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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과 상하이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성과 비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formance Comparison of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in Busan Port and Shanghai Por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3, 2016년, pp.139 - 146  

김아롬 (대련해사대학교 교통운수관리학원) ,  류동근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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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항만의 터미널별 물동량을 기반으로 허쉬만-허핀달지수를 통해 부산항과 상하이항의 시장구조 측정을 실시하였고, 시장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시장성과를 수익성과 성장성의 두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였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각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들의 가격-비용 마진율(PCM)과 자산수익률(ROA), 성장성 측면에서는 각 터미널의 처리 실적과 물동량 증감률을 통해 각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결과를 바탕으로 시장구조와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에 대한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를 상호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부산항의 시장구조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성장성(처리실적), 상하이항의 시장구조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수익성(PCM, ROA) 및 성장성(처리실적)과의 관계가 유의적인 관계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continuous increasement of the container cargoes, each container port market has been growing as well. Moreover, the competition among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located in the same port is also growing in order to attract more container cargoes. This paper looked into the market str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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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결과, 모형에 따라 유의성이 다르게 나타났지만 상위 4개 기업 집중률과 가격-비용 마진 사이에는 모두 양(+)의 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터키의 제조업의 1980년대 이후 실시된 무역자유화가 시장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수입이 증가할수록 가격-비용 마진이 높아지는 유의성이 높은 양(+)의 관계를 나타내었고, 이에 반해 수출 부문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음(-)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 다음으로 운영사의 성과측정을 위해 성과지수를 통해 운영사의 성과를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시장구조가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특히 부산항과 상하이항은 신규 터미널의 개장이라는 비슷한 상황에 처해있기 때문에 양항을 비교해 봄으로써 부산항의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산업조직론의 패러다임을 적용하여 한중 대표항만인 부산항과 상하이항 컨테이너 항만에 서의 시장구조와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에 대해 확인하고 비교 분석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Ⅰ-1] 시장구조(HHI)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PCM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Ⅰ-2] 시장구조(HHI)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ROA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Ⅰ] 시장구조(HHI)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수익성 측면의 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Ⅱ-1] 시장구조(HHI)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처리 실적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Ⅱ-2] 시장구조(HHI)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물동량 증감률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Ⅱ] 시장구조(HHI)는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성장성 측면의 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2007년부터 2014년의 8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의 자료로는 시장구조와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를 정확히 판단하는 데는 다소 무리가 있다. 시장의 구조뿐만 아니라 2008 년 말의 세계금융위기 등 환경의 변화 또한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부산 신항의 경우 2006년 이후 지속적으로 터미널이 개장하였고, 중국 항만의 경우도 지속적으로 신규 터미널이 생기고 있기 때문에 단기간 동안 터미널 운영사의 성과가 거의 없거나 오히려 대폭 증가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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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부산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은 북항의 자성대부두(HBCT), 신선대부두(KBCT), 감만부두(BICT, BGCT), 신감만부두 (DPCT), 우암부두(UTC), 신항의 PNIT, PNC, HJNC, HPNT, BNCT 등이다.
시장구조 측정지수인 HHI지수는,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가? 이 지수는 개별기업의 시장점유율에 개별기업의 시장점유 율을 가중치로 하여 곱한 것을 모두 더한 것으로 해석할 수있다. 이 지수의 값은 0과 1 사이에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동일할 경우, 이 지수의 값은 1/N이 되며독점의 경우에는 1이 된다.
상하이항은 어떤 곳인가? 창장삼각주(長江三角洲)지역 항만군의 대표항인 상하이항은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중부 중국의 관문항 으로서, 창장 유역의 주요 도시들로부터 발생하는 화물을 처리하고, 중국 연안 중심 경제개발에 따라 인근 저장성(浙江 省), 장수성(江蘇省)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 발생하는 화물을 처리하고 있고, 중국의 연안운송, 창장운송, 원양운송, 해륙복합운송 연결의 중심지이다. 상하이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은 와이까오챠오항(外高橋港), 양산항(洋山港), 바오산(宝山) 터미널, 장화빈(张华浜) 터미널, 쥔공루(军工路) 터미널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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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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