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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리뷰에서 평점의 분류
Classification of ratings in online review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7 no.4, 2016년, pp.845 - 854  

최동준 (서울시립대학교 통계학과) ,  최호식 (경기대학교 응용정보통계학과) ,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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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분석 (sentiment analysis) 혹은 오피니언 마이닝 (opinion mining)은 블로그, 리뷰, 신문기사나 소셜네트워크 등의 문서에서 개인의 주관적인 정보 혹은 의견을 알아보는데 사용되는 텍스트 마이닝의 기법이다. 평점이 있는 온라인 리뷰에서 리뷰 텍스트에 기반한 평점의 분류문제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는 이진 분류만을 고려하였다. 그러나 긍정과 부정 외에도 중립적인 의견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진 분류보다는 다범주 분류가 더 적합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리뷰 텍스트에 기반한 평점의 다범주 분류문제를 고려한다. 전처리에서는 카이제곱 통계량을 이용하여 평점과 연관된 단어들을 추출하고 이를 입력변수로 삼아 지지벡터기계 (support vector machines)와 비례오즈 모형 (proportional odds model) 등 다범주 분류기의 예측력을 비교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ntiment analysis or opinion mining is a technique of text mining employed to identify subjective information or opinions of an individual from documents in blogs, reviews, articles, or social networks. In the literature, only a problem of binary classification of ratings based on review texts i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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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평점이 있는 온라인 리뷰에서 리뷰 텍스트에 기반한 평점의 다범주 분류문제를 고려한다. 관련된 선행 연구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례오즈 모형이란? 비례오즈 모형은 출력변수가 순서형일 때 적용 가능한 다범주 로지스틱 회귀모형이다. 순서형 출력변수 Y 가 j (= 1, .
오피니언 마이닝은 무엇인가? 감성분석 (sentiment analysis) 혹은 오피니언 마이닝 (opinion mining)은 블로그, 리뷰, 신문기사나 소셜네트워크 등의 문서에서 개인의 주관적인 정보 혹은 의견을 알아보는데 사용되는 텍스트 마이닝의 기법이다. 평점이 있는 온라인 리뷰에서 리뷰 텍스트에 기반한 평점의 분류문제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는 이진 분류만을 고려하였다.
운라인 리뷰의 평점 분류에서 리뷰 텍스트에 기반한 평점의 다범주 분류문제를 사용하는것이 더 적합한 이유는? 평점이 있는 온라인 리뷰에서 리뷰 텍스트에 기반한 평점의 분류문제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는 이진 분류만을 고려하였다. 그러나 긍정과 부정 외에도 중립적인 의견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진 분류보다는 다범주 분류가 더 적합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리뷰 텍스트에 기반한 평점의 다범주 분류문제를 고려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Agresti, A. (2002). Categorical data analysis, 2nd Ed., Wiley, New Jersey 

  2. Bae, K. Y., Park, J.-H., Kim, J. S., and Chae, M., Kang, M., and Lee, Y.-S. (2013). Analysis of the abstracts of research articles in food related to climate change using a text-mining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4, 1429-1437. 

  3. Chae, M., Kang, M., and Kim, Y. (2013). Documents recommendation using large citation data.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4, 999-1011. 

  4. Hand, D. J. and Till, R. J. (2001). A simple generalisation of the area under the ROC curve for multiple class classification problems. Machine Learning, 45, 171-186. 

  5. Hsu, C.-W. and Lin, C.-J. (2002). A comparison of methods for multiclass support vector machines, 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13, 415-425. 

  6. Kim, K.-J. and Ahn, H.C. (2010). Customer level classification model usings ordinal multiclass support vector machines.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20, 23-37. 

  7. Kim, S. O., Lee, S. Y., Lee, S. J., and Lee, H. C. (2013). A study of development for movie recommendation system algorithm using filter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4, 803-813. 

  8. Kim, S. and Kim, N.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using sentiment lexicon in opinion classification.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20, 133-148. 

  9. Lee, H and Hong, T. (2015). Terms based sentiment classification for online review using support vector machine. Information Systems Review, 17, 49-64. 

  10. Lee, H. and Suh, Y. (2014). Social media comparative analysis based on multidimensional scal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5, 665-676. 

  11. Liu, B. (2012). Sentiment analysis and opinion mining, Morgan & Claypool Publishers, San Bernardino, California. 

  12. Munzert, S., Rubba, C., Meissner, P. and Nyhuis, D. (2015). Automated data collecction with R, Wiley, West Sussex, United Kingdom. 

  13. Vapnik, V. (1995). The nature of statistical learning, Springer,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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