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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6 no.3, 2016년, pp.218 - 225
김희영 (국방대학교 국방과학학과) , 김수환 (국방대학교 국방과학학과) , 문호석 (국방대학교 국방과학학과)
첨단과학기술의 집합체로서 비약적으로 발전한 항공기 성능과 나날이 고도화되어 가고 있는 군 작전 환경을 고려해 볼 때 이상적인 조종적성을 가지고 있는 인원을 선발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또한 무위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중도 탈락자의 손실비용과 항공사고의 대부분이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은 조종적성검사를 통한 인원선발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좀 더 현실적인 이유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공군이 2004년 개선하여 조종사 선발에 사용하고 있는 조종적성검사 항목의 타당성을 다양한 분류모형을 통하여 분석하고 선택된 변수에 대한 의미와 향후 발전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그리고 광의의 적성검사 항목에 속하는 개인특성변수를 투입하여 분류모형을 구성함으로써 예측력을 높이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It is important to select the personnel with ideal pilot aptitude considering dramatically advancing aircraft performance and complexity of military operations as a consequence to the highly developed science and technology. The opportunity cost lost from dropouts and human error being the first c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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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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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적성검사에 관한 연구가 활성화 된 시기는 언제인가? | 조종적성검사는 제1차 세계대전 중 미 육군 조종사 선발에 최초로 사용된 이래 2차 세계대전 발발로 조종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항공기 사고로 인한 조종사 손실이 증가하자 일부 항공 선진국의 군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연구가 활성화되었다. 조종적성검사는 초기의 지필검사에서부터 간단한 도구를 사용한 심리동작검사, 1960년대 좀 더 복잡한 장비를 사용한 기구검사 형태로 발전하였다. | |
국내 조종적성검사에 대한 연구가 제한적으로 진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조종적성검사는 조종사 양성과정에서 중도 탈락에 따른 무위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엄청난 경제적, 시간적 손실비용과 1950년부터 2011년까지 한국 공군 전투기 사고의 64%가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라는 점, 전 세계 항공기 사고의 인적오류 비율이 70% 이상이라는 점, 이상적인 조종적성 규명으로 능력계발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 등을 비추어 볼 때 연구의 가치가 충분하다. 그러나 국내 조종사양성 시스템을 볼 때 체계적인 양성과정 속에서 교육의 추이를 파악하면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기관이 공군이 거의 유일하다는 특수성으로 인해 연구가 제한적으로 진행되어 왔다[1, 2]. | |
한국 공군의 조종적성검사는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가? | 1980년대 이후부터는 컴퓨터를 이용한 적성검사 방법이 시도되었고 최근에는 웹 기반 검사 및 모의비행장비를 활용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한국 공군도 1963년 미 공군 장교자질검사를 번역 수정한 예비용 책자를 발간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는 2004년에 개선한 지필지각검사와 1995년에 도입한 모의비행장비(Pilot Aptitude Research Equipment)를 이용한 모의비행검사를 실시하고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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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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