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사의 감성지능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Lifelong Educator's Emotional Intelligence on Job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6, 2016년, pp.53 - 60  

방희봉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전 충남지역 평생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평생교육사 300명을 대상으로 감성지능과 직무성과 간의 영향관계, 감성지능이 직무만족을 매개하여 직무성과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SPSS 20.0을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 측정변수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Varimax 직각회전방법을 이용한 요인분석, 변수들 간의 내적일관성을 통한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Cronbach's ${\alpha}$계수를 이용한 신뢰성 분석, 그리고 가설검증에 앞서 설정된 변수들 간 상호관련성을 확인하고자 Pearson's 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후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감성지능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감성지능의 하위요인 모두는 직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감성지능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은 자기인식-직무만족, 자기관리-직무만족, 사회적 인식-직무만족, 관계관리-직무만족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평생교육사의 감성지능 향상 및 역량과 능력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data from 300 Daejeon and Chungnam Province's lifelong educators to establish the mediated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job performance and the influential relation between them. A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was conducted from preliminary research, and the main d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므로 타 분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평생 교육사의 감성지능과 직무성과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평생교육사의 감성지능 증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가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평생 교육사의 감성지능 정도를 알아보고 감성지능과 직무성과 간의 영향관계, 평생교육사의 감성지능이 직무만족을 매개하여 직무성과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감성지능[11,12], 직무만족[13], 직무성과 [14,15]에 대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평생교육사의 감성지능은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감성지능은 직무만족을 매개로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지능과 직무성과 간의 영향관계에 대해 직무성과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감성지능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감성지능의 하위요인 모두는 직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감성지능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은 자기인식-직무만족, 자기관리-직무만족, 사회적 인식-직무만족, 관계관리-직무만족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평생교육사의 감성지능 향상 및 역량과 능력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리더십의 관계에 있어서 감성능력이란? 최근 감성 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리더십에서도 감성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4]는 감성 능력과 리더십의 관계에 있어서 감성능력은 리더로서 성공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였으며, [5]는 감성 지능이 높은 구성원은 타인의 감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표현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타인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학습자와 접촉빈도가 높은 평생교육사의 감성지능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정서와 지능은 무슨 개념인가? 이들은 감성지능이 감성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표현하는 능력으로 보고, 이런 능력은 감성과 감성 지식을 이해하고, 타인들과 자신의 감성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았다. 즉 정서와 지능은 상반된 개념이 아니라 주변상황에 적응적이고 기능적이어서 인지활동과 후속행동을 구성하고 조직하는 역할을 한다고 개념을 정리하였다. 또한 [17]은 감성지능을 자신과 다른사람들의 감성을 정확하게 읽고, 그것이 생각과 업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며, 조직과 개인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감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잇는 능력, 즉 자신과 타인의 감성을 이해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Yong-Rin, Mun, "A study on Measure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Korea", Peter Salovey Professor Invited Lecture Kit, Samsung Life Community Mental Health Institute, Seoul University, pp.59-89, 1996. 

  2. Myeong-Ha, kim . Ho-Jung, Son,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mo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Government Policy, 4(2), pp.79-99, 2012. 

  3. Geum-Chang, Choi, "A study on the antecedents and the consequences of emotional intelligence to the hotel employee", Ky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pp.1-76. 2005. 

  4. Wall, B. "Coaching for emotional intelligence: The secret to developing the star potential of your employees", New York: Amacom, pp.113-128, 2007. 

  5. Prati, L., M., Douglas, C., Ferris, G. R., Ammeter, A. P., and Bumckley, M. R. "Emotional Intelligence, Leadership Effectiveness and team outcomes", International Journal of Organizational Analysis, 2(1), pp.21-40, 2003. 

  6. Sun-Gu, Lee .Mi-Sun, Park,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mo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Customer Orientation", Tourism and Leisure Studies, 23(1), pp.121-140, 2011. 

  7. Hee-Ja, Park, "Emo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sensibility NUM leadership program, Effect on job satisfaction", Gyeong-s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pp.1-78, 2010. 

  8. Suk-Hui,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eadership of nurse managers and job satisfaction and culture",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pp.10-38, 2012. 

  9. Sung-Kyu, Kim, "Emotional leadership of school principals", Da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pp.1-115, 2011. 

  10. Su-Hyeon, An, "Impact on empowerment and emotional relationship between the principal and teacher leadership", Seoul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pp.15-45, 2011. 

  11. Goleman, D., Boyatzis, R. E., and McKee, A. "Primal Leadership: Realizing the power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Boston: Harrvard Business School Press, pp. 25-46, 2002. 

  12. Hee-Rak, Kang, "The Relationship between SME CEO's Emo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recognized by Organizational members", Yeung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pp.3-58, 2010. 

  13. Hyeon-Muk, Choi, "Impact of emotional intelligence group leader on th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load studies", Kyungw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p.102, 2012. 

  14. Hyo-Geun, Yu.Seung-Pyeog,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Job Stress,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15(4), pp.127-146, 2008. 

  15. Cote, S. & Miners, T. H. "Emotional intelligence, cognitive intelligence, and job performance",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51: pp.1-28, 2006. 

  16. Salorey, p., & Mayer. J. D,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pp.185-211, 1990. 

  17. Hye-Jin, Yoon, "Relationship between nurse's emotional intelligenc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pp.15-35, 2013. 

  18. Chan-Wook, Park,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Team's Performance and quality", So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pp.1-25, 2010. 

  19. Myoung-Hee, Kim, "An Application Of Emotion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Moral and Educ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pp.10-38, 2002. 

  20. Goleman, D. "Working with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pp.21-34, 1998. 

  21. Jong-Min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performance", Chon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pp.1-79, 2011. 

  22. Su-Jeong, Han, "A Study on the effect of nurse's emotional intelligence on career commitment and turnover",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7), pp.481-425, 2011.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1.11.7.418 

  23. Mi-Hyeon, Park, "Impact of the Emotional Leadership of School Nutritionists on th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the Culinary Staff", Inh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p.51, 2010. 

  24. In-Bek, Kim, "The Effect of leader`s Emotional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eam members",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p.69, 2008. 

  25. Joseph, D. L. & Newman, D. A. "Discriminant valid ity of self-reported emotional intelligence", Educ 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70, pp.672-674, 2010a. DOI: http://dx.doi.org/10.1177/0013164409355700 

  26. Joseph, D. L. & Newman, D. A.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Psychology, 95, pp.54-78 , 2010b. 

  27. Wong, C. & Law K. S.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Leadership Quarterly. 13, pp.243-274, 2002. DOI: http://dx.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28. Nikolaou, I. & Tsaousis, I.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workplace: Exploring its effects on occupational str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organizational Analysis , 10(4), pp.327-342, 2002. DOI: http://dx.doi.org/10.1108/eb028956 

  29. Joseph, D. L., Jin, J., & Newman, D. A. "Why does self-reported emotional intelligence predict job performance? A meta-analytic investigation of mixed EI",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00, pp.298-342, 2015. DOI: http://dx.doi.org/10.1037/a00376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