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의 IPA 연구
A Study on the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the Selection Attributes of Road Shop Cosmeti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539 - 547  

김보람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로드샵 화장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화장품 선택속성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보완, 개선점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에 대한 세부항목별 중요도 중 피부와의 적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만족도 또한 피부와의 적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차이 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15개의 선택요인 중 6개의 요인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판매원의 서비스를 제외한 제품기능, 피부와의 적합성 등 5개의 속성은 모두 만족도보다 중요도가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IPA 결과를 바탕으로, 어떠한 요인을 유지 보완하고 개선해야 하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기업의 효과적인 자원배분 전략과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n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on choice attributes of cosmetics targeting consumers of road shop cosmetics and suggested improvements needed to increase consumer satisfaction. A summary of the study's results is as follows. First, as to the importance of choice attribute i...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 항목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로드샵 화장품 선택 속성 중 중요 요인과 구매에 따른 만족 요인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어떤 속성을 유지·개발하고 보완해야 하는지 로드샵 화장품 기업들의 효과적 마케팅 전략 방안 수립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로드샵 화장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갖는다.
  •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로드샵 화장품 수요와 시장점유율에 주목하여, 소비자들이 로드샵 화장품을 구매하는데 어떠한 속성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구매 후에는 어떠한 속성에 만족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로드샵화장품의 15가지 선택요인을 도출하였으며, 로드샵 화장품 선택요인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위해 로드샵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직접 설문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기존 화장품 시장은 과도한 광고의 경쟁으로 인하여 화장품 가격이 증가하였지만, 로드샵 화장품은 광고를 최소화하여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줄였다. 셋째, 유통과정이 단순하다. 기존의 화장품 시장은 생산에서 소비자가 구매하는 데까지 복잡한 유통 구조를 거쳐 불필요한 유통비용으로 인해 가격이 높아진데 반해, 로드샵 화장품은 이러한 유통구조를 단순화하여 유통비용 절감을 통해 화장품 가격을 낮추었다[3].
  • 일반적으로 로드샵 화장품은 기존에 화장품들과 비교하여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용기가 간단하다. 기존 화장품의 경우 용기와 포장이 과다하게 이루어져 가격이 비싸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A는 무엇인가?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주요 속성들에 대하여 소비자가 중요도 및 만족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동시에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속성을 도출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이다[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해 기존 선행연구자들이 제시한 화장품 구매와 관련된 의사결정 기준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여 IPA 모형에 포함될 화장품 구매 관련 요인을 선정하였다.
화장품 전문점의 장점은 무엇인가? 화장품 판매 가격 표시제가 생긴 1997년 이후, 화장품 전문점이라는 이름으로 변화하여 국내 화장품 시장 55%이상의 점유율을 나타내며 성장하였다[2]. 화장품 전문점은 다양한 기업에서 출시한 제품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격 비교까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며, 기존의 유통채널과 차별점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화장품 기업의 과도한 판매촉진과 이에 따른 과잉 재고 등으로 매출이 감소하게 되면서 화장품 전문점은 점차 쇠퇴하게 되었다.
IPA에서 성취도를 대신하여 만족도의 개념을 사용하면 무엇으로 활용 될 수 있는가? IPA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주요 속성들에 대하여 소비자가 중요도(Importance) 및 성취도(Performance)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동시에 분석하기 위하여 개발한 방법이다[5][6]. 성취도를 대신하여 만족도의 개념을 사용하여 ISA(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로도 활용되고 있다. 특정 기업의 제품에 대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행정학 정책학 등에서 제도 및 정책에 대한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