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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그린인프라를 보는 새로운 관점 원문보기

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49 no.6, 2016년, pp.63 - 68  

서용원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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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그린인프라에 대한 정량 평가라는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는 타 학문분야 특히 생물학, 생태학, 지구물리학 등과의 교류와 협력에 주저함이 없어야 한다. 이러한 새로운 교류와 협력이 구미사례와 같이 우리나라에서도 지속가능한 개발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그린인프라 시장을 창출하리라는 기대 그리고 각각의 학문분야의 위상과 부흥에 큰 기여를 하리라는 기대를 조심스럽게 하며 글을 맺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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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지역에의 그린인프라 도입이 미약함을 알 수 있는 분석 결과는 무엇인가? 그림 4는 서울지역 배수분구 4개 지역을 대상으로 한 DCIA 분석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서울지역의 배수분구에 대한 DCIA의 분석결과는 특이하게 토지이용에 상관없이 TIA(total impervious areas)에 대한 DCIA의 비율이 매우 높고 반대로 IIA의 비율이 매우 미미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서울에서는 대부분의 불투수면적이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이들은 또한 대부분 배수망과 직접 연결되어 있다. 이는 다시 말해 현재 서울지역에의 그린인프라 도입이 얼마나 미약한지를 역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그린인프라란 무엇인가? 이렇듯 실질적인 온실가스 배출의 감축을 위하여 여러 부문들에서 다양한 방법들이 논의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이와 관련하여 최근 활발히 연구되기 시작하고 있는 그린인프라(Green Infrastructure)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린인프라란 토양, 식생, 물, 바위와 같은 자연의 객체(object)나 증발, 광합성, 침투 등의 자연적인 프로세스(process)를 홍수 저감, 열 저감, 공기·토양·물의 질(quality) 개선 등 인간의 이익을 목적으로 기반시설로서 이용하는 것을 총칭한다. 그린인프라는 인류가 편익을 위해 조성해온 도시, 교통, 발전 등 기존 기반시설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물음에서 시작하였다.
이번 파리협정에서 우리나라가 개도국으로 분류되었음에도 온실가스감축 의무 대상국에 포함된 이유는 무엇인가? 이번 파리협정에서는 1992년 UN기후변화협약에서 분류했던 선진국과 개도국 기준을 그대로 적용하여 우리나라는 개도국에 포함되었다. 하지만 파리협정에서는 선진국, 개도국 구분 없이 감축의무가 부여되어 선진국에만 온실가스 감축의무가 부여되었던 1997년의 교토의정서와 달리 우리나라 역시 온실가스감축 의무 대상국에 포함되게 되었다. 실질적인 이행여부는 아직 미지수이나 미국, 중국, 인도와 같은 국가들이 기술우위를 통해 이행에 앞장설 경우, 다른 국가들에 대한 통상 페널티와 압박이 보다 거세질 것은 당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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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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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Tom Richman & Associates (1999). Start at the source: Design guidance manual for stormwater quality protection, Bay Area Stormwater Management Agencies Association (BASMAA) New Development Committee, CA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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