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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위계적 선형, 비선형 모형을 적용한 청소년기 주관적 건강평가 변화에 대한 체육시간활동에 종단적 영향 분석
Analyzing longitudinal effect of physical education activity on adolescent self-rated health evaluation changes using hierarchical linear and nonlinear model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7 no.4, 2016년, pp.1013 - 1025  

김세형 (충북대학교 체육측정평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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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소년 남녀학생의 주관적 건강평가가 시간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또한 그러한 변화에 대해 남녀학생의 체육시간활동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 (KCYPS)에서 공개되는 중학교 1학년 5차년도 (2010년부터 2014년) 종단자료를 수집하여 위계적 선형, 비선형 모형 (HLM)을 적용하였다. HLM 6.08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계적 선형모형으로 추정한 결과를 보면, 남학생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주관적 건강평가지수가 증가하였고, 여학생은 감소하였다. 둘째, 위계적 비선형 모형으로 추정한 결과를 보면, 남학생의 경우는 주관적 건강평가 지수가 증가하다가 고등학교 1학년이 되면서 감소하는 변화 형태를 보였다. 셋째, 여학생의 경우는 주관적 건강평가지수가 증가하다가 중학교 3학년이 되면서 감소하는 변화 형태를 보였다. 넷째, 남학생의 경우는 고등학교 1학년 시기에 적극적인 체육시간 활동은 주관적 건강평가에 정적 (positive)으로 유의한 영향을 준다. 다섯째, 여학생의 경우는 중학교 1학년 시기에 적극적인 체육시간활동은 주관적 건강평가에 부적 (negative)으로 유의한 영향을 준다. 이 연구를 토대로 위계적 선형, 비선형모형을 적용하여 청소년 건강과 체육에 관련된 연구가 지속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longitudinal effect of physical education activity (PEA) score on self-rated health evaluation change (SHEC). This study used hierarchical linear and nonlinear models to investigate of the SHEC during the transition into adolescence (from middle school 1st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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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결과가 일차함수 모형 보다 상세한 것은 전체적으로 시간에 따라 주관적 건강평가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보여주는 다른 고정효과 변수 (β20)가 하나 더 추가되기 때문이다. 이 변수가 추가됨으로서 이차함수곡선 형태로 유의하게 변화되는 것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차함수 성장모형에 따르면 종속변수에 변화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일정하게 증가하거나 (β10 >0), 일정하게 감소하거나 (β10 <0), 변화 속도가 가속하거나 (β20 >0), 감속한다고 (β20 <0) 할 수 있다 (Kim과 Hong, 2012).
  • 반면 시간 독립적 변수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 변수를 의미하며 2수준 모형에 추가하여 분석이 이루어진다 (MaCoach와 Kaniskan, 2010). 이 연구는 연도별 체육시간활동 정도가 주관적 건강평가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연도별 다섯 요인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체육시간활동 정도)을 2수준 모형에 투입 하여 시간 독립적 변수로 설계하고 분석한 결과다.
  • 이 연구는 청소년 시기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에 주관적인 건강평가가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또한 그러한 변화에 대해 연도별 체육시간활동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위계적 선형, 비선형 모형을 적용하여 5년간 남녀학생들의 주관적인 건강평가에 변화패턴과 개인간 차이에 유의성, 그리고 주관적 건강평가에 대한 체육시간활동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 이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공개한 자료를 통해 위계적 선형, 비선형 모형을 적용해 통계적으로 성별에 따라 자신이 생각하는 건강평가 지수가 과거 5년동안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제안하였으며, 체육시간에 적극적인 활동이 자신의 주관적 건강평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최종적으로 정리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 남녀학생에 따라 주관적 건강평가 변화가 어떤 변화양상을 보이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시간 (독립변수)에 따른 5년간 주관적 건강평가 변화량 (종속변수)을 무조건 성장모형으로 탐색하였다. 또한 시간에 따라 주관적 건강평가 변화선이 선형 또는 비선형으로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이차함수 모형까지 탐색하였다.

가설 설정

  • 위계적 선형, 비선형 모형에서 평가에 변화가 선형으로만 이루어진다면, 선형기울기는 유의하고, 이차 항의 계수는 유의하지 않을 것이다. 평가에 변화가 이차함수 패턴으로만 이루어진다면, 이차항 계수는 유의하지만 선형기울기는 유의하지 않을 것이다.
  • 위계적 선형, 비선형 모형에서 평가에 변화가 선형으로만 이루어진다면, 선형기울기는 유의하고, 이차 항의 계수는 유의하지 않을 것이다. 평가에 변화가 이차함수 패턴으로만 이루어진다면, 이차항 계수는 유의하지만 선형기울기는 유의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선형과 이차항 계수가 모두 유의할 수 도 있으며 이러한 경우는 선형의 변화와 이차함수의 변화가 함께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Grundy 등,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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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남녀학생의 주관적 건강평가가 시간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또한 그러한 변화에 대해 남녀학생의 체육시간활동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계적 선형모형으로 추정한 결과를 보면, 남학생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주관적 건강평가지수가 증가하였고, 여학생은 감소하였다. 둘째, 위계적 비선형 모형으로 추정한 결과를 보면, 남학생의 경우는 주관적 건강평가 지수가 증가하다가 고등학교 1학년이 되면서 감소하는 변화 형태를 보였다. 셋째, 여학생의 경우는 주관적 건강평가지수가 증가하다가 중학교 3학년이 되면서 감소하는 변화 형태를 보였다. 넷째, 남학생의 경우는 고등학교 1학년 시기에 적극적인 체육시간 활동은 주관적 건강평가에 정적 (positive)으로 유의한 영향을 준다. 다섯째, 여학생의 경우는 중학교 1학년 시기에 적극적인 체육시간활동은 주관적 건강평가에 부적 (negative)으로 유의한 영향을 준다. 이 연구를 토대로 위계적 선형, 비선형모형을 적용하여 청소년 건강과 체육에 관련된 연구가 지속되길 기대한다.
위계적 선형, 비선형 모형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동일한 대상에게 반복적으로 측정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추리통계방법 (반복측정변량분석, 시계열 분석, 잠재성장모형, 일반화추정방정식 모형, 위계적 선형, 비선형 모형 등)이 적용되어 왔다. 이 중에서 위계적 선형, 비선형 모형 (hierarchical linear and nonlinear modeling; HLM)은 연구자가 관심을 갖는 변수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떤 모습의 성장궤적을 보이는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수의 성장선이 개인에 따라 다른 이유가 무엇인지를 동시에 측정하여 하나의 모형에 통합한 정보를 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Kang, 2016). 다시말하면 위계적 선형, 비선형 모형은 집단의 변화 뿐만아니라, 개인의 변화까지 상세한 정보를 추정할 수 있다.
개인발달 영역과 발달환경 영역은 어떤 요인으로 구성되는가? 공개된 자료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개인발달 영역과 발달환경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개인발달 영역은 다섯개 요인 (신체발달, 지적발달, 사회정서발달, 비행, 생활시간)으로 구성되고, 발달환경 영역은 여섯개 요인 (가정환경, 친구관계, 교육환경, 지역사회환경, 매체환경, 활동문화 환경)으로 구성된다. 이렇게 구성된 다양한 영역 중 개인발달 영역에서 매년 동일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또래 친구들과 비교해 볼 때 자신의 건강 상태가 어떻다고 생각합니까’ 로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주관적 건강상태 변화를 측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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