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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센서연계장치를 이용한 고위험선박의 지능형 운항위험 분석 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Intelligent Navigational Risk Assessment System for High-risk Vessel using IoT Sensor Gateway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6 no.3, 2016년, pp.239 - 245  

김도연 ((주)지엠티 기술연구소) ,  김길용 ((주)지엠티 기술연구소) ,  박계각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  정중식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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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인 불황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해상물동량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해양레저시장도 활성화되는 추세이다. 대한민국은 해상교통 센터 등의 시설운영을 통해 해상교통량을 제어하고 있지만, 이러한 추세로 해양교통상황이 복잡해지고 그에 따라 해양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있다. 해양사고는 그 특성상 환경적, 인적인 피해를 입었을 경우 회복이 어려우며, 선박건조기술이 발달하면서 사고의 규모가 대형화 되고있는 추세이다. 여객선, 유조선 등 고 위험 선박의 경우 보다 상세한 해상상황 감시 및 분석이 필요하며 이러한 배경으로 특수선박 감시를 목적으로 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 하지만 현재 해상에서 연계되어 육상으로 전파되는 데이터 요소는 AIS, ARPA 정도의 한정된 정보가 전부이다. 우리는 다양한 자선 센싱 정보를 수집하여 육상으로 전파할 수 있는 IoT 선박센서수집 및 연계 시스템을 구현하고, 수집한 정보를 활용한 안전운항 상황 분석 시스템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idst of continuing international recession, the rate of maritime traffic and marine leisure markets are consistently growing. The Republic of Korea controls the marine traffic volume through vessel traffic centers and various other management facilities. Nevertheless, the continuous growth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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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 연안 환경에서 수집가능한 선박 정보에 대한 소개와 그 정보의 한계에 대해 소개하였으며, 그를 통한 선박정보 추가 센싱에 대한 필요성을 보였다. 또한, 그 필요성에 의해 도출된 기존선박 센싱정보 연계 시스템을 제시하고 구현하였으며, 구현한 시스템에서 수집된 항행 정보를 일부 분석한 결과를 보임으로써 제안하는 시스템 체계에 대한 타당성을 보였다.
  • 선박은 다양한 센서를 장착하여 안전운항에 활용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해상선박에서 사용하는 표준인 IEC61162와 NMEA데이터포맷을 지원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표준, 비표준 센서를 모두 연계할 수 있는 IoT 센서 연계 장치 개발을 위해 현재 선박에서 사용하고 있는 장비 및 센서의 종류와 관련 데이터 표준을 조사하여 필요 센서를 도출하였다. 선박 센서와 관련하여 조사된 내용은 표 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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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IS란? 그림 3은 스웨덴 CNS사의 AIS 장비이다. AIS는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을 의미하며, 선박이 주기적으로 자신의 GPS 위치를 주변에 송출하는 시스템이다. 선박이 주행하는 속도에 따라 송출 주기는 달라지며 14노트 이상일 경우 2초에 한번 자선의 위치를 송출한다.
해양사고의 특징과 추세는? 해양사고는 그 특성상 환경적, 인적인 피해를 입었을 경우 회복이 어려우며, 선박건조기술이 발달하면서 사고의 규모가 대형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3-4].
선박의 속도가 14노트일 경우 AIS의 위치 송출 주기는? AIS는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을 의미하며, 선박이 주기적으로 자신의 GPS 위치를 주변에 송출하는 시스템이다. 선박이 주행하는 속도에 따라 송출 주기는 달라지며 14노트 이상일 경우 2초에 한번 자선의 위치를 송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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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larkson, Shipping Review & Outlook, Spring, 2014. 

  2. KMI Maritime and Fisheries Statistics, "Marine accident statistics by type," Available: http://www.kmi.re.kr, 2014, [Accessed: March 8, 2016] 

  3. Yun Sub Kim and Myeong Rae Cho, "The Value of Future Research Next 100 Years of Maritime Rescue & Salvage Association of Korea,"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fall conference, pp. 28-31, 2014. 

  4. Kwang-Soo Kim, “Overview of Major Oil Spill at Sea and Details of Various Response A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2, pp. 129-137, 2013. 

  5. Jong-Sung Kim, "A Basic Study on the VTS Operator's Minimum Safe Dist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5, pp. 476-482, 2013. 

  6. Young-Ha Ryu, ?Gyei-Kark Park and Hwa-young Kim, “A Study on the Advancement Structure Model of Maritime Safety Information System(GICOMS) using FSM,”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4, No. 3, pp. 337-343, 2014. 

  7. Kwang-Il Kim, ?Jung Sik Jeong and ?Gyei-Kark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hip's Passage Risk Assessment Simulator,”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3, No. 3, pp. 220-225, 2013. 

  8. Eun-Kyoung Kim and Yong-Gi Kim, “A Study on the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Support for the Intelligent Autonomous Navigation System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5, No. 3, pp. 279-286, 2015. 

  9. Do-yeon Kim, Kil-yong Kim, Gyei-kark Park and Jungsik Jeong, "A Study on the Safety Navigation Analysis of Specialized Ship for Maritime Sensor Integration and data processing method," Proceedings of KIIS Spring Conference 2016 Vol. 26, No. 1,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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