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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어처 세트를 이용한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
Composed Animation Production Pipeline using Miniature Set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2 no.3, 2016년, pp.63 - 73  

김재중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김민지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서지혜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김진모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정서원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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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콘텐츠는 매년 꾸준히 성장하며 발전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하나의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제작 기간 및 예산은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의 경우 짧은 제작 기간 안에 많은 편수의 영상을 제작해야 하다보니 풀 3차원 애니메이션을 제작 방식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풀 3차원 애니메이션 또한 고품질의 배경을 제작하고, 렌더링 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이를 보완하고자 하는 제작 방법이 합성 애니메이션이다. 컴퓨터 그래픽(CG) 캐릭터와 실사 배경을 합성하여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방법으로, 풀 3차원 애니메이션 방식에 비해 필요한 인력이 상대적으로 적어 효율적인 구조에서 자연스러운 영상 제작이 가능하며 렌더링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본 논문은 미니어처 세트와 3차원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효율적인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imation contents are gradually growing every year, but production period and budget for making one animation contents is insufficient as of now. In particular, in case of animation series that are broadcasted on television, many episodes should be made within a short period of production term. H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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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애니메이션 영상을 실제로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효율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 하지만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기술이나 공정에 비하여 합성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연구들은 상대적으로 많이 부족한상황이며, 기존연구들 조차도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전체적인 흐름을 실제 완성 된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설명하기 보다는 효율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직관적 인 저작 도구를 직접 제작[9]하거나 제작 공정의 일부 기술에 대해서만 언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제작 사례를 통해 합성 애니메이션을 효과적으로 제작하기 위한 전체 제작 공정을 제안함을 목표로 한다.
  • 캐릭터 또는 일부 움직임이 필요한 물체는 3차원 컴퓨터 그래픽으로 제작하고, 배경에 해당하는 것은 세트로 제작하여 합성하는 방식을통해 제작 시간은 단축시 키고 수작업이 주는 감성은 유지 하는 방법이 다. 논문에서도 이러한 방법을 바탕으로 미니어처 세트를 이용한 합성 애니메이션의 제작 공정을 보여준다. 일반적인 풀 3차원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과는 다르게 미니어처 세트를 제작하여 3 차원 그래픽 리소스와 합성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 본 연구는 합성 애니메이션을 효과적으로 제작하기 위한 제작 공정을 미니어처세트 제작 및 촬영, 3차원 컴퓨터 그래픽 그리고 후반작업의 순서로 나누어 제안하였고, 실제 합성 애니메이션을 제안한 제작 공정을 바탕으로 제작하여 결과를 확인하였다.
  • 여기에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만들어진 캐릭터와 실제 제작된 미니어처 배경을 합성한 합성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기존 제작방식보다 빠른 제작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을 제안하기도 하였다[8]. 이는 합성 애니메이션을 위한 미니어처 촬영 과정에 필요한 모션콘트롤 카메라를 개발하는 사례에 대한 연구로 실사 카메라의 움직임을 컴퓨터 그래픽 카메라에 직접 대응시켜 정확한 합성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후 합성 과정에서 컴퓨터 그래픽 캐릭 터와 실사 배경들이 한 공간에 존재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카메라의 초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DOF어epth of field) 구현 방안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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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H. Jeon, D.-K. Lim and Y.-S. Ho, "3D image synthetic and graphic animation,"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ol. 6, no. 2, pp. 31-47, 2001. 

  2. L. Zhoa, "Study on 3D animation production process: focus on cinematic trailer ," Master thesis, Pyeongtaek Univ., 2012. 

  3. M.-S. Kim and S.-H. Park, "Analysis and Suggestions of Technological Trends in 3D Animation,"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4, no. 2, pp. 29-36, 2010. 

  4. S.-H. Hyun, "A study on the features for filming and directing of the digital stereoscopic animation films,"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vol. 15. pp. 237-249, 2009. 

  5. S.-K, Choi and J.-H. Oh, "A study of 3D stereoscopic TV animation production: A case study of Pororo, the little penguin,"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vol. 28. pp. 101-124, 2012. 

  6. C.-Y. Choi, "Study of efficient DOF(Depth of Field) for a animation with using miniature background," The Korean Journal of animation, vol. 9, no. 3, pp. 74-92, 2013. 

  7. C.-Y. Choi, K.-H. Kim, K.-D. Choi and E.-J. Chae, "The study of construction progress of the effective Clay-Look animation production using computer graphics technique," The Korean Journal of animation, vol. 5, no. 1, pp. 152-169, 2009. 

  8. C.-Y. Choi, K.-H. Kim, E.-J. Chae and K.-D. Choi, "Case study for motion control camera development for synthetic animation of computer-generated characters and miniatures," The Korean Journal of animation, vol. 6, no. 4, pp. 106-123, 2010. 

  9. S.-M. Ji, J.-J. Lee, S.-G. Kim, K.-D.Woo and S.-W. Baik, "Development of intuitive author for 3D game/animation content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3, no. 5, pp. 780-791, 2010. 

  10. J.-S. Kim, "Chroma keying in video compositing with matting,"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vol. 34, pp. 265-27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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