 요인을 설명하는 변수의 적절성을 확보하였다.
경쟁전략 중 집중화 전략은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의 두 가지 전략 중 하나에 수렴된 방식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별도로 구분하여 연구에 사용하지 않고 있음을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다(Govindarajan and Fisher, 1990; Lee and Park, 2006; Kwasi and Moss, 2008; Lim and Pack, 2015). 경영성과는 기존 연구에서와 같이 주관적인 인지에 의한 측정과 객관적인 지표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므로(Dess and Davis, 1984), 본 연구에서도 경영성과 측정을 위해서 응답자들의 인지적 성과를 통해 측정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전략과 성과의 분석에 기업의 규모와 운항형태가 영향을 미칠 것을 예상하여 통제변수로 설정하였다(Lagoudis and Theotokas, 2007; Kim, 2003a; Jon and Cho, 2008; Lim and Park, 2015).
해운은 국제교역에서 파생되어 스스로 수요를 창출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해운서비스의 본질적인 특수성으로 인해 외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이다. 따라서 외부 환경요인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활용하여 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음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해운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측정변수는 외항해운기업의 해상화물운송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되었으며 이론과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추출하여 정의된 요인에 따라 분류하였다.
토빗(Tobit)모형분석은 OLS회귀분석과 달리 비선형(Non-linear)회귀분석으로 종속변수의 값이 둘 이상의 범주로 나누어져 있어 Dummy변수로 취급되며, 상ㆍ하한선이 존재하는 중도 절단(censored)된 데이터일 때 사용 된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 1의 종속변수인 각 전략의 최소값 이하를 결측 처리(0으로 처리)하여 편이에 대한 추정(Bias Estimate)을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경영성과는 기존 연구에서와 같이 주관적인 인지에 의한 측정과 객관적인 지표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므로(Dess and Davis, 1984), 본 연구에서도 경영성과 측정을 위해서 응답자들의 인지적 성과를 통해 측정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전략과 성과의 분석에 기업의 규모와 운항형태가 영향을 미칠 것을 예상하여 통제변수로 설정하였다(Lagoudis and Theotokas, 2007; Kim, 2003a; Jon and Cho, 2008; Lim and Park, 2015).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한국선주협회에 가입되어 있는 우리나라 외항해운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적절한 표본 확보를 위해 우선적으로 상위 경영진을 설문응답의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상위 경영진의 응답이 불가능한 기업의 경우에는 영업․운항․전략․기획부서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담당자를 선별하여 직접 연락을 취해 연구목적의 취지를 설명하고 설문응답을 요청하였다. 한 기업에서 1~2부의 설문지를 획득하는 것으로 한정하였고, 한 기업 내 운항선종의 차이가 있는 경우 각 선대별로 다른 전략을 취할 것으로 가정하여 각 선종에 따라 다른 담당자를 선정하여 각각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를 해운기업의 해상운송서비스 영역에 국한하였지만 기업의 경영에 있어 다른 영역의 환경적 요인과 전략을 함께 고려할 수 있다. 선행연구와 같이 실제 해운기업은 다양한 종류의 전략을 구사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략을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 두 가지로 분류하였고 운항형태별 환경과 전략요인을 구분하지 않았으며 실증분석 결과에서도 명확한 차이점을 도출하지 못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각 운항형태별로 좀 더 세분화된 전략유형으로 구분하여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해운기업의 현황에 대해보다 정확한 분석과 진단과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설문문항의 인과관계의 타당성 및 오류 검증을 위해 해운기업 실무종사자들을 대상으로 5부씩 2회의 사전조사를 통해 중복되거나 불명확한 의미를 가진 문항들을 수정․보완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인구통계학적 문항은 명목척도로, 경영환경과 경쟁전략, 경영성과에 관한 모든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그 인지정도 혹은 활용정도를 측정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인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 개념을 바탕으로 해상화물운송사업에 종사하는 우리나라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환경 불확실성과 기업이 추구하는 경쟁전략의 관련성을 발견하고, 경쟁전략의 활용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계량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가설검증과 그 효과를 도출하였다. 해운은 국제교역에서 파생되어 스스로 수요를 창출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해운서비스의 본질적인 특수성으로 인해 외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이다.
설문문항의 인과관계의 타당성 및 오류 검증을 위해 해운기업 실무종사자들을 대상으로 5부씩 2회의 사전조사를 통해 중복되거나 불명확한 의미를 가진 문항들을 수정․보완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인구통계학적 문항은 명목척도로, 경영환경과 경쟁전략, 경영성과에 관한 모든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그 인지정도 혹은 활용정도를 측정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23.
, 2012). 여기서는 앞서 살펴본 해운기업의 경영환경 즉, 해운시장의 수요와 공급, 해운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관점의 측면, 해운서비스 특성에 따른 경쟁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전략을 Porter(1980)의 본원적 경쟁전략 유형인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적절한 표본 확보를 위해 우선적으로 상위 경영진을 설문응답의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상위 경영진의 응답이 불가능한 기업의 경우에는 영업․운항․전략․기획부서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담당자를 선별하여 직접 연락을 취해 연구목적의 취지를 설명하고 설문응답을 요청하였다. 한 기업에서 1~2부의 설문지를 획득하는 것으로 한정하였고, 한 기업 내 운항선종의 차이가 있는 경우 각 선대별로 다른 전략을 취할 것으로 가정하여 각 선종에 따라 다른 담당자를 선정하여 각각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는 총 39개 기업으로부터 51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사용하였으며,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Table 2와 같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한국선주협회에 가입되어 있는 우리나라 외항해운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적절한 표본 확보를 위해 우선적으로 상위 경영진을 설문응답의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상위 경영진의 응답이 불가능한 기업의 경우에는 영업․운항․전략․기획부서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담당자를 선별하여 직접 연락을 취해 연구목적의 취지를 설명하고 설문응답을 요청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모집단에 비하여 분석의 대상이 된 기업의 비중은 작으나, 본 조사에 응답한 39개의 기업은 우리나라 외항해운기업의 상위 10개사 중 9개사, 상위 50개사 중 24개사(2014년 매출액 기준)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본 연구의 유효한 표본이라고 할 수 있다4). 임원 이상의 응답률이 20%이고, 부장 및 차장의 응답률이 각각 11%와 10%로 각 기업의 전략수행 정도 및 성과에 대해 잘 이해하는 집단이 응답하였으며.
데이터처리
가설검증을 위한 분석을 위해 요인분석과 Cronbach’s ɑ 검증을 통한 신뢰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경영성과의 4가지 변수에 대한 Cronbach’s ɑ 값을 이용한 신뢰성 분석결과, 제거된 문항 없이 모든 변수를 사용하여 요인분석을 수행하였고 Table 6과 같이 하나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 2를 검증하기 위하여 가설 1과 같이 OLS회귀분석과 토빗(Tobit)모형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가설 1의 검증을 위하여 OLS회귀분석과 토빗(Tobit)모형분석을 이용하였다. 토빗(Tobit)모형분석은 OLS회귀분석과 달리 비선형(Non-linear)회귀분석으로 종속변수의 값이 둘 이상의 범주로 나누어져 있어 Dummy변수로 취급되며, 상ㆍ하한선이 존재하는 중도 절단(censored)된 데이터일 때 사용 된다.
3 이하인 변수를 제외하였다. 요인분석에는 주성분분석, 고유값(Eigenvalue) 1이상, 직각회전(Varimax) 방법을 이용하였다. KMO(Kaiser-Meyer-Olkin) 계수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통하여 각 요인을 설명하는 변수의 적절성을 확보하였다.
성능/효과
Jon and Cho(2008)은 우리나라 물류기업의 개척군ㆍ효율추구군ㆍ방어군의 각 전략군과 성과와의 관련성 및 전략군에 따라 재무성과와 시장성과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개척군의 차별화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이 시장성과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반면 저원가전략은 모든 전략군에서 재무성과에 부(-)의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2014)는 기업의 자원과 역량이 전략을 선택하는데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리나라 외항해운선사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업의 내부자원과 역량은 기업의 차별화 전략에 미치는 영향은 높은 반면, 서비스 수준을 저하시킬 수 있는 원가우위전략에는 효과가 없음을 증명하였다. 또한 Hwang(2015)은 우리나라 외항화물운송업에 종사하는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재무적, 물리적, 인적, 이미지 및 관계적 자원이 해운서비스 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또한 서비스 제공역량이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둘째, 해상운송 서비스의 차별화는 고객지향적인 성격 즉, 화주의 만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차별화전략과 경영성과 간에 유의한 관련성을 도출하지는 못하였지만 고객만족을 위한 해운서비스 차별화는 동질한 해운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운기업에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중요한 전략일 수 있다(Hwang et al.
첫째, 해운기업은 우선적으로 원가우위전략을 활용하여 경영성과를 달성해야 한다. 원가우위전략은 운항비용 절감을 통한 비용경쟁력을 기반으로 하여 낮은 운임을 제공하므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에서는 각 운항형태별로 좀 더 세분화된 전략유형으로 구분하여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해운기업의 현황에 대해보다 정확한 분석과 진단과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에 사용되어진 표본의 수가 적어 우리나라 외항해운기업 전체를 분석대상으로 설정하지 못하였고, 운항형태별 표본을 동일하게 수집할 수 없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향후 연구에서는 좀 더 세밀한 표본의 수집과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한 차별화 전략은 해운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항로 및 운송지역 확대, 마케팅 활동을 위한 비용지출과 역량개발이 수반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차별화전략으로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Porter(1980)의 이론 및 선행연구 결과와 같이 변동성 및 다양성의 환경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차별화전략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선택된 전략의 활용 정도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해운기업이 전략을 수행하기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경영환경 요인들을 고려하며, 보다 높은 기업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 사용되어진 표본의 수가 적어 우리나라 외항해운기업 전체를 분석대상으로 설정하지 못하였고, 운항형태별 표본을 동일하게 수집할 수 없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향후 연구에서는 좀 더 세밀한 표본의 수집과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이상의 선행연구와 같이 외항해운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자원과 역량에 대해 다루고 있지만, 해운기업이 제공하는 해상운송 서비스는 본원적인 수요를 창출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운임과 유가와 같은 외생적 요인으로 인해 예측이 어려운 환경에 처하게 되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외부경영환경에 따른 경쟁전략과 성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경영환경, 전략, 경영성과 간의 관련성을 해운서비스를 제공하는 외항해운기업에 적용하기 위해 해운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경영환경과 경쟁전략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그 관련성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선행연구와 같이 실제 해운기업은 다양한 종류의 전략을 구사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략을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 두 가지로 분류하였고 운항형태별 환경과 전략요인을 구분하지 않았으며 실증분석 결과에서도 명확한 차이점을 도출하지 못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각 운항형태별로 좀 더 세분화된 전략유형으로 구분하여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해운기업의 현황에 대해보다 정확한 분석과 진단과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에 사용되어진 표본의 수가 적어 우리나라 외항해운기업 전체를 분석대상으로 설정하지 못하였고, 운항형태별 표본을 동일하게 수집할 수 없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운기업의 높은 경영성과 달성을 위한 연구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선행연구와 전문가 개별 인터뷰를 통하여 측정항목을 설정하였고, 설문을 통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가설 검증에는 OLS회귀분석과 Tobit모형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환경 불확실성의 요인 중 변동성은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의 활용에 영향을 미치고, 다양성은 차별화전략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음을 도출하였다. 둘째, 기업의 경영성과는 원가우위전략의 활용을 통해서 달성할 수 있으므로, 해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비용절감의 노력이 요구된다.
우리나라의 해운산업은 어떠한 위치에 있는가?
우리나라는 현재 세계 6위의 선복량을 가진 해운강국이며 해운산업은 대표적인 외화가득산업으로 국내 수출입 화물 운송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조선, 철강, 금융, 항만분야의 파급효과로 인해 연관 산업의 발달에 기여하는 등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해운산업으로 본원적인 수요를 창출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조선, 철강, 금융, 항만분야의 파급효과로 인해 연관 산업의 발달에 기여하는 등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해운산업은 국제 교역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므로 본원적인 수요를 창출하지 못하며, 해운시장은 전 세계를 무대로 하는 글로벌 산업으로 외부환경에 쉽게 노출될 수밖에 없다. 최근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선박 과잉공급에 따른 수요ㆍ공급 불균형과 물동량 감소 및 운임하락으로 해운기업의 수익성은 악화되었고, 무한경쟁 상황에 직면하여 다양화된 고객 수요와 높은 서비스 수준이 요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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