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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화장품 선택속성의 IPA(중요도-만족도) 분석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of the selection attributes of functional cosmetic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6, 2016년, pp.527 - 536  

한도경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이현준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백현동 (건국대학교 축산식품공학과) ,  신동규 ((주)제너럴바이오) ,  박대섭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황혜선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홍완수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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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기능성화장품 선택속성 항목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실시하여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만족도가 낮은 항목, 개선점 등을 분석하여 기능성화장품 개발 시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함으로써 화장품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판매 및 홍보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경기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이상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2015년 2월 23일부터 3월 30일까지 5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47부(회수율 88.9%)의 실증자료를 얻어 SPSS WIN 21.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성별에 따른 기능성 화장품 선택속성 항목의 중요도-만족도 분석에 관한 연구로서 요인분석 결과 17개의 속성을 총 4개의 요인(기능성 요인, 표시 요인, 홍보 요인, 제품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각 요인들의 내적일관성을 검정한 Cronbach's ${\alpha}$값은 모두 0.5 이상으로 신뢰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기능성화장품 선택속성 항목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 결과 중요도의 전체평균은 여성이 5.89점/7점으로 남성의 5.66점/7점보다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고(p<0.001), 남 여 간의 큰 차이를 보이는 속성들로 '주름개선', '미백기능', '기능성', '유통기한', '전성분표시제', '다양한 홍보' 등으로 나타났다. IPA분석 결과, 남성의 경우 II사분면의 항목으로는 '가격', '기능성', '발림성', '전성분표시제'로 나타났으며, 여성의 경우 '가격', '미백개선', '주름개선', '기능성', '전성분표시제'로 나타났다. 따라서 화장품 관련 업체 및 기업은 기능성화장품 개발 시 남 여 소비자가 공통적으로 만족도가 낮다고 응답한 '가격', '기능성', '전성분표시제' 항목에서 우선적으로 집중 개선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가격'적인 면에서는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가격 책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generate baseline data for vitalizing the sales of functional cosmetics through a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of the selection attributes of functional cosmetics. From the analysis of consumers' selection criteria, the study will assist functional cosmetics companie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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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 소비자들의 성별에 따른 기능성화장품 선택속성 항목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실시하여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 문제점, 개선점, 요구 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미백 및 주름개선 기능성화장품 개발 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임으로써 생산자의 이익 증대에도 기여하며 나아가 화장품 산업의 발전과 판매 활성화 및 홍보활성화 방안을 구축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 소비자들의 성별에 따른 기능성화장품 선택속성 항목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실시하여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 문제점, 개선점, 요구 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미백 및 주름개선 기능성화장품 개발 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임으로써 생산자의 이익 증대에도 기여하며 나아가 화장품 산업의 발전과 판매 활성화 및 홍보활성화 방안을 구축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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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문의 저자는 복합기능성화장품의 판매가 급증하게 된 이유를 무엇이라고 보았는가? 903억 원), 미백개선(2,667억 원) 순으로 나타났다. 복합기능성화장품은 2009년에 비해 285% 증가했는데 이는 현대인들의 바쁜 라이프스타일의 현대인들은 시간 절약을 위해 각각의 기능성화장품 보다 복합기능성화장품을 선호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8]. Pyoun LS(2010)의 기능성화장품과 기능성식품의 구매 행태 및 선호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전체 응답자의 50% 이상이 멀티 기능성 화장품이 필요하다고 답하여 최근 소비자들은 사용하기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성을 갖춘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이 갖추고 있어야 할 4가지 요건은 무엇인가? 하지만 2000년 7월 기능성화장품법이 시행됨에 따라 피부 관리실, 미용관련 분야, 피부 관련 병원 등에서 기능성을 갖춘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 되면서 화장품 성분에 대한 기능성과 중요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화장품은 인체에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므로 ‘유효성’, ‘안전성’, ‘사용성’, ‘안정성’의 4가지요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제품이 변색되거나 변질되어서는 안 되며, 인체에 대한 자극 및 독성이 발생해도 안 된다.
국내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기능성화장품은 화장품법이 제정되어 독립되기 전까지는 효능 및 효과 등의 기능성을 갖춘 제품 개발과 판매가 어려웠다. 하지만 2000년 7월 기능성화장품법이 시행됨에 따라 피부 관리실, 미용관련 분야, 피부 관련 병원 등에서 기능성을 갖춘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 되면서 화장품 성분에 대한 기능성과 중요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화장품은 인체에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므로 ‘유효성’, ‘안전성’, ‘사용성’, ‘안정성’의 4가지요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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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M. H. Kim, C. S. Hwang, "Influence of shopping orientation of female consumers in their 20s and 30s on motivation for brand-switching in purchasing cosmeceuticals -Focusing on whitening, sunscreen, and anti-aging treat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37, No.3 pp. 334-347, 2013. DOI: http://dx.doi.org/10.5850/JKSCT.2013.37.3.334 

  2. Y. I. Son, Strengthening womanpower, Donga News, 2015, Available from http://news.donga.com/View?gid72956945&date20150810, (Accesed Oct., 2015) 

  3. Hana Institute of Finance, "The prospect of cosmetics market entering into the age of maturity," Company Survey Report, October, 2008. 

  4. S. M. Kim, Conservative Korean men and cosmetics competitive appearance, Donga News, 2015, Available from http://news.donga.com/List/3/070057/20150708/72347305/1, (Accesed October., 2015) 

  5. Y. S. Kwon, "An analytical research on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package design and brand preference(with emphasis on the container design of eastern medicine skincare system)", p.1-135, Doctor's Thesis, Daegu University, 2005. 

  6. J. M. Shim, Y. M. Lee, Y. H. Choi, S. E. Ha, "An introduction to cosmetic studies. Seoul. p.1-100, Cheonggu Moonhwasa, 2010. 

  7. Y. K. Bae, J. D. Kim, "Study on Korean women's knowledge and usage behaviors of cosmeceuticalsfocused on their lifestyle-", J. Soc. Cosmet. Scientists Korea, Vol.29, No.2 pp. 251-270, 2003. 

  8. Imfactbook, "Cosmetic Trend Analysis and Prospects," Seoul, pp. 217-24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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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L. J. Du, "A comparison study on purchase and choice attributes of cosmetics between Korean students and Chinese students- a study about marketing strategy development through IPA-", p.1-58,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3. 

  14. M. S. Lee, S. H. Lee, "Research on the perception of fermented cosmetics and the satisfaction level of Korean Medicine Herb cosmetics", The Korean Society for Aesthetics and Cosmetology Vol.8, No.3 pp. 285-291, 2010. 

  15. Y. J. Kim,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the reliability of products in the use of cosmeceuticals. p.1-120,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5. 

  16. K. M. Kim, " A study on requirement and degree of the satisfaction about cosmeceuticals of women in the metropolitan area. p.1-103,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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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J. G. Le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selection attributes, satisfaction and loyalty of chinese tourists in Korea : The moderating effect of Korean wave", p.1-74,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2013. 

  20. I. G. Hyun, S. J. Park, "20s-30s Chinese women's cosmetic decision: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on shanghai consumer's cosmetics attribute selection",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Vol.16, No.3 pp. 19-87, 2012. 

  21. S. S. Liu, "Comparison of the properties of cosmetics and store depending on the shopping tendency of female consumers in Korea and China", p.1-71,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2015. 

  22. M. U. Nam, "The influence of shopping orientation and sales promotion of cosmetic products on retail store selection behavior between male and female consumers.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14, No.3 pp. 376-390, 2014. DOI: http://dx.doi.org/10.17280/jdd.2014.14.3.038 

  23. C. G. Green, "Using customer survey data to develop marketing strategies in college/university foodservice", J College University Foodservice, Vol.1, No.1 pp. 39-51, 1993. DOI: http://dx.doi.org/10.1300/J278v01n01_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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