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5 no.4, 2016년, pp.269 - 287
이동걸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이희상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윤인환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전략경영연구실)
This paper proposes the newly developed a classification scheme for Management of Technology (MOT) research, by analyzing research papers published in major academic journals of MOT. To refine our proposed classification, we conducted a contents analysis after collecting 696 papers published in 11 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연구 설계(research design)란? | 연구 설계(research design)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해당 연구에 적합한 방법을 미리 설정하고, 구체적인 연구계획을 세우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연구 설계는 시간의 흐름과 질적(qualitative) 또는 양적(quantitative) 연구를 기준으로 분류된다(Bryman and Bell, 2011). | |
지식정보화 시대의 경제활동 주체들은 어떻게 자신 들의 경쟁력으로 확보하고 있는가? | 지식정보화 시대의 경제활동 주체들은 지식의 진보로써 기술을 핵심 자원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술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자신 들의 경쟁력으로 확보하고 있다. 기술은 국가 차원에서의 연구개발과 정책 수립의 근간이 될 뿐만 아니라 국가의 경계를 뛰어넘는 초국가 기업의 출현을 태동하게 한 동인으로 여겨진다. | |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중요한 동인인 기술혁신을 산업적인 측면에서의 의의는? | 기술경영은 이러한 기술에 대해 계획, 조직, 활용 등을 연구하며, 기술경영의 주요 주제인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하는 기술혁신은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중요한 동인이다(Schilling, 2010). 산업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대기업 중심의 독점적인 산업구조는 무한경쟁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경쟁 환경이 가속화되고 기술의 생명주기가 짧아지는 상황에서 기업의 성공에 기술혁신과 기술인재의 역량강화의 요소가 되고 있다(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2007). 또한 연구개발의 방향은 기업 중심의 연구개발에서 고객들의 요구를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기술혁신의 형태로 진화하는 중이다. |
국가과학기술심의회(2015). 창의적 과학기술인재대국을 위한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11-'15), 국가과학기술심의회.
김성태(2005), 국내 내용분석 연구의 방법론에 대한 고찰 및 제언, 커뮤니케이션 이론, 1(2), 39-67.
김장훈.박진용.이근철.권기욱.김주권(2013), Born-Global 기업의 동태적 성공요인 분석: 성공기업 사례 중심으로, 무역학회지, 38(5), 409-436.
윤인환.이희상.정철호(2014), 모바일 OS에서 지배적 디자인을 결정하는 요인의 통합적 프레임워크에 관한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 Management, 21(4), 310-329.
정순둘.박현주.김보경(2011),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에 관한 인식과 대책, 한국사회복지학, 63(4), 203-224.
정선양(2008), 기술과 경영, 서울: 경문사.
하태수(2008), 통상국가론 시각에서 본 한국 중앙 정부 기구의 개편 방향 탐색, 한국공공관리학보, 22(2), 29-58.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2007). 선진국 기술경영교육 현황조사 및 한국의 기술경영 교육체계 발전방안, 서울: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황은정(2007), 기업의 연구개발투자 결정요인 분석-시장구조 및 재무적 요인을 중심으로, 경영과정보연구, 21, 239-269.
Aulakh, P. S. and Kotabe, M.(1993), An Assessment of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Development in International Marketing: 1980-1990, Journal of International Marketing, 1, 5-28.
Berg, B. L.(2004),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for the Social Sciences, 5th Editions, Boston: Pearson Allyn and Bacon.
Bie, B. and Tang, L.(2015), Representation of Autism in Leading Newspapers in China: A content analysis, Health Communication, 30, 884-893.
Biemans, W., Griffin, A. and Moenaert, R.(2007), Twenty Years of th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History, Participants, and Knowledge Stock and Flow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24(3), 193-213.
Boddewyn, J. J.(1981), Comparative Marketing: The First Twenty-five Year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12, 61-79.
Bryman, A. and Bell, E.(2011), Business Research Methods, 3rd Edition, NY: Oxford University Press.
Campbell, D. T.(1966), Pattern Matching as An Essential in Distal Knowing, (Hammond, K. R. Ed.), The Psychology of Egon Brunswik, NY: Holt, Rinehart and Winston.
Cetindamar, D., Wasti, S. N., Ansal, H. and Beyhan, B.(2009), Does Technology Management Research Diverge or Converge in Developing and Developed Countries?, Technovation, 29(1), 45-58.
Choi, D. G., Lee, Y. B., Jung, M. J. and Lee, H.(2012), National Characteristics and Competitiveness in MOT Research: A Comparative Analysis of Ten Specialty Journals, 2000-2009, Technovation, 32(1), 9-18.
Clark T.(1990), International Marketing and National Character: A Review and Proposal for an Integrative Theory, Journal of Marketing, 54, 66-79.
Ketchen, D. J., Boyd, B. K. and Bergh, D. D.(2008), Research Methodology in Strategic Management Past Accomplishments and Future Challenges,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11(4), 643-658.
Guo, L.(2008), Perspective: An Analysis of 22 Years of Research in JPIM,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25(3), 249-260.
Holdford, D.(2008), Content Analysis Methods for Conducting Research in Social and Administrative Pharmacy, Research in Social and Administrative Pharmacy, 4(2), 173-181.
Lee, K.-R.(2014), 10 years of Innovation Studies in Asia through the Asian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Asian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22(1), 168-184.
Li, T. and Cavusgil, S. T.(1995), A Classification and Assessment of Research Streams in International Marketing,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4(3), 251-277.
Liao, S.-H.(2005), Technology Management Methodologies and Applications A Literature Review from 1995 to 2003, Technovation, 25(4), 381-393.
Linton, J. D.(2006), Ranking of Technology and Innovation Management Journals, Technovation, 26(3), 285-287.
Linton, J. D. and Thongpapanl, N.(2004), Perspective Ranking the Technology Innovation Management Journal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21(2), 123-139.
Machado, A., Lourenco, O. and Silva, F. J.(2000), Facts, Concepts, and Theories: The Shape of Psychology's Epistemic Triangle, Behavior and Philosophy, 28, 1-40.
Nakata, C. and Huang, Y.(2005), Progress and Promise the Last Decade of International Marketing Research,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8(5), 611-618.
Page, A. L. and Schirr, G. R.(2008), Growth and Development of a Body of Knowledge 16 Years of New Product Development Research, 1989-2004,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25(3), 233-248.
Qu, M., Tahvanainen, L., Ahponen, P. and Pelkonen, P.(2009), Bio-energy in China: Content Analysis of News Articles on Chinese Professional Internet Platforms, Energy Policy, 37(6), 2300-2309.
Render, B. and Stair, R. M.(1997), Quantitative Analysis for Management, 6th Edition,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Inc.
Roulston, K. and Lewis, J. B.(2003), Learning to Interview in the Social Sciences, Qualitative Inquiry, 9(4), 643-668.
Schilling, M. A.(2010), Strategic Management of Technological Innovation, International Edition, NY: McGraw-Hill.
Sekaran U.(1983), Methodological and Theoretical Issues and Advancements in Cross-Cultural Research,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y, 14, 61-73.
Tight, M.(2013), Discipline and Methodology in Higher Education Research, Higher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32(1), 136-151.
Trochim, W. M. K.(1989), Outcome Pattern Matching and Program Theory,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12(4), 355-366.
Yin, R. K.(2009),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4th Edition, CA: Sag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