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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3 = no.100, 2017년, pp.329 - 338
이재범 (Propulsion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조인호 (Propulsion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 recent trend of technical development in auxiliary-power-supplies (APS) is to replace 60Hz low frequency transformers with isolated type dc/dc converters. This paper introduces the technical trend in APS structures and proposes a power converter circuit suitable for high-efficient and light-we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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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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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전원장치에 방열팬을 장착할 경우 한계점은 무엇인가? | 변압기, 인덕터, 커패시터 등 수동소자의 경우 동작 주파수 증가에 비례하여 인덕턴스와 커패시턴스가 감소하므로 전력변환장치의 수동소자의 크기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위 두 가지 연구 방향이 모두 보조전원장치의 경량화를 위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방열팬의 경우 추가적인 소음이나 유지보수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운영사와의 협의 후에 적용 가능하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최근 보조전원장치의 경량화를 위한 연구는 동작 주파수 증가를 통한 수동소자 크기 절감 연구로 집중되고 있다[3]. | |
전력반도체 분야에서 스위칭 손실 저감을 위해 주목받는 연구는 무엇인가? | 전력반도체 분야에서 스위칭 손실 저감을 위해 최근 주목받는 연구는 SiC-기반 소자와 같이 기존 Si-기반 소자에 비해 넓은 Band-Gap을 가져 스위칭 특성이 우수한 반도체 소자를 적용하는 방법이다. SiC-기반 소자 적용 시 기존 반도체 소자 대비 우수한 스위칭 손실 특징으로 인해 더 높은 주파수에서 동작이 가능하며 보조전원장치의 크기를 약 65% 줄일 수 있다(참조 Fig. | |
철도차량 보조전원장치의 경량화를 위한 연구 방향은 무엇인가? | 철도차량 보조전원장치의 경량화를 위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첫째, 보조전원장치에 방열팬을 장착하여 방열판의 크기나 무게를 절감하는 방안이다. 기존 자연냉각 방식에 비해 공기순환성능 및 방열효율을 높여, 기존 소자들의 패키지 크기를 줄이거나 사용되는 소자수를 줄일 수 있다. 둘째, 전력변환회로의 동작 주파수를 증가시켜 수동소자의 크기를 줄이는 방안이다. 변압기, 인덕터, 커패시터 등 수동소자의 경우 동작 주파수 증가에 비례하여 인덕턴스와 커패시턴스가 감소하므로 전력변환장치의 수동소자의 크기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위 두 가지 연구 방향이 모두 보조전원장치의 경량화를 위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방열팬의 경우 추가적인 소음이나 유지보수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운영사와의 협의 후에 적용 가능하다는 한계점이 있다. |
European Railway Energy Roadmap, http://www.errac.org/wp-content/uploads/2013/07/ERRAC-WP1-Deliverable_final.pdf (Accessed 15 February 2017)
GE Technology Story, http://www.gereports.kr/futureofwork/wp-content/uploads/2015/07/GE_Technology_Story.pdf?utm_sourceGIF2015&utm_mediumGIF2015_pdf_04&utm_campaignnofdwlds (Accessed 15 February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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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Shi, H. Wang, S. Dusmez, A. Khaligh (2017) A SiC-Based High-fficiency Isolated Onboard PEV Charger With Ultrawide DCLink Voltage Range,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53(1), pp. 5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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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H Kim, C.E Kim, J.K Kim, J.B Lee, G.W. Moon (2016) Analysis on Load-Adaptive Phase-Shift Control for High Efficiency Full-Bridge LLC Resonant Converter Under Light-Load Conditions,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31(7), pp. 4942-4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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