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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6, 2016년, pp.477 - 483
이혁 (Dep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김영주 (Dep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변영환 (Dep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박수형 (Dep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Velocity profiles of laminar, transition and turbulent boundary layers were investigated by using Particle Image Velocimetry(PIV) measurements on the flat plate at Mach 2.96. The Schlieren visualization and PIV measurements are also used to confirm whether the oblique shock wave generated from the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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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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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이 경계층의 속도 분포를 실험한 선행 연구가 적은 이유는 무엇인가? | 따라서 앞전의 두께가 천이 영역과 관련된 중요한 변수로 추가된다. 초음속 난류 경계층에 비해 천이 경계층의 속도 분포를 실험한 선행 연구는 거의 없는데,그 이유는 매우 얇은 두께의 층류 경계층, 높은 전단 속도, 고르지 못한 입자 분포 등이 있다[14]. 따라서 이미 선행 연구된 형상이라도 천이 경계층에 대한 추가적인 실험과 분석이 필요하다[15]. | |
압축성 경계층 내에서 천이 영역을 예측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압축성 경계층 내에서 천이 영역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12]. 천이 영역의 위치와 크기는 마하수, 레이놀즈수, 받음각, 표면 거칠기, 표면과 자유류의 온도 비 등 영향을 끼치는 변수가 다양하기 때문이다[13]. 특히 앞전이 날카로운 평판의 경우, 실제 평판에서는 앞전에서 유한한 크기의 두께를 갖기 때문에 순압력 구배가 형성되며, 이는 상대적으로 층류가 지속되어 천이 영역에 영향을 준다. | |
추진기관 설계 시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 압축성 경계층은 벽면 근처에서 발생하는 점성 소산에 의해 매우 큰 온도 구배가 경계층 내에서 발달하게 된다. 추진기관 설계 시 중량을 줄이고, 추진 효율을 높이기 위해 비행체의 열 하중과 마찰 하중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Scramjet 내에서 발생하는 충격파와 경계층의 상호작용은 압력 손실, 유동의 불안정성 및 국지적으로 큰 열 하중을 발생시키는데, 위의 특징들은 모두 유동 박리 현상과 관련이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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