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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6 no.7, 2016년, pp.353 - 358
이승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백운봉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산업측정표준본부) , 남승훈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산업측정표준본부) , 황병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The hydrogen embrittlement of two austenitic high-manganese steels was investigated using tensile testing under high-pressure gaseous hydrogen. The test results were compared with those of different kinds of austenitic alloys containing Ni, Mn, and N in terms of stress and ductility. It was foun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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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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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수소연료 자동차에 장착되는 고압 수소 저장탱크의 압력 범위는 어느정도인가? | 현재 수소연료 자동차에 장착되는 고압 수소 저장탱크의 압력 범위는 20~875 bar 정도로 오스테나이트계 316 스테인리스강은 이들 환경에서 강도와 인성, 내수소성 등을 동시에 만족하는 상용 소재로 잘 알려져 있다.1) 이소재는 70 MPa 고압 수소 가스 하에서도 기계적 특성의 저하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합금조성이나 시험 조건에 따라 수소취화(hydrogen embrittlement) 현상이 종종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된다. | |
다량의 Mn을 첨가한오스테나이트계 합금의 특징과 적용 분야는? | 7-9) 이들은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과 비슷한 오스테나이트 안정도와 우수한 강도 및 인성 등을 가지며,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고압 수소 저장탱크용 후보소재로 고려될 수 있다.10,11) 이들 중 다량의 Mn을 첨가한 고망 간강(high-manganese steel)은 상온 및 극저온에서 적절한 적층결함 에너지(stacking fault energy, SFE)를 갖도록 설계되어 고강도와 고연성 및 인성을 동시에 가지며, 또한 비자성, 내마모성 등의 우수한 특성을 나타내어 자동차, LNG 저장용기 및 배관, 라인파이프 등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12,13) 따라서 강도적인 측면에서 고려해볼 때 상용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보다 상온에서 약 1. | |
오스테나이트계 316 스테인리스강은 20~875 bar 압력 범위에서 어떤 특징이 있는가? | 현재 수소연료 자동차에 장착되는 고압 수소 저장탱크의 압력 범위는 20~875 bar 정도로 오스테나이트계 316 스테인리스강은 이들 환경에서 강도와 인성, 내수소성 등을 동시에 만족하는 상용 소재로 잘 알려져 있다.1) 이소재는 70 MPa 고압 수소 가스 하에서도 기계적 특성의 저하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합금조성이나 시험 조건에 따라 수소취화(hydrogen embrittlement) 현상이 종종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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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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