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교육 연구에서 셀프스터디의 특징과 가능성 탐색 -이론적 배경과 기존 연구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Exploration on the Features and Possibility of Self-Study in Science Education Research: Based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Previous Research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3, 2016년, pp.457 - 470  

조광희 (조선대학교) ,  김희경 (강원대학교) ,  최재혁 (전남대학교) ,  정용재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수업 개선을 위한 반성적 연구 방법으로 셀프스터디의 개념과 방법론적인 특징을 개관하고, 셀프스터디가 과학교육 연구에서 과학 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방법으로 어떻게 적용 가능한지를 셀프스터디로 수행된 기존의 과학교육 관련 국외 연구들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셀프스터디는 자기 자신, 자신의 실천, 자신의 생각 등을 대상으로 수행되는 연구를 일컫는 말로, 협력적이고 비판적인 성찰을 통해 구성원의 정체성, 신념, 가치, 개혁 의제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교수-학습 실행의 개선을 추구하는 연구방식으로 볼 수 있었다. 또, 셀프스터디의 방법론들은 공통적으로 셀프스터디가 자기를 대상으로 하지만 자기 혼자 작성한 단순한 일기나 저널이 아닌, 독립적인 하나의 연구이어야 함을 제안하고 있다. 그리고 비판적이고 협력적인 동료와의 상호작용과 다양하고 엄밀한 질적 연구 방법, 수업 실행 현장의 개선을 위한 노력 등을 요구하고 있었다. 이러한 특징은 과학교육 분야에서 이뤄진 총 14편의 국제 연구들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셀프스터디는 자기 자신을 포함한 수업 및 학생에 대한 반성적 성찰, 다양한 질적 자료의 심층적 활용, 비판적 동료와의 협력적 분석 등을 통해 국내 과학교육 분야에서도 과학 교사교육과 과학 수업의 개선을 위한 연구 방법으로 의미 있게 활용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직 국내 과학교육 연구에서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지 않은 셀프스터디에 대한 관심의 증진과 실제 적용을 유발함으로써, 좀 더 실천적인 과학 수업 개선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vestigated the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characteristics of self-study as an innovational way with reflective research methods and explored the possibility of application of self-study in the field of science education by reviewing previous researches done in foreign countries. The result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스터디란? 교수 학습 상황과 관련하여 ‘나에 대한 천착’을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근래 교육계에서는 셀프스터디(self-study)가 주목받고 있다(Hwang, 2013; Lee et al,, 2012; Loughran, 2007; Samaras, 2011). 셀프스터디란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로서 연구자 자신을 대상으로 다양한 자전적 자료를 활용하는 기법이다. 기존의 연구가 타자에 대한 연구인 반면에 셀프스터디는 자기 자신, 자신의 실천, 자신의 생각등을 대상으로 수행하는 연구를 통칭한다(Hamiliton & Pinnnergar, 1998).
교육과 관련된 셀프스터디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아울러 사회구성주의적인 학습이론과 사회적이고 맥락적인 인간의 인지 특성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상호작용적인 특징을 갖는다(LaBoskey, 2007). 특히 교육과 관련된 셀프스터디는 자기 자신을 대상하며 질적자료를 활용하여 심도 있고 비판적인 성찰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수업 개선을 위한 실행을 지향한다는 특징이 있다(Loughran, 2007). 그리고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교사교육자 자신의 신념과 실행을 탐구하고 교사교육 분야의 지식에 공헌하는 수단을 탐구하는 데에 적절한 방법으로 여겨져 왔으며(Dinkelman, 2003), 다양한 차원의 교수 실행을 지원하고 성과물을 개발하는 데 유용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Pinnegar & Hamilton, 2009).
교사교육자는 연구자로서의 기능뿐 아니라 교육 실천가로서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데, 이 두 가지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요구되는가? 예컨대 교사교육자는 연구자로서의 기능뿐 아니라 교육 실천가로서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해야 한다(Cochran-Smith, 2005). 이 두 가지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연구 능력뿐 아니라 교육의 대상과 사회적 요구를 함께 고려할 줄 아는 능력이 요구되기도 한다(Berry, 2007). 또, 교사교육자들에게는 지식적 측면, 의사소통능력, 조직 측면, 교육학적 측면의 자질이 요구된다(Koster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0)

  1. Aubusson, P., Griffin, J., & Steele, F. (2010). A design-based self-study of the development of student reflection in teacher education. Studying Teacher Education, 6(2), 201-216. 

  2. Baird, J. (2007). Interpreting the what, why and how of self-study i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In J. J. Loughran, M. L. Hamilton, V. K. LaBoskey, & T. Russell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elf-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actices (pp. 1443-1481). Dordrecht: Springer. 

  3. Beck, C., Freese, A., & Kosnik, C. (2007). The preservice practicum: Learning through self-study in a professional setting. In J. J. Loughran, M. L. Hamilton, V. K. LaBoskey, & T. Russell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elf-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actices (pp. 1259-1293). Dordrecht: Springer. 

  4. Berry, A. (2007). Tensions in teaching about teaching: A self-study of the development of myself as a teacher educator. Dordrecht: Springer. 

  5. Bullough, R. V., & Pinnegar, S. (2001). Guidelines for quality in autobiographical forms of self-study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er, 30(3), 13-21. 

  6. Bullough, R. V., & Pinnegar, S. E. (2007). Thinking about the thinking about self-study: An analysis of eight chapters. In J. J. Loughran, M. L. Hamilton, V. K. LaBoskey, & T. Russell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elf-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actices (pp. 313-342). Dordrecht: Springer. 

  7. Capobianco, B. M. (2007). A self-study of the role of technology in promoting reflection and inquiry-based science teaching.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8(2), 271-295. 

  8. Chung, A., Maeng, S., Lee, S., & Kim, C. (2007).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reas of practice concern and reflections on the science classes in student-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9), 893-906. 

  9. Clarke, A., & Erickson, G. (2007). The Nature of Teaching and Learning in Self-Study. In J. J. Loughran, M. L. Hamilton, V. K. LaBoskey, & T. Russell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elf-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actices (pp. 41-67). Dordrecht: Springer. 

  10. Cochran-Smith, M. (2003). Learning and unlearning: the education of teacher educato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9(1), 5-28. 

  11. Cochran-Smith, Marilyn. (2005). Teacher educators as researchers: multiple perspectiv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2), 219-225. 

  12. Cole, A. L. & Knowles, J. G. (1998). The self-study of teacher education practice and the reform of teacher education. In M. L. Hamilton, with S. Pinnegar, T. Russell, J. Loughran, & C. LaBoskey (Eds.), Reconceptualizing teaching practice: Self-study in teacher education (pp. 224-234). London: Falmer Press. 

  13. Cuban, L. (1993). How teachers taught: Constancy and change in American classrooms, 1890-1990. Teachers College Press. 

  14. Day, C., Kington, A., Gu, Q., & Sammons, P. (2005). The role of identity in variations in teachers' work, lives and effectiveness. In Paper presented as part of a TLRP Seminar Series. 

  15. Dias, M., Eick, C. J., & Brantley-Dias, L. (2011). Practicing what we teach: A self-study in implementing an inquiry-based curriculum in a middle grades classroom.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2(1), 53-78. 

  16. Dinkelman, T. (2003). Self-study in teacher education a means and ends tool for promoting reflective teach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4(1), 6-18. 

  17. Faikhamta, C., & Clarke, A. (2013). A self-study of a Thai teacher educator developing a better understanding of PCK for teaching about teaching scienc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3(3), 955-979. 

  18. Feldman, A. (2003). Validity and quality in self-study. Educational Researcher, 32(3), 26-28. 

  19. Feldman, A., Paugh, P., & Mills, G. (2007). Self-study through action research. In J. J. Loughran, M. L. Hamilton, V. K. LaBoskey, & T. Russell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elf-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actices (pp. 943-977). Dordrecht: Springer. 

  20. Garbett, D. (2011). Developing pedagogical practices to enhance confidence and competence in scienc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2(8), 729-743. 

  21. Garbett, D., & Heap, R. (2011). Making practice visible: A collaborative self-study of tiered teaching in teacher education. Studying Teacher Education, 7(3), 235-248. 

  22. Garbett, D., & Ovens, A. (2012). Being a teacher educator: Exploring issues of authenticity and safety through self-study. Australi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7(3), 44-56. 

  23. Hamilton, M. L. (1998). Reconceptualizing teaching practice: Self-study in teacher education. Psychology Press. 

  24. Hamilton, M. L., & Pinnegar, S. (1998). Conclusion: The value and the promise of self-study. In M. L. Hamilton (Ed.), Reconceptualizing teaching practice: Self-Study in teacher education (pp. 235-246). London: Falmer Press. 

  25. Han, J. (2012). Autobiographic research on the life of an assistant professor of science education at a college of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1), 1-13. 

  26. Hoban, G. F., Butler, S., & Lesslie, L. (2007). Facilitating self-study of professional development: Researching the dynamics of teacher learning. Studying Teacher Education, 3(1), 35-51. 

  27. Hug, B., & Moller, K. J. (2005). Collaboration and connectedness in two teacher educators' shared self-study. Studying Teacher Education, 1(2), 123-140. 

  28. Hwang, H. (2013). Self-study for the Korean teacher educators'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0(1), 59-80. 

  29. Kember, D., & McKay, J. (1996). Action research into the quality of student learning: A paradigm for faculty development.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528-554 

  30. Kim, H., Hong, H., & Hong, J. (2013). The influence of reflective thinking facilitation program on reflection areas and levels i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teaching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6), 1087-1102. 

  31. Kim, Y. & Lee, D. (2011). An Inquiry on the Theoretical Perspectives and Methodological Characteristics of Autoethnography.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9(4), 1-27. 

  32. Korthagen, F. (2000). Teacher educators: From neglected group to spearhead i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In G. M., Willems, J. H. J. Stakenborg, & W. Veugelers (Eds.), Trends in Dutch teacher education (pp. 35-48). Apeldoorn: Garant. 

  33. Koster, B., Brekelmans, M., Korthagen, F., & Wubbels, T.. (2005). Quality requirements for teacher educato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2), 157-176. 

  34. Koster, B., & Dengerink, J. (2001). Towards a professional standard for Dutch teacher educators.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4(3), 343-354. 

  35. Kuhn, T. S. (1970).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2nd edition, enlarged.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6. LaBoskey, V. K. (2004). The methodology of self-study and its theoretical underpinnings. In J. J. Loughran, M. L. Hamilton, V. K. LaBoskey, & T. Russell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elf-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actices (pp. 817-869). Dordrecht: Springer. 

  37.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8. Lee, D. (2011). An autoethnography on the teaching experiences of a teacher educator in colleges and graduate schools of education. Anthropology of Education, 14(3), 31-67. 

  39. Lee, H. (2007). The self-narrative of development of a Korean high school teacher. Anthropology of Education, 10(2), 131-170. 

  40. Lee, H., Shim, Y., Kim, N., & Lee, H. -M. (2012). An inquiry into the rationale for self-study of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18(2), 5-43. 

  41. Loughran, J. J. (2005). Researching teaching about teaching: Self-study of teacher education practices.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42. Loughran, J. J. (2007). A history and context of self-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actices. In J. J. Loughran, M. L. Hamilton, V. K. LaBoskey, & T. Russell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elf-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actices (pp. 7-39). Dordrecht: Springer. 

  43. Luft, J. A., & Roehrig, G. H. (2007). Capturing science teachers' epistemological beliefs: The development of the teacher beliefs interview. Electronic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2). 

  44. Mezirow, J. (1991). Transformative Dimensions of Adult Learning, San Francisco, CA: Jossey-Bass 

  45. Mitchell, C., O'Reilly-Scanlon, K., & Weber, S. (Eds.). (2013). Just who do we think we are?: Methodologies for autobiography and self-study in education. Routledge. 

  46. Moscovici, H. (2007). Mirror, mirrors on the wall, who is the most powerful of all? A self-study analysis of power relationships in science methods cour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9), 1370-1388. 

  47. Osmond, P., & Goodnough, K. (2011). Adopting just-in-time teaching in the context of 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methodology course. Studying Teacher Education, 7(01), 77-91. 

  48. Park, M., Lee, J., Lee, G., & Song, J. (2007). Conceptual definition and types of reflective thinking on science teaching: Focus on the pre-service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1), 70-83. 

  49. Pak, S., Chang, H., & Cho, M. (2010). Autoethnography: Exploration of its value as a research methodology in anthropology and education. Anthropology of Education, 13(2), 55-79. 

  50. Patrizio, K. M., Ballock, E., & McNary, S. W. (2011). Developing as teacher educator-researchers. Studying Teacher Education, 7(3), 263-279. 

  51. Pinnegar, S., & Hamilton, M. L. (2009). Self-study of practice as a genre of qualitative research: Theory, methodology, and practice (Vol. 8).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52. Rogers, M. A. P. (2009).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 with inquiry: Connecting evidence to explanation.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1(3), 47-61. 

  53. Samaras, A. P. (2002). Self-study for teacher educators: Crafting a pedagogy for educational change. New York: Peter Lang. 

  54. Samaras, A. P. (2011). Self-study teacher research: Improving your practice through collaborative inquiry. LA: Sage Publications. 

  55. Samaras, A. P., & Freese, A. R. (2006). Self-study of teaching practices. New York: Peter Lang. 

  56. Sung, Y. (2005). Autobiography: Guilt, self-censorship, and commitment to being a curriculum professor in Korea. Anthropology of Education, 8(2), 181-209. 

  57. Trumbull, D. J., & Fluet, K. (2008). What can be learned from writing about early field experienc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6), 1672-1685. 

  58. Valli, L., & Buese, D. (2007). The changing roles of teachers in an era of high-stakes accountability.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4(3), 519-558. 

  59. Vygotsky, L. S. (1981). The genesis of higher mental functions. In J. V. Wertsch (Ed.). The concept of activity in Soviet psychology (pp. 144-188). Armonk, NY: Sharpe. 

  60. Wood D., & Borg T. (2010). The rocky road: The journey from classroom teacher to teacher educator. Studying Teacher Education, 6(1), 17-2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