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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보조전원장치의 효율향상을 위한 새로운 전력변환회로 구조 연구
Research on High-Efficiency Power Conversion Structure for Railroad Auxiliary Power Supply(APS)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3 = no.94, 2016년, pp.297 - 303  

조인호 (Propulsion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정신명 (Propulsion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병희 (Department of Electronic and Contro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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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철도차량에 사용되는 보조전원장치(APS)의 고효율화 및 경량화를 위한 방안으로 새로운 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의 회로 구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회로 구조는 기존의 보조전원장치 전력변환 흐름에서 중복 수행되고 있는 전력변환 단계를 단순화 하여, 스위치 소자의 부담을 경감하고 수동소자의 크기를 줄여 전력밀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회로 구조는 기존 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에 널리 이용되는 멀티레벨 컨버터를 기본 회로로 하고 있으며, 기존 회로의 1차 측 구조에 커패시터 소자를 추가하여 전력변환 스위치의 소프트스위칭 조건을 용이하게 하는 효과를 얻음과 동시에 추가되는 커패시터를 별도의 저전압 전원소스로 활용하고자 한다. 판토그래프 단에 위치하는 새로운 전원소스를 활용하여 철도차량에 탑재되는 배터리 충전용 컨버터의 에너지를 직접 공급받음으로써, 기존 주 전력변환 컨버터 용량 및 사이즈가 절감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력변환 단계의 축소로 에너지 변환 효율도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차량에서 사용되는 보조전원장치의 스펙을 적용하여 제안하는 회로를 디자인하고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auxiliary power supply systems (APS) for railroad applications and proposes a new power conversion structure for highly-efficient and lightweight APS systems. The proposed structure focuses on an improvement of the power density in APS. It eliminates unnecessary power convers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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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보조전원장치의 경량화 및 효율 향상을 위해 ‘DC/DC 컨버터 타입’구조[Fig. 2(C)]를 기본 모델로, 고주파 구동을 위해 적합한 DC/DC 컨버터 토폴로지에 대해 연구해보고 보조전원장치 성능 개선을 위한 새로운 구조 및 회로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의 경량화 및 효율향상을 위한 새로운 컨버터 구조를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전력변환 구조는 기존 보조전원장치에서 두 번의 전기적 절연과 전력변환 단계를 거치던 배터리 충전용 에너지의 전력변환 단계를 한 번으로 단축시켜, 시스템 전반의 효율을 높이는 효과와 함께 주 변압기가 감당하는 전력량을 줄여 수동소자의 사이즈를 절감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 전력변환 구조를 단순화 하면서도 배터리용 전력변환 컨버터의 입력전압을 최소화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주 전력변환 컨버터에 적용되는 멀티레벨 컨버터 회로의[Fig. 3(b)] 플라잉커패시터(Ca)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Fig.
  • 이는 주 전력변환 컨버터에 사용되는 수동소자의 사이즈 증가 및 전력반도체 소자의 용량 증가를 요구할 뿐만 아니라 전체 시스템의 효율을 크게 저하시키는 결과를 낳게 된다. 제안하는 전력변환장치 시스템 구조 및 회로구성은 배터리 충전용 에너지를 주 전력변환 컨버터의 출력에서 공급받지 않고 판토그래프 단에서 바로 공급받을 수 있게 하여, 철도차량용 보조전원장치 전체 시스템의 효율 향상을 얻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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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에 탑재되는 전력변환장치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최근 산업 전 분야의 탄소 배출 절감에 대한 노력은 철도 산업에도 영향을 주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근 철도차량 기술개발은 전장품의 고효율화 및 경량화에 초점이 맞추어 진행되고 있다. 철도차량에 탑재되는 전력변환장치의 경우 크게 기동모터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추진인버터장치와 냉난방기, 제동장치, 축전기, 제어장치 등 기타 전기장치 전반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보조 전원장치로 구분된다. 위 두 전력변환장치 중 추진인버터장치는 모터 구동을 위한 인버터로만 구성되어 있어 구성이 단순하고 회로 특성 보다는 제어의 영향을 크게 받는 특징을 가진다.
Isolated-type DC/DC converter의 장단점은? 2(b)]의 경우 기존 구조의 60Hz 주 변압기의 사이즈 절감을 위해 고주파 구동이 가능한 절연형 DC/DC 컨버터, ‘Isolated-type DC/DC converter’,를 사용하고 있다. 컨버터의 스위칭 주파수를 수 kHz 대역으로 높여 동작시킴으로써 주 변압기의 사이즈 절감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식이지만, 배터리 충전용 변압기로 사용되는 60Hz 저주파 변압기로 인해 사이즈 절감에 제약이 있다[1].
추진인버터장치의 특징은? 철도차량에 탑재되는 전력변환장치의 경우 크게 기동모터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추진인버터장치와 냉난방기, 제동장치, 축전기, 제어장치 등 기타 전기장치 전반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보조 전원장치로 구분된다. 위 두 전력변환장치 중 추진인버터장치는 모터 구동을 위한 인버터로만 구성되어 있어 구성이 단순하고 회로 특성 보다는 제어의 영향을 크게 받는 특징을 가진다. 반면, 보조전원장치는 전기적 절연특성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하의 입력사양에 적합한 출력을 공급하여야 하므로 복잡한 구조를 가지며 상대적으로 낮은 에너지 변환 효율을 갖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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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M. Jo, Y.J. Han, H.S. Jeong, C.Y. Lee, et al. (2012) Development of Ultra Light Auxiliary Power Supply for DC train, Proceedings of The KIEE, 2012(4), pp. 177-178. 

  2. http://pdf.directindustry.com/pdf/knorr-bremse-powertech-gmbh/pcs-rail-au-1000-long-distance-train-solutions/81829-240343.html (Accessed 14 June 2016) 

  3. Bobert L. Steigerwald (1988) A Comparison of Half-Bridge Resonant Converter Topologies, IEEE Transaction on Power electronics, 3(2), pp. 174-182. 

  4. V. Volperian, S. Cuk (1985) A complete dc analysis of the series resonant converter, Proceedings of the IEEE Power electronics Specialists Conference, Cambridge, MA, pp. 85-100. 

  5. K. Jin, X. Ruan (2006) Hybrid Full-Bridge Three-Level LLC Resonant Converter-A Novel DC-DC Converter Suitable for Fuel-Cell Power System, IEEE Transaction on Industrial Electronics, 53(5), pp.1492-1503. 

  6. X. Ruan, and B. Li (2005) Zero-Voltage and Zero-Current-Switching PWM Hybrid Full-Bridge Three-Level Converter, IEEE Transaction on Industrial Electronics, 52(1), pp.213-220. 

  7. J.S. Lai, F.Z. Peng (1996) Multilevel Converters-A New Breed of Power Converter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32(3), pp.509-517. 

  8. S.H. Kwon, K.H. Jin, S.J. Kim, T.H. Lee, et al. (2012) IPMSM Drives Using NPC 3-Level Inverters for the Next Generation High Speed Railway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2), pp.129-134. 

  9. J.A. Sabate, V. Vlatkovic, R.B. Ridley, F.C. Lee (1991) High-voltage, high-power, ZVS, full-bridge PWM converter employing an active snubber, Proceedings of the 6th Applied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and Exposition, Dallas, TX, pp. 158-163. 

  10. W. Chen, F.C. Lee, M. M. Jovanovic, J.A. Sabate (1995) A comparative study of a class of full bridge zero-voltage- switched PWM converters, Proceedings of the 10th Applied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and Exposition, Dallas, TX, pp. 893-899. 

  11. R. Redl, N.O. Sokal, L. Balogh (1991) A novel soft-switching full-bridge DC/DC converter: Analysis,design considerations, and experimental results at 1.5 kW, 100 kHz,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6(3), pp. 408-418. 

  12. K.M. Cho, Y.D. Kim, I.H. Cho, G.W. Moon (2012) Transformer Integrated with Additional Resonant Inductor for Phase-Shift Full-Bridge Converter with Primary Clamping Diodes,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27(5), pp. 2405-2414. 

  13. I.H. Cho, K.M. Cho, J.W. Kim, G.W. Moon (2011) A New Phase-Shifted Full-Bridge Converter With Maximum Duty Operation for Server Power System,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26(12), pp. 3491-3500. 

  14. F. Canales (2003) Novel DC/DC Converters For High-Power Distributed Power Systems, PhD Thesis,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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