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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작가주의에 대한 학술담론 연구
Study on the Academic Discussion about Animation Authorship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3, 2016년, pp.123 - 150  

전경란 (동의대학교 디지털문화콘텐츠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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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90년대 이후 애니메이션 연구가 이루어져온 가운데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연구가 어떤 작품과 작가에 대한 관심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는지, 이들 연구가 주목하는 애니메이션 작가주의의 이슈는 무엇인지, 나아가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연구 속에서 드러나는 함의는 무엇인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2개 학술지에 게재된 애니메이션 관련 논문 1,516편을 검토하여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연구라 할 수 있는 학술논문 55편을 추출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연구가 일본, 미국과 유럽의 애니메이터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다른 어떤 속성보다 영상연출이나 시각적 표현 측면에 관심을 갖고 연구가 수행되었음을 발견하였다. 이는 애니메이션에서 작가성을 창의적인 영상 표현에서 찾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국내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연구의 경우 텍스트의 총체(corpus of texts) 속에서 발현되는 작가의 세계관이나 영상 스타일을 중심으로 작가주의를 논의하기보다는 개별적인 특정 작품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포착하고 있었다. 애니메이션의 경우 독자적인 이론적 개념을 정립하기보다는 문학이나 영화 등 관련 콘텐츠 영역에서 제안된 개념들을 차용하여 이론화를 시도하면서 독자적인 이론적 개념의 정립 및 관련 논의의 확산이 저조했던 것이 사실이다.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연구에 대한 검토는 작가성과 작가주의에 대한 문제제기와 토론을 유도함으로써 애니메이션 연구의 또 다른 의의를 보여준다고 하겠다. 또한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연구들은 작가주의 이슈를 촉발시킨 영화에서의 작가성과 차별화되는 애니메이션의 작가주의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애니메이션에 대한 학술적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discussed very little about animation authorship studies, especially the themes of authors and their original animation texts since 1990s.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academic discourse of animation authorship studies understanding the media aesthetics of animation and the scholarl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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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을 통해, 일차적으로 한국에서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연구가 어떤 경향성을 지니고 있는지, 즉 주요 연구대상이 되는 작가, 작품, 작가주의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등을 파악하고자 한다. 나아가 한국 애니메이션 작가주의 연구에 대한 지형 파악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연구에서 작가주의가 갖는 함의를 정리하고자 한다.
  • 웰즈27)는 애니메이션 장르와 작가주의를 논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차원 즉 애니메이션의 텍스트적(textual) 요인과 텍스트 외적(extra-textual)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적 측면과 텍스트 외적 측면에서 작가주의를 논의하고 있는 학술 연구를 선정하여 고찰하였다. 전자가 특정한 애니메이션 텍스트가 지닌 주제, 연출, 스타일 요소 등이 그 창작자의 고유한 독창성과 예술성의 소산물이거나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차원에서 살펴보는 것이라면, 후자는 애니메이션 작가의 배경, 철학, 가치관, 예술성 등을 전기적 차원에서 고찰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일 것이다.
  • 이러한 문제의식 아래 본 연구는 작가주의적 관점에서 이루어진 애니메이션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을 통해, 일차적으로 한국에서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연구가 어떤 경향성을 지니고 있는지, 즉 주요 연구대상이 되는 작가, 작품, 작가주의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등을 파악하고자 한다. 나아가 한국 애니메이션 작가주의 연구에 대한 지형 파악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연구에서 작가주의가 갖는 함의를 정리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meta analysis)을 시도하였다. 메타분석은 전체 연구를 포괄적으로 살펴보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연구 성과에 대한 진단과 비판적 성찰을 하는데 적합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 이 연구는 작가주의적 관점에서 이루어진 애니메이션 연구의 경향과 의의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으로,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연구는 창작자의 수행(performance)이 애니메이션이라는 콘텐츠 양식을 창조하는 기반이 된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이와 관련하여 김재웅17)은 애니메이션이 기존의 장르분석에 의한 분류보다 창작 주체인 애니메이터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신적 특성과 경향에 따른 규정과 집단적, 객관적 정신의 차이에서 오는 분류에 의한 양식적 특성을 보인다고 지적하며, 애니메이션 작가 혹은 창작자의 존재를 강조한 바 있다.
  •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집된 학술논문을 연도별, 애니메이터별, 애니메이터의 출신 국가별, 연구목적별로 구분하여 국내 애니메이션 작가주의 연구의 전체적인 경향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각 항목별 구분과 분류는 연구자를 포함한 2명이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코더 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분석 항목에 대한 최종 기준을 논의, 점검하고 본 분석을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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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에서의 작가주의가 영화나 텔레비전을 비롯한 다른 미디어와 어떤 점이 다른가? 또한 영화가 카메라 기법, 조명, 연기 등을 통해 시나리오를 투명하게 영상화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내러티브의 맥락을 넘어 표현주의적 연출방식을 작가적인 것으로 선호해 왔다면, 애니메이션은 본질적으로 투명한 표현을 지향하지 않는다. 오히려 애니메이션은 투명한 표현이나 리얼리즘의 구속으로부터 자유롭게 애니메이터의 상상의 이미지를 창조적으로 구현하는 미디어라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상황은 애니메이션에서의 작가주의가 영화나 텔레비전을 비롯한 다른 미디어와는 다른 함의를 지니고 있음을 시사하며, 나아가 애니메이션에 대한 학술 담론에서 작가주의가 어떻게 논의되어왔는지 검토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애니메이션의 매체미학을 결정하는 요소는? 더욱이 실사영화와 비교하여 애니메이션은 인간의 사고 즉 다양한 애니메이터가 사물, 생물 및 그것의 형태, 운동과 의미에 대해서 가지는 생각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서술2)처럼 애니메이션의 본질이 다르다는 점도 고려되었다. 즉 애니메이션이 지닌 보편적 가치는 창의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애니메이션의 기술적 속성상 무엇을 가지고 움직임을 구현하며, 그 속에서 어떻게 창의적 표현을 이루어냈느냐가 애니메이션의 매체미학을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3) 종이, 그림자, 모래, 인형, 그림, 컴퓨터그래픽 등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매개체가 지닌 본질적인 속성과 그것을 통해 이루어지는 표현방식과 범위가 애니메이션의 미학을 일차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애니메이션에 대한 학술담론은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애니메이션 연구 혹은 애니메이션에 대한 학술담론은 크게 콘텐츠 자체, 콘텐츠 및 그 이용을 둘러싼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현상, 그리고 제작에 대한 관심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학문적 연구대상으로 완성된 결과물의 형태인 애니메이션 자체가 주요 관심의 대상이었으며, 세부적으로는 영상미학, 스토리텔링, 표현기법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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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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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rofts, Stephen. "Authorship and Hollywood." In John Hill and Pamela Church Gibson(eds.). The Oxford Guide to Film Studies, Oxford University Press, 2004. pp. 31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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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송미숙, 김재웅. 얀 슈반크마이에르의 작품에 나타난 인체의 변형을 통한 초현실주의적 특성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8권1호(2008), pp.285-295. 

  9. 이승재. 안노 히데아키(庵野秀明)의 作品에서 보여지는 Narrative 구조의 相互作用 硏究. 애니메이션연구, 제2권1호(2006), pp.133-150. 

  10. 김윤경. Zbigniew Rybczynski 영상의 실험적 표현기법과 알레고리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34호(2014), pp.1-22. 

  11. 김익상, 서원태, 영화제작 도구로서의 모바일 디바이스와 DSLR 카메라의 영상미학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9권1호(2013), pp.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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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김지홍, 애니메이션 작가주의와 영화 작가주의에 대한 비교, DID논문집, 제11권2호(2012), pp.147-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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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김호, 김재웅. 이지 바르타의 작품의 어둠의 상징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9호(2007), pp.18-25. 

  18. 김호. 로버트 지메키스의 3D 입체 애니메이션 연출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8호(2013), pp.93-100. 

  19. 문재철, 박남기. 를 통해 본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현대세계' 재현과 인식.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27호(2012), pp.1-30. 

  20. 박기령, 일본의 인디펜던트 애니메이션 작가 야마무라 코지의 작품 분석.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21호(2010), pp.19-32. 

  21. 안숭범. 초기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의 (탈)정치성과 에코에티카. 인문콘텐츠, 제33호(2014), pp.51-72., 

  22. 안종혁, 프랑스 애니메이션의 작가주의 -애니메이션 벨빌의 세쌍둥이 중심으로 디지털영상학술지 제5권2호(2008), pp.227-245 

  23. 염동철, 임용섭. 얀 슈반크마이에르의 에 나타난 이미지 분석.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32호(2013), pp.43-61. 

  24. 윤정원. 척 존스 Chuck Jones의 연출 특징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36호(2014), pp.303-323. 

  25. 이선영. 2000년대 이후에 등장한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 중진 감독 작품의 휴머니즘 미학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6권4호(2010), pp.75-91. 

  26. 이윤정,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초현실주의적 표현연구-르네랄루와 쿠리 요지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조형미디어학 제13권1호(2010), pp.139-147. 

  27. 이현석, 애니메이션 분야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의 유형에 대한 탐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4호(2015), pp.155-164., 

  28. 장연이, 김재웅, 팀 버튼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그로테스크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8권1호(2008), pp.219-230. 

  29. 전혜정, 에코페미니즘 관점에서의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세계. 애니메이션연구, 제4권1호(2008), pp.89-114. 

  30. 최유미, '애니메이션연구'에 나타난 연구 주제의 동향 분석,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지 (2012.6), pp.38-39. 

  31. 추혜진. 콘 사토시 작품에서 나타나는 양면성을 지닌 캐릭터의 페르소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35호(2014), pp.18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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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Allen, Mike, The role of meta-analysis for connecting critical and scientific approaches: The need to develop a sense of collaboration. Critical Studies in Mass Communication, Volume 16, Issue 3, 1999, pp.373-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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