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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3, 2018년, pp.26 - 28
강규홍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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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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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십 운항 시스템 기자재가 필요로 하는 기술은 무엇인가? | 특히 스마트십의 안전 운항 및 경제적 운항을 위한 스마트십 운항 시스템에 대한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스마트십 운항 시스템 기자재는 사물인터넷(IoT), 빅 데이터, 인공지능(AI), 센서, 가상화 기술을 필요로 하며, 이는 4차 산업혁명에서 요구되는 기술 변화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 |
스마트십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 그 중 IoT 기반 센서는 스마트십에서 육상과 선박의 해양 정보를 수집, 통합, 교환, 분석하기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스마트십은 선박 운항 정보와 선박 상태 정보를 육상 관제 시스템과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자율운항, 무인운항, 경제적인 운항이 가능하도록 하는 장비와 운영을 필요로 한다. 특히 스마트십의 안전 운항 및 경제적 운항을 위한 스마트십 운항 시스템에 대한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 |
국내의 스마트 선박 기술이 해외에 비해 뒤쳐져 있다는 평가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 현재 조선 3사인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이 중심이 되어 스마트 선박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나 해외와 비교했을 때, 아직 기술력이 뒤쳐져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리하여 정부는 조선·해운 상생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조선·해운 협력 네트워크를 신설하여 선박 수요공급에 대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수요 공급 불일치를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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