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항만의 터미널별 물동량을 기반으로 허쉬만-허핀달지수를 통해 부산항과 상하이항의 시장구조 측정을 실시하였고, 시장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시장성과를 수익성과 성장성의 두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였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각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들의 가격-비용 마진율(PCM)과 자산수익률(ROA), 성장성 측면에서는 각 터미널의 처리 실적과 물동량 증감률을 통해 각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결과를 바탕으로 시장구조와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에 대한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를 상호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부산항의 시장구조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성장성(처리실적), 상하이항의 시장구조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수익성(PCM, ROA) 및 성장성(처리실적)과의 관계가 유의적인 관계로 나타났다.
각 항만의 터미널별 물동량을 기반으로 허쉬만-허핀달지수를 통해 부산항과 상하이항의 시장구조 측정을 실시하였고, 시장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시장성과를 수익성과 성장성의 두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였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각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들의 가격-비용 마진율(PCM)과 자산수익률(ROA), 성장성 측면에서는 각 터미널의 처리 실적과 물동량 증감률을 통해 각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결과를 바탕으로 시장구조와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에 대한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를 상호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부산항의 시장구조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성장성(처리실적), 상하이항의 시장구조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수익성(PCM, ROA) 및 성장성(처리실적)과의 관계가 유의적인 관계로 나타났다.
Due to the continuous increasement of the container cargoes, each container port market has been growing as well. Moreover, the competition among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located in the same port is also growing in order to attract more container cargoes. This paper looked into the market struct...
Due to the continuous increasement of the container cargoes, each container port market has been growing as well. Moreover, the competition among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located in the same port is also growing in order to attract more container cargoes. This paper looked into the market structures, market conducts and market performances of container ports in Busan and Shanghai. The index which has been most widely used to measure market structure, the Hirschman-Herfindahl Index (HHI), is computed by squaring each supplier's market share, then adding the squared shares. This paper estimated the market performance as profitability (PCM, ROA), growth (total TEU, rate of the increasement of TEU) and examined the effects of the HHI on the profitability and growth in a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in Korea and China.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is that the market structure has effects on market performance in Busan port (total TEU) and Shanghai port (PCM, ROA and total TEU). As a result of analysing this study, market structure has an effect on market performance in Busan and Shanghai port, but the power of influence can be changed by market concentration index and various market conduct of companies.
Due to the continuous increasement of the container cargoes, each container port market has been growing as well. Moreover, the competition among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located in the same port is also growing in order to attract more container cargoes. This paper looked into the market structures, market conducts and market performances of container ports in Busan and Shanghai. The index which has been most widely used to measure market structure, the Hirschman-Herfindahl Index (HHI), is computed by squaring each supplier's market share, then adding the squared shares. This paper estimated the market performance as profitability (PCM, ROA), growth (total TEU, rate of the increasement of TEU) and examined the effects of the HHI on the profitability and growth in a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in Korea and China.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is that the market structure has effects on market performance in Busan port (total TEU) and Shanghai port (PCM, ROA and total TEU). As a result of analysing this study, market structure has an effect on market performance in Busan and Shanghai port, but the power of influence can be changed by market concentration index and various market conduct of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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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분석결과, 모형에 따라 유의성이 다르게 나타났지만 상위 4개 기업 집중률과 가격-비용 마진 사이에는 모두 양(+)의 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터키의 제조업의 1980년대 이후 실시된 무역자유화가 시장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수입이 증가할수록 가격-비용 마진이 높아지는 유의성이 높은 양(+)의 관계를 나타내었고, 이에 반해 수출 부문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음(-)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운영사의 성과측정을 위해 성과지수를 통해 운영사의 성과를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시장구조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부산항과 상하이항은 신규 터미널의 개장이라는 비슷한 상황에 처해있기 때문에 양항을 비교해 봄으로써 부산항의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산업조직론의 패러다임을 적용하여 한중 대표항만인 부산항과 상하이항 컨테이너 항만에 서의 시장구조와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에 대해 확인하고 비교 분석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Ⅰ-1] 시장구조(HHI)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PCM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Ⅰ-2] 시장구조(HHI)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ROA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Ⅰ] 시장구조(HHI)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수익성 측면의 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Ⅱ-1] 시장구조(HHI)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처리 실적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Ⅱ-2] 시장구조(HHI)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물동량 증감률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Ⅱ] 시장구조(HHI)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성장성 측면의 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2007년부터 2014년의 8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의 자료로는 시장구조와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를 정확히 판단하는 데는 다소 무리가 있다. 시장의 구조뿐만 아니라 2008 년 말의 세계금융위기 등 환경의 변화 또한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부산 신항의 경우 2006년 이후 지속적으로 터미널이 개장하였고, 중국 항만의 경우도 지속적으로 신규 터미널이 생기고 있기 때문에 단기간 동안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가 거의 없거나 오히려 대폭 증가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이론적 고찰에서 살펴본 것을 종합하여, 한중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성과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이론적 모형을 구성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성과에 대해 규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하여 시장구조 지수를 HHI지수를 통해 측정을 하고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성과는 수익성 측면의 PCM과 ROA 및 성장성 측면의 처리 실적과 물동량 증감률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과 상하이항을 대상으로 컨테이너 항만의 터미널 운영사들의 연간 컨테이너 처리량에 따른 시장점 유율을 기준으로 하여, 시장구조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장행동이라는 변수는 측정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제외하고, 단순히 시장구조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만을 살펴보았다. 하지만 추후 연구에서는 시장구조 뿐만아니라, 시장행동이 더욱 중요한 요소로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아야 할 것이며 더 나아가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또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부산항은 여섯 군데의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를 대상으로 2007년부터 2014년까지의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기업의 수익성 측면의 성과와 처리 실적의 평균 및 물동량 증감률로 성장성 측면의 성과를 구하였다.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성과의 평균은 Table 2와 같다.
상하이항은 다섯 군데의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를 대상으로 2007년부터 2014년까지의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기업의 수익성 측면의 성과와 처리 실적의 평균 및 물동량 증감률로 성장성 측면의 성과를 구하였다. 상하이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성과의 평균은 Table 3과 같다.
한국 항만의 경우 부산항의 6개 터미널 운영사, 상하이항의 5개 터미널 운영사를 대상으로 각 터미널 운영사들의 총수입과 총비용 마진율 및 ROA, 그리고 각 터미널의 처리 실적 및 물동량 증감률을 각각 수익성 측면과 성장성 측면의 기업성과로 보고 시장구조와 시장성과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시장구조와 시장성과 간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허쉬만-허핀달 지수를 통해 시장구조를 분석하였고, 기업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기업의 성과를 수익성과 성장성 측면으로 구분하여 각 터미널 운영사의 수입-비용 마진(PCM)과 ROA 및 각 터미널의 처리 실적 및 물동량 증감률을 이용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시장구조지수와 기업성과지수를 바탕으로 시장구조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였다.
앞서 살펴본 시장구조의 근거인 HHI지수와 터미널 운영사 성과의 근거인 PCM, ROA 및 각 터미널별 처리 실적 및 물동량 증감률 사이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이들 변수를 회귀분석을 통해 부산항과 상하이항의 시장구조와 터미널 운영사 성과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해보았다.
한국 항만의 경우 부산항의 6개 터미널 운영사, 상하이항의 5개 터미널 운영사를 대상으로 각 터미널 운영사들의 총수입과 총비용 마진율 및 ROA, 그리고 각 터미널의 처리 실적 및 물동량 증감률을 각각 수익성 측면과 성장성 측면의 기업성과로 보고 시장구조와 시장성과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시장구조와 시장성과 간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허쉬만-허핀달 지수를 통해 시장구조를 분석하였고, 기업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기업의 성과를 수익성과 성장성 측면으로 구분하여 각 터미널 운영사의 수입-비용 마진(PCM)과 ROA 및 각 터미널의 처리 실적 및 물동량 증감률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이론적 고찰에서 살펴본 것을 종합하여, 한중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성과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이론적 모형을 구성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성과에 대해 규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하여 시장구조 지수를 HHI지수를 통해 측정을 하고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성과는 수익성 측면의 PCM과 ROA 및 성장성 측면의 처리 실적과 물동량 증감률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과 상하이항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용된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자료는 부산항만공사와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2007년부터 2014년까지 수집하였고, 상하이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자료는 중국항구연감 2008 ~ 2015과 중국외환거래소를 통해 부산항과 동일하게 2007년부터 2014년까지 8년간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과 상하이항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용된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자료는 부산항만공사와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2007년부터 2014년까지 수집하였고, 상하이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자료는 중국항구연감 2008 ~ 2015과 중국외환거래소를 통해 부산항과 동일하게 2007년부터 2014년까지 8년간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의 한계로 인해 부산항 6개 운영사(북항 운영사 2곳, 신항 운영사 4곳), 상하이항의 5개 운영사(와이까오챠오항 운영사 3 곳, 양산항 운영사 2곳)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용된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자료는 부산항만공사와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2007년부터 2014년까지 수집하였고, 상하이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자료는 중국항구연감 2008 ~ 2015과 중국외환거래소를 통해 부산항과 동일하게 2007년부터 2014년까지 8년간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의 한계로 인해 부산항 6개 운영사(북항 운영사 2곳, 신항 운영사 4곳), 상하이항의 5개 운영사(와이까오챠오항 운영사 3 곳, 양산항 운영사 2곳)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부산항의 시장구조와 터미널 운영사 성과와의 관계를 검정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종속변수에는 수익성 측면의 PCM 및 ROA, 성장성 측면의 처리 실적 및 물동량 증감률을 사용하였고, 독립변수는 시장 집중도지수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또한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가격-비용 마진(PCM; Price-Cost Margin)을 사용하였다. PCM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면 시장지배력의 척도로 삼고 있는 러너지수를 이용하여 자기자본이나 총자산 대비 수익률은 측정상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시장구조와 성과와의 상관관계가 대부분의 양(+)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과는 반대로 상하이항의 시장구조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성장성 측면의 처리실적과의 관계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들과의 관계에서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는 차이점이 있고, 산업 조직론의 시장구조가 시장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산업조직론의 이론에 부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왔다. 이는 본 연구에서는 살펴보지 않은 여러 시장행동 변수들의 영향이 더욱 크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 부산항의 경우 약과점 혹은 경쟁시장에 가깝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상하이항의 경우 약과점 시장에 가까운 시장의 형태를 띠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성과는 수익성 측면과 성장성 측면 모두 상하이항이 부산항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Nam(1972)은 1968년 국내 제조업의 56개 업체를 대상으로 상위 4개 기업과 8개 기업의 집중률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집중률과 부가가치 이윤율이 유의한 양(+)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Jo(1998)는 1988년 국내 제조업의 103개 업종을 선정하여 상위 5개 기업의 집중률 분석을 실시하였고, 집중률과 가격-비용 마진의 비유의적인 양(+)의 관계를 도출하였다.
첫째, 연구가설 Ⅰ은 부분적으로 채택되고 있다. 상하이항의 시장구조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PCM과 ROA에 각각 -0.271, -0.778의 상관관계를 보임으로써 시장구조가 독점화될수록 운영사의 ROA는 낮아지게 됨을 알 수 있다. 반면, 부산항의 시장구조와 수익성 측면의 성과는 관계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성과는 수익성 측면과 성장성 측면 모두 상하이항이 부산항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시장구조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계산해보았고 그 결과, 부산항은 시장구조와 성장성 측면의 처리실적과의 관계에서 통계 적으로 유의적인 음(-)의 관계가 나타났고, 상하이항의 경우는 시장구조와 수익성 측면의 PCM, ROA과의 관계에서 유의 적인 음(-)의 관계, 그리고 성장성 측면의 처리실적과 유의적인 양(+)의 관계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부산항의 경우 약과점 혹은 경쟁시장에 가깝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상하이항의 경우 약과점 시장에 가까운 시장의 형태를 띠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성과는 수익성 측면과 성장성 측면 모두 상하이항이 부산항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시장구조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계산해보았고 그 결과, 부산항은 시장구조와 성장성 측면의 처리실적과의 관계에서 통계 적으로 유의적인 음(-)의 관계가 나타났고, 상하이항의 경우는 시장구조와 수익성 측면의 PCM, ROA과의 관계에서 유의 적인 음(-)의 관계, 그리고 성장성 측면의 처리실적과 유의적인 양(+)의 관계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부산항과 상하이항은 각각 부산 신항과 상하이 양산 항의 개장으로 항만의 시장구조가 이원화되어 있고 이에 따른 운영사들의 처리실적 및 수익성 등 시장성과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이원화 되어 있는 시장을 부산항의 경우 북항과 신항, 상하이항의 경우 와이까오챠오항과 양산항으로 구분하여 동일한 관점에서 시장의 구조와 성과를 측정하여 그에 따른 연구의 타당성을 더욱 확보하는 연구를 수행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시장구조라는 외부 환경적 요인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의 환경적 요인이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정부 정책에 따른 시장구조와 시장행동을 확인하여 이러한 변수들이 시장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서 서술한바와 같이 정부 정책에 따른 시장구조와 시장행동, 혹은 시장 내외부의 환경변화 등이 작용하여 기존의 결과와는 상이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는 항만의 요율 등과 같은 항만 내부의 환경변화, 세계의 경기 등과 같은 항만 외부의 환경변화 또는 인센티브 등과 같은 항만정책, 부산항의 북항의 기능변화로 인한 물동량 및 운영사 이전 등 여러 변수들에 의해 그 결과가 다르게 나타났다고 판단되어지며,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더욱 더 정확하게 시장의 구조가 시장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상하이항 역시 2005년 양산항이 개장함으로써 부산항과 마찬가지로 상하이항의 시장구조가 이원화 되어 기존 와이까오챠오항 운영사들의 처리실적 및 수익성 등의 시장성과가 양산항 운영사와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는 양 항만을 비교해 봄으로써 신항으로의 기능 일원화 및 운영사 통합 등 정부 대책 등으로 인한 운영사의 수익성의 개선과 같은 부산항의 지속적인 발전방향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항만간 혹은 터미널 운영사간의 경쟁은 터미널 운영의 생산성 향상과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가능하게하고 항만 이용자의 물류비 절감이라는 긍정적 기능을 유발하며, 수출기업과 항만의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될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지나친 항만경쟁은 항만요율 경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결국 민간기업의 항만투자에 대한 매력을 감소시킬 우려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장행동이라는 변수는 측정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제외하고, 단순히 시장구조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만을 살펴보았다. 하지만 추후 연구에서는 시장구조 뿐만아니라, 시장행동이 더욱 중요한 요소로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아야 할 것이며 더 나아가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또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시장구조라는 외부 환경적 요인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의 환경적 요인이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상하이항의 와이까오챠오항은 처리 물동량 수준이 크게 하락하지 않았지만, 부산 북항의 경우 기능 변화로 인해 처리 물동량이 크게 하락하였고, 이에 따라 시장구조 분석의 시사점이 희석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향후 연구에 서는 이러한 부분들까지도 고려하여 부산항의 신항과 북항, 상하이항의 와이까오챠오항과 양산항 등 기능별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이 지수는 개별기업의 시장점유율에 개별기업의 시장점유 율을 가중치로 하여 곱한 것을 모두 더한 것으로 해석할 수있다. 이 지수의 값은 0과 1 사이에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동일할 경우, 이 지수의 값은 1/N이 되며독점의 경우에는 1이 된다.
상하이항은 어떤 곳인가?
창장삼각주(長江三角洲)지역 항만군의 대표항인 상하이항은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중부 중국의 관문항 으로서, 창장 유역의 주요 도시들로부터 발생하는 화물을 처리하고, 중국 연안 중심 경제개발에 따라 인근 저장성(浙江 省), 장수성(江蘇省)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 발생하는 화물을 처리하고 있고, 중국의 연안운송, 창장운송, 원양운송, 해륙복합운송 연결의 중심지이다. 상하이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은 와이까오챠오항(外高橋港), 양산항(洋山港), 바오산(宝山) 터미널, 장화빈(张华浜) 터미널, 쥔공루(军工路) 터미널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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