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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경쟁전략 선택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Business Environment and Competitive Strategy on Business Performance in Shipping Company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3, 2016년, pp.129 - 138  

김보경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  이재우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  김상열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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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운송 서비스의 특수한 환경적 특성으로 인해 해운기업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노출되기 쉬우며, 환경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경쟁전략을 활용하여 기업의 경영성과를 달성하는 것은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운기업에서 높은 경영성과 달성을 위해 환경 불확실성에 따라 어떠한 전략을 취할 것인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인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외항해운기업을 대상으로 환경 불확실성과 기업의 추구하는 경쟁전략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경쟁전략의 활용정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검증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선행연구와 전문가 개별 인터뷰를 통하여 측정항목을 설정하였고, 설문을 통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가설 검증에는 OLS회귀분석과 Tobit모형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환경 불확실성의 요인 중 변동성은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의 활용에 영향을 미치고, 다양성은 차별화전략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음을 도출하였다. 둘째, 기업의 경영성과는 원가우위전략의 활용을 통해서 달성할 수 있으므로, 해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비용절감의 노력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pping companies involved in sea transportation service are exposed to uncertainty due to its volatile business environment. It is crucial that shipping companies take effective strategies to cope with uncertain business environments and to achieve high business performance. Using Porter's gener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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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선행연구와 같이 외항해운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자원과 역량에 대해 다루고 있지만, 해운기업이 제공하는 해상운송 서비스는 본원적인 수요를 창출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운임과 유가와 같은 외생적 요인으로 인해 예측이 어려운 환경에 처하게 되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외부경영환경에 따른 경쟁전략과 성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경영환경, 전략, 경영성과 간의 관련성을 해운서비스를 제공하는 외항해운기업에 적용하기 위해 해운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경영환경과 경쟁전략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그 관련성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해운기업을 둘러싼 외부 경영환경 분석을 통해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환경 요인들을 도출하고, 경영환경의 인지 정도와 전략선택의 관련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선택된 전략의 활용 정도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해운기업이 전략을 수행하기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경영환경 요인들을 고려하며, 보다 높은 기업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인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 개념을 바탕으로 해상화물운송사업에 종사하는 우리나라 해운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환경 불확실성과 기업이 추구하는 경쟁전략의 관련성을 발견하고, 경쟁전략의 활용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계량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가설검증과 그 효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외항해운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한계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과제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의 범위를 해운기업의 해상운송서비스 영역에 국한하였지만 기업의 경영에 있어 다른 영역의 환경적 요인과 전략을 함께 고려할 수 있다.
  •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을 변동성, 다양성, 적대성의 3가지로 구분하여 경쟁전략의 활용 정도와 관련성을 분석하고, 경쟁전략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해운기업이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Generic Competitive Strategy) 유형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취한다는 관점으로, 전략선택에 경영환경이 영향을 줄 것임을 가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해운기업을 둘러싼 외부 경영환경 분석을 통해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환경 요인들을 도출하고, 경영환경의 인지 정도와 전략선택의 관련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선택된 전략의 활용 정도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환경의 불확실성의 인지정도는 추구하는 경쟁전략 활용에 영향을 미친다.
  • 2. 경쟁전략의 활용정도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 본 연구는 기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해운기업이 Porter의 본원적 경쟁전략(Generic Competitive Strategy) 유형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취한다는 관점으로, 전략선택에 경영환경이 영향을 줄 것임을 가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해운기업을 둘러싼 외부 경영환경 분석을 통해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환경 요인들을 도출하고, 경영환경의 인지 정도와 전략선택의 관련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 2-1. 원가우위전략의 활용정도가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Porter(1980)의 경쟁전략과 경영성과에 대한 주장 바탕으로 하여 해운기업의 전략을 다루고 있는 다양한 선행연구들과 같이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 모두 해운기업이 성과 및 경쟁우위를 달성을 위해 활용되고 있는 전략임을 고려하였다. 즉, 각 경쟁전략 실행정도가 해운기업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칠 것임을 가정하여 아래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2-2. 차별화전략의 활용정도가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높을 것이다.
  • 1-1. 환경의 불확실이 낮을수록 원가우위전략의 활용정도는 높을 것이다.
  • 1-2. 환경의 불확실이 높을수록 차별화전략의 활용정도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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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운기업의 높은 경영성과 달성을 위한 연구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선행연구와 전문가 개별 인터뷰를 통하여 측정항목을 설정하였고, 설문을 통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가설 검증에는 OLS회귀분석과 Tobit모형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환경 불확실성의 요인 중 변동성은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의 활용에 영향을 미치고, 다양성은 차별화전략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음을 도출하였다. 둘째, 기업의 경영성과는 원가우위전략의 활용을 통해서 달성할 수 있으므로, 해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비용절감의 노력이 요구된다.
우리나라의 해운산업은 어떠한 위치에 있는가? 우리나라는 현재 세계 6위의 선복량을 가진 해운강국이며 해운산업은 대표적인 외화가득산업으로 국내 수출입 화물 운송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조선, 철강, 금융, 항만분야의 파급효과로 인해 연관 산업의 발달에 기여하는 등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해운산업으로 본원적인 수요를 창출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조선, 철강, 금융, 항만분야의 파급효과로 인해 연관 산업의 발달에 기여하는 등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해운산업은 국제 교역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므로 본원적인 수요를 창출하지 못하며, 해운시장은 전 세계를 무대로 하는 글로벌 산업으로 외부환경에 쉽게 노출될 수밖에 없다. 최근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선박 과잉공급에 따른 수요ㆍ공급 불균형과 물동량 감소 및 운임하락으로 해운기업의 수익성은 악화되었고, 무한경쟁 상황에 직면하여 다양화된 고객 수요와 높은 서비스 수준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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