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로드샵 화장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화장품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보완, 개선점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에 대한 세부항목별 중요도 중 피부와의 적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만족도 또한 피부와의 적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차이 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15개의 선택요인 중 6개의 요인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판매원의 서비스를 제외한 제품기능, 피부와의 적합성 등 5개의 속성은 모두 만족도보다 중요도가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IPA 결과를 바탕으로, 어떠한 요인을 유지 보완하고 개선해야 하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기업의 효과적인 자원배분 전략과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로드샵 화장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화장품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보완, 개선점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에 대한 세부항목별 중요도 중 피부와의 적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만족도 또한 피부와의 적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차이 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15개의 선택요인 중 6개의 요인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판매원의 서비스를 제외한 제품기능, 피부와의 적합성 등 5개의 속성은 모두 만족도보다 중요도가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IPA 결과를 바탕으로, 어떠한 요인을 유지 보완하고 개선해야 하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기업의 효과적인 자원배분 전략과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conducted an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on choice attributes of cosmetics targeting consumers of road shop cosmetics and suggested improvements needed to increase consumer satisfaction. A summary of the study's results is as follows. First, as to the importance of choice attribute i...
This study conducted an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on choice attributes of cosmetics targeting consumers of road shop cosmetics and suggested improvements needed to increase consumer satisfaction. A summary of the study's results is as follows. First, as to the importance of choice attribute items of road shop cosmetics, skin compatibility appeared to be the highest. For satisfaction as well, skin compatibility appeared to be the highest. Second, when the differences betwee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choice attributes of road shop cosmetics were analyzed, among a total of 15 choice factors, differences appeared in 6 factors. Among them, 5 attributes such as the product function and skin compatibility, excluding the salesperson's service, appeared to have higher importance than satisfaction. Third, based on the IPA results, the study analyzed which factors should be maintained or improved and accordingly suggested efficient resource allocation strategies and marketing strategies that can be practically applied.
This study conducted an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on choice attributes of cosmetics targeting consumers of road shop cosmetics and suggested improvements needed to increase consumer satisfaction. A summary of the study's results is as follows. First, as to the importance of choice attribute items of road shop cosmetics, skin compatibility appeared to be the highest. For satisfaction as well, skin compatibility appeared to be the highest. Second, when the differences betwee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choice attributes of road shop cosmetics were analyzed, among a total of 15 choice factors, differences appeared in 6 factors. Among them, 5 attributes such as the product function and skin compatibility, excluding the salesperson's service, appeared to have higher importance than satisfaction. Third, based on the IPA results, the study analyzed which factors should be maintained or improved and accordingly suggested efficient resource allocation strategies and marketing strategies that can be practically appl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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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 항목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로드샵 화장품 선택 속성 중 중요 요인과 구매에 따른 만족 요인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어떤 속성을 유지·개발하고 보완해야 하는지 로드샵 화장품 기업들의 효과적 마케팅 전략 방안 수립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로드샵 화장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로드샵 화장품 수요와 시장점유율에 주목하여, 소비자들이 로드샵 화장품을 구매하는데 어떠한 속성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구매 후에는 어떠한 속성에 만족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로드샵화장품의 15가지 선택요인을 도출하였으며, 로드샵 화장품 선택요인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위해 로드샵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직접 설문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기존 화장품 시장은 과도한 광고의 경쟁으로 인하여 화장품 가격이 증가하였지만, 로드샵 화장품은 광고를 최소화하여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줄였다. 셋째, 유통과정이 단순하다. 기존의 화장품 시장은 생산에서 소비자가 구매하는 데까지 복잡한 유통 구조를 거쳐 불필요한 유통비용으로 인해 가격이 높아진데 반해, 로드샵 화장품은 이러한 유통구조를 단순화하여 유통비용 절감을 통해 화장품 가격을 낮추었다[3].
일반적으로 로드샵 화장품은 기존에 화장품들과 비교하여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용기가 간단하다. 기존 화장품의 경우 용기와 포장이 과다하게 이루어져 가격이 비싸졌다.
제안 방법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주요 속성들에 대하여 소비자가 중요도 및 만족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동시에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속성을 도출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이다[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해 기존 선행연구자들이 제시한 화장품 구매와 관련된 의사결정 기준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여 IPA 모형에 포함될 화장품 구매 관련 요인을 선정하였다. 이는 본 연구를 위해 실시한 선행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시된 기준 중 가장빈도가 높고 일반화할 수 있는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남궁지은 외(2017)[2]는 화장품 판매원의 서비스, 매장 접근성 등 12개의 요인으로 화장품 속성을 구분하였으며, 김동현 외(2018)[12]는 소비자의 온라인화장품 몰에서 구매선택에 영향을 주는 속성을 연구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선행연구에 대한 탐색과정에서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와 관련된 여러 가지 판단 속성이 존재함을 확인한 다수의 선행 논문을 통해 기존 연구에서 분석된 주요 화장품 선택 기준을 [표 1]과 같이 정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측정 속성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로드샵 화장품 수요와 시장점유율에 주목하여, 소비자들이 로드샵 화장품을 구매하는데 어떠한 속성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구매 후에는 어떠한 속성에 만족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로드샵화장품의 15가지 선택요인을 도출하였으며, 로드샵 화장품 선택요인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위해 로드샵 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직접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매트릭스는 다음 [그림 2]와 같다. 중요도-만족도 분석은 4개의 사분면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중요도의 평균값은 x축의 분할 선으로 만족도의 평균값은 y축의 분할 선으로 작성하였으며,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 IPA 실행 격자의 작성은 중요도 속성의 평균값 4.71점을 x축의기준으로, 만족도 속성의 평균값 4.45점을 y축의 기준으로 접점을 선정하여 각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점수를 활용하여 4개의 사분면에 위치시킴으로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둘째, 본 연구는 화장품 업체 중 로드샵 화장품 고객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는 국내 화장품 시장 중 로드샵 브랜드를 제외한 타 브랜드에 대해서는 포함되어 있지 않아 전체적인 화장품 시장 특성으로 보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로드샵 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2018년 10월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총 31일 간 직접대면설문 방식을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200부의 설문을 배포하였으며, 그 중 응답오류와 미응답 등 통계분석에 부적합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187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로드샵 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2018년 10월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총 31일 간 직접대면설문 방식을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200부의 설문을 배포하였으며, 그 중 응답오류와 미응답 등 통계분석에 부적합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187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 [표 4]와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로드샵 화장품사용 관련 정보를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로드샵 화장품 구매 선택속성 및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IPA를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로드샵 화장품사용 관련 정보를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로드샵 화장품 구매 선택속성 및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IPA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표 4]에서 중요도와 만족도 15개의 항목 중 제품기능, 피부와의 적합성, 제품가격, 주변의 권유, 제품 주요성분 등 총 6개의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중 판매원의 서비스를 제외한 나머지 5개의 속성은 모두 만족도보다 중요도가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두 번째,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분석을 실시한 결과,총 15개의 선택요인 중 6개의 요인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판매원의 서비스를 제외한 제품가격, 피부와의 적합성, 제품기능, 주변의 권유, 제품 주요 성분 5개의 속성은 모두 만족도보다 중요도가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로드샵 화장품은 화장품 가격에 포함되는 용기와 포장의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여 가격의 거품을 제거하였다. 둘째, 마케팅 비용이 저렴하다. 기존 화장품 시장은 과도한 광고의 경쟁으로 인하여 화장품 가격이 증가하였지만, 로드샵 화장품은 광고를 최소화하여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줄였다.
선택속성에 대한 세부항목별 중요도 중 피부와의 적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만족도 또한 피부와의 적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평균이 가장 낮은 요소로는 용기디자인으로 분석되었다.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의 IPA 결과, ‘과잉투자’ 영역에 속하는 항목은 10: 판매원의 서비스로 분석되었다.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의 IPA 결과, ‘지속유지’ 영역에 속하는 항목은 1: 제품 기능, 2: 제품 향, 3: 피부와의 적합성, 7: 제품 가격, 8: 할인혜택, 13: 제품의 제조날짜,15: 제품의 용량으로 분석되었다.
45점으로 나타났다. 선택속성에 대한 세부항목별 중요도 중 피부와의 적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만족도 또한 피부와의 적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평균이 가장 낮은 요소로는 용기디자인으로 분석되었다.
두 번째,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분석을 실시한 결과,총 15개의 선택요인 중 6개의 요인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판매원의 서비스를 제외한 제품가격, 피부와의 적합성, 제품기능, 주변의 권유, 제품 주요 성분 5개의 속성은 모두 만족도보다 중요도가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사결과 중요도의 평균값은 4.71, 만족도의 평균값은 4.45로 분석되었다. 선택속성에 대한 세부 항목별 중요도를 살펴보면 피부와의 적합성(6.
첫 번째, 로드샵 화장품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결과 중요도는 평균 4.71점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평균 4.45점으로 나타났다. 선택속성에 대한 세부항목별 중요도 중 피부와의 적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만족도 또한 피부와의 적합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향후에는 본 연구를 바탕으로 백화점 화장품의 구매선택에 미치는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로드샵 화장품과 백화점 화장품 간의 구매 선택속성에 중요도-만족도 비교 분석 연구 등 다양한 관련 연구가 행해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화장품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로드샵 화장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제시 등 실무적, 학문적으로 다양한 기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A는 무엇인가?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주요 속성들에 대하여 소비자가 중요도 및 만족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동시에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속성을 도출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이다[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해 기존 선행연구자들이 제시한 화장품 구매와 관련된 의사결정 기준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여 IPA 모형에 포함될 화장품 구매 관련 요인을 선정하였다.
화장품 전문점의 장점은 무엇인가?
화장품 판매 가격 표시제가 생긴 1997년 이후, 화장품 전문점이라는 이름으로 변화하여 국내 화장품 시장 55%이상의 점유율을 나타내며 성장하였다[2]. 화장품 전문점은 다양한 기업에서 출시한 제품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격 비교까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며, 기존의 유통채널과 차별점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화장품 기업의 과도한 판매촉진과 이에 따른 과잉 재고 등으로 매출이 감소하게 되면서 화장품 전문점은 점차 쇠퇴하게 되었다.
IPA에서 성취도를 대신하여 만족도의 개념을 사용하면 무엇으로 활용 될 수 있는가?
IPA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주요 속성들에 대하여 소비자가 중요도(Importance) 및 성취도(Performance)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동시에 분석하기 위하여 개발한 방법이다[5][6]. 성취도를 대신하여 만족도의 개념을 사용하여 ISA(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로도 활용되고 있다. 특정 기업의 제품에 대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행정학 정책학 등에서 제도 및 정책에 대한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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