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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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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로 인해 파랑에 의한 해안의 피해는 전세계적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방재구조물의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고파랑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에서는 방파제에 콘크리트 케이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나, 고비용과 많은 요구조건으로 인해 소파블록의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1950년 Tetrapod 개발 이후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많은 형태의 소파블록들이 개발되었으나, 체계적으로 개발되지 못해 소수의 소파블록만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소파블록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8 m 이상의 고파랑에 적용하기 어려운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소파블록은 최근의 개발방향에 맞추어진 설계지침에 따라 개발되었으며, 많은 형상의 후보들이 만들어졌다. 본 논문에서는 이중 한 개 형상을 선택하여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신형 소파블록은 경제성을 고려하여 1층적으로 개발되었으나, 영문자 A와 V가 겹쳐진 구조로 적층 두께는 1.5층적에 가깝다. 신형소파블록은 이런 적층 두께와 높은 설치 밀도로 인해 2층적 소파블록에 비해 조금 높은 월파량을 보여주었다. 신형소파블록은 위아래는 높은 인터락킹을 가지고 있으나, 좌우로는 약한 지지력을 가지고 있다. 수리모형실험 결과 파고 9 m에서도 안정성이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astal hazards such as high waves are expected to increase due to global climate change. Therefore, we investigated new armor unit structures for disaster prevention. Recently, a concrete caisson has been used in many breakwaters against high waves in South Korea, but the demand for concrete arm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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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체계적인 개발과정의 부족으로 일부 방파제에서 시험적으로만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소파블록을 제안하고, 수리모형 실험을 통하여 안정성을 입증하였다.
  • 수리적 성능이 매우 우수한 Dolosse의 경우 몸체에 비해 가느다란 부재로 연결되어 있어 구조적으로 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Dolosse에 가해지는 정적 및 동적외력을 분석한 후 최대 인장응력을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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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소파블록의 단점은 무엇인가? 1950년 Tetrapod 개발 이후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많은 형태의 소파블록들이 개발되었으나, 체계적으로 개발되지 못해 소수의 소파블록만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소파블록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8 m 이상의 고파랑에 적용하기 어려운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소파블록은 최근의 개발방향에 맞추어진 설계지침에 따라 개발되었으며, 많은 형상의 후보들이 만들어졌다.
안정성 형성을 기준으로 소파블록을 분류하시오. 소파블록은 적층방법에 따라 1층적 (single layer)와 2층적 (double layer)로 구분되며, 또한 정적 (uniform)과 난적 (random)으로도 구분된다. 안정성을 형성하는 방법에 따라 자중형, 마찰형, 결속형(interlocking)으로 나누어진다.
콘크리트 케이슨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후변화로 인해 파랑에 의한 해안의 피해는 전세계적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방재구조물의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고파랑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에서는 방파제에 콘크리트 케이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나, 고비용과 많은 요구조건으로 인해 소파블록의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1950년 Tetrapod 개발 이후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많은 형태의 소파블록들이 개발되었으나, 체계적으로 개발되지 못해 소수의 소파블록만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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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S. Park, K. Kang, H.-S. Kang, Y.-H. Kim, Projection of the Future Wave Climate Changes over the Western North Pacific,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25, No.5, pp. 267-275, Oct. 2013. DOI: http://dx.doi.org/10.9765/KSCOE.2013.25.5.267 

  2. J. A. Melby. Core-Loc concrete armor units-Technical Report CHL-97-4, p.33, US Army Corps of Engineers, 1997. 

  3. L. Vanhoutte. Hydraulic stability of Cubipod armour units in breaking conditions, p.135, Polytechnic University of Valencia, 2008. 

  4. M. Young, J. Hayman-Joyce, S.H. Kim. Use of single layer concrete armour units as toe reinforcement,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astal Engineering, p.48-59, 2012. DOI: http://dx.doi.org/10.9753/icce.v33.structures.48 

  5. J.R. Medina, J. Molines, M. Gomez-Martin. Influence of armour porosity on the hydraulic stability of cube armour layers, Ocean Engineering, 88, p.289-297, 2014. DOI: http://dx.doi.org/10.1016/j.oceaneng.2014.06.012 

  6. P. Bakker, A. Berge, R. Hakenberg, M. Klabbers, M. Muttray. Development of concrete breakwater armour units, Proc of 1st Coastal Esturary and Offshore Engineering Specialty Conference, 2003. 

  7. M. Muttray, B. Reedkjk, M. Kabbers. Development of an innovative breakwater armour unit, Proceedings of the 16th Australasian Coastal and Ocean Engineering Conference, 2003. 

  8. H.F. Burcharth, G.L. Howell, Z. Liu. On the determination of concrete armor unit stresses including specific results related to Dolosse, Coastal Engineering, 15, p.107-165, 1991. DOI: http://dx.doi.org/10.1016/0378-3839(91)90044-H 

  9. J.W. Meer. Design of concrete armour layers, Proceedings of the Coastal Structures, p. 213-22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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