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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압 수소 가스 하 인장 시험을 이용한 두 오스테나이트계 고망간강의 수소취화 특성 평가
Hydrogen Embrittlement of Two Austenitic High-Manganese Steels Using Tensile Testing under High-Pressure Gaseous Hydrogen 원문보기

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6 no.7, 2016년, pp.353 - 358  

이승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백운봉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산업측정표준본부) ,  남승훈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산업측정표준본부) ,  황병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ydrogen embrittlement of two austenitic high-manganese steels was investigated using tensile testing under high-pressure gaseous hydrogen. The test results were compared with those of different kinds of austenitic alloys containing Ni, Mn, and N in terms of stress and ductility. It was found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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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로 몇몇 후보소재들은 기존의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과 유사한 오스테나이트 안정도를 가짐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수소취화 현상이 발생되는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두 종류의 고망간강을 상온 고압 수소 가스 하 인장 시험을 이용하여 기계적 특성을 평가한 후 기존 상용 오스테나이 트계 합금들과 비교하여 고망간강의 수소취화 특성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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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수소연료 자동차에 장착되는 고압 수소 저장탱크의 압력 범위는 어느정도인가? 현재 수소연료 자동차에 장착되는 고압 수소 저장탱크의 압력 범위는 20~875 bar 정도로 오스테나이트계 316 스테인리스강은 이들 환경에서 강도와 인성, 내수소성 등을 동시에 만족하는 상용 소재로 잘 알려져 있다.1) 이소재는 70 MPa 고압 수소 가스 하에서도 기계적 특성의 저하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합금조성이나 시험 조건에 따라 수소취화(hydrogen embrittlement) 현상이 종종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된다.
다량의 Mn을 첨가한오스테나이트계 합금의 특징과 적용 분야는? 7-9) 이들은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과 비슷한 오스테나이트 안정도와 우수한 강도 및 인성 등을 가지며,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고압 수소 저장탱크용 후보소재로 고려될 수 있다.10,11) 이들 중 다량의 Mn을 첨가한 고망 간강(high-manganese steel)은 상온 및 극저온에서 적절한 적층결함 에너지(stacking fault energy, SFE)를 갖도록 설계되어 고강도와 고연성 및 인성을 동시에 가지며, 또한 비자성, 내마모성 등의 우수한 특성을 나타내어 자동차, LNG 저장용기 및 배관, 라인파이프 등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12,13) 따라서 강도적인 측면에서 고려해볼 때 상용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보다 상온에서 약 1.
오스테나이트계 316 스테인리스강은 20~875 bar 압력 범위에서 어떤 특징이 있는가? 현재 수소연료 자동차에 장착되는 고압 수소 저장탱크의 압력 범위는 20~875 bar 정도로 오스테나이트계 316 스테인리스강은 이들 환경에서 강도와 인성, 내수소성 등을 동시에 만족하는 상용 소재로 잘 알려져 있다.1) 이소재는 70 MPa 고압 수소 가스 하에서도 기계적 특성의 저하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합금조성이나 시험 조건에 따라 수소취화(hydrogen embrittlement) 현상이 종종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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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T. Michler, A. A. Yukhimchuk and J. Naumann, Corr. Sci., 50, 351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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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T. Omura and J. Nakamura, ISIJ Int., 52, 23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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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Y. H. Kim, J. H. Kim, T. H. Hwang, J. Y. Lee and C. Y. Kang, Met. Mater. Int., 21, 485 (2015). 

  8. B. Kim, T. T. T. Trang and H. J. Kim, Met. Mater. Int., 20, 35 (2014). 

  9. B. Hwang, T. H. Lee, S. J. Park, C. S. Oh and S. J. Kim, Mater. Sci. Eng. A, 528, 7257 (2011). 

  10. T. Michler, C. San Marchi, J. Naumann, S. Weber and M. Martin, Int. J. Hydrogen Energy, 37, 1623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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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J. E. Jung, J. Park, J. S. Kim, J. B. Jeon, S. K. Kim amd Y. W. Chang, Met. Mater. Int., 20, 27 (2014). 

  13. M. Jo, Y. M. Koo and S. K. Kwon, Met. Mater. Int., 21, 227 (2015). 

  14. A. Dumay, J. -P. Chateau, S. Allain, S. Migot and O. Bouaziz, Mater. Sci. Eng. A, 483, 184 (2008). 

  15. E. Mazancova and K. Mazanec, Mater. Eng., 16, 2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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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B. C. De Cooman, J. K. Kim and K. H. Chin, High Mn TWIP Steel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INTECH Open Access Publisher (2011). 

  18. A. R. Troiano, Trans. ASM, 52, 54 (1960). 

  19. C. D. Beachem, Metall. Trans., 3, 437 (1972). 

  20. C. San Marchi, T. Michler, K. A. Nibur and B. P. Somerday, Int. J. Hydrogen Energy, 35, 9736 (2010). 

  21. M. Martin, S. Weber, W. Theisen, T. Michler and J. Naumann, Int. J. Hydrogen Energy, 36, 15888 (2011). 

  22. V. G. Gavriljuk, V. N. Shyvanyuk and S. M. Teus, Mater. Sci. Forum, 638, 10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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