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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V 기법을 이용한 초음속 평판 경계층의 속도 분포 측정
Velocity profile measurement of supersonic boundary layer over a flat plate using the PIV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6, 2016년, pp.477 - 483  

이혁 (Dep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김영주 (Dep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변영환 (Dep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박수형 (Dep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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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Particle Image Velocimetry(PIV) 기법을 이용하여 마하수 2.96의 평판에 대해 층류, 천이, 난류 경계층의 속도 분포를 측정하였다. Schlieren 가시화 기법PIV 기법을 이용하여 앞전에서 발생한 경사 충격파가 평판 위의 유동장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였다. 층류 경계층의 경우, 실험에서 측정한 속도 분포가 압축성 Blasius 속도 분포를 만족하였다. 천이 경계층의 속도 분포는 벽면 부근부터 이론적인 난류 속도 분포로 변했으며, Re = $1.41{\times}10^6$에서 천이가 시작되었다. 난류 경계층 영역에서는 압축성 효과를 고려한 Van Driest 변환 속도가 비압축성 로그 법칙을 만족하였다. 또한 로그 구간이 끝나는 위치($y/{\delta}{\approx}0.28$)가 비압축성 난류 경계층($y/{\delta}{\approx}0.2$)에 비해 벽면에서 더 멀어진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locity profiles of laminar, transition and turbulent boundary layers were investigated by using Particle Image Velocimetry(PIV) measurements on the flat plate at Mach 2.96. The Schlieren visualization and PIV measurements are also used to confirm whether the oblique shock wave generated from the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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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98이다. 풍동 실험이 약 3 초 정도의 매우 짧은 시간 동안 진행되기 때문에 벽면 온도는 실험하기 전 벽면 온도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식(1)에서 구한 항력계수를 이용하여 마찰 속도(uτ)를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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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이 경계층의 속도 분포를 실험한 선행 연구가 적은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앞전의 두께가 천이 영역과 관련된 중요한 변수로 추가된다. 초음속 난류 경계층에 비해 천이 경계층의 속도 분포를 실험한 선행 연구는 거의 없는데,그 이유는 매우 얇은 두께의 층류 경계층, 높은 전단 속도, 고르지 못한 입자 분포 등이 있다[14]. 따라서 이미 선행 연구된 형상이라도 천이 경계층에 대한 추가적인 실험과 분석이 필요하다[15].
압축성 경계층 내에서 천이 영역을 예측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압축성 경계층 내에서 천이 영역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12]. 천이 영역의 위치와 크기는 마하수, 레이놀즈수, 받음각, 표면 거칠기, 표면과 자유류의 온도 비 등 영향을 끼치는 변수가 다양하기 때문이다[13]. 특히 앞전이 날카로운 평판의 경우, 실제 평판에서는 앞전에서 유한한 크기의 두께를 갖기 때문에 순압력 구배가 형성되며, 이는 상대적으로 층류가 지속되어 천이 영역에 영향을 준다.
추진기관 설계 시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압축성 경계층은 벽면 근처에서 발생하는 점성 소산에 의해 매우 큰 온도 구배가 경계층 내에서 발달하게 된다. 추진기관 설계 시 중량을 줄이고, 추진 효율을 높이기 위해 비행체의 열 하중과 마찰 하중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Scramjet 내에서 발생하는 충격파와 경계층의 상호작용은 압력 손실, 유동의 불안정성 및 국지적으로 큰 열 하중을 발생시키는데, 위의 특징들은 모두 유동 박리 현상과 관련이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Dolling, D. S., "Fifty Years of Shock-wave/Boundary Layer Interaction Research:What next?," AIAA Journal, Vol. 39, No. 8, 2001, pp. 1517-1531. 

  2. Gadd, G. E., Holder, D. W., and Regan, J. D.,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Interaction between Shock Waves and Boundary Layers,"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a Math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Vol. 226, No. 1165, 1954, pp. 227-253. 

  3. Van Driest, E. R., "Turbulent Boundary Layer in Compressible Fluids," AIAA Journal, Vol. 18, No.6, 1951, pp. 145-160. 

  4. Schlichting, H., and Gersten, K., Boundary-Layer Theory, 7th Ed., McGraw-Hill, New York, 1979, pp. 702-723. 

  5. Morkovin, M. V., "Effects of Compressibility on Turbulent Flows," Mecanique de la Turbulence, 1962. pp. 367-380. 

  6. Smits, A. J., and Dussauge, J. P., Turbulent Shear Layers in Supersonic Flow, 2nd Ed., Springer, New York, 2006. 

  7. Smits, A. J., Spina, E. F., Alving, A. E., Smith R. W., Fernando E. M., and Donovan J. F., "A Comparison of the Turbulence Structure of Subsonic and Supersonic Boundary Layers," Physics of Fluids A:Fluid Dynamics, Vol. 1, No.11, 1989, pp. 1865-1875. 

  8. Lin, HE., ShiHe, YI., YuXin, Zhao., LiFeng, TIAN., and Zhi, Chen., "Experimental Study of a Supersonic Turbulent Boundary Layer using PIV," Science China Physics, Mechanics and Astronomy, Vol. 54, No. 9, 2011, pp. 1702-1709. 

  9. Robinson, S. K., "Space-time Correlation Measurements in a Compressible Turbulent Boundary Layer," AIAA/ASME 4th Fluid Mechanics, Plasma Dynamics and Lasers Conference, 1986. 

  10. Kistler, A. L., "Fluctuation Measurements in Supersonic Turbulent Boundary layer," Physics of Fluids, Vol. 2, No. 3, 1959, pp. 290-296. 

  11. Ganapathisubramani, B., "Statistical Properties of Streamwise Velocity in a Supersonic Turbulent Boundary Layer," Physics of Fluids 19, Vol. 19, No. 9, 2007. 

  12. Park. D. H. and Park. S. O., "Nonlinear Stability Analysis of Boundary Layers by using Nonlinear Parabolized Stability Equations,"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9, No. 9, 2011, pp. 805-815. 

  13. Borovoy, V. Ya., "Effect of the Unit Reynolds Number on the Measurements of Aerodynamic and Thermal Characteristics of Bodies in Wind Tunnels," Trudy TsAGI, No. 1374, 1972, pp.152-165. 

  14. Giepman, R. H. M., schrijer, F.F.J., and Van Oudheusden, B. W., "High-Resolution PIV Measurements of a Transitional Shock Wave-Boundary Layer Interaction," Experiments in Fluids, Vol.56, No. 6, 2015. 

  15. Kornilov, V. I., "Transition of the Boundary Layer on a Flat Plate at Supersonic and Hypersonic Velocities," Thermophysics and Aeromechanics, Vol. 16, No. 3, 2009. 

  16. Illingworth, C. R., "Some Solutions of the Equations of Flow of a Viscous Compressible Fluid," Mathematical Proceedings of the Cambridge Philosophical Society, Vol. 46, No.3, 1950. 

  17. Cebeci, T. and Cousteix J., Modeling and Computation of Boundary-Layer Flows, 2nd Ed., Springer, New York, 2005. 

  18. Van Driest, E. R., "On Turbulent Flow near a Wall," Journa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Vol. 23, No. 11, 1956, pp. 1007-1011. 

  19. Spalding., D. B., "A Single Formula for the Law of the Wall,"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Vol. 28, No. 3, 1961, pp. 455-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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