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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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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 전철변전소의 가선전압은 전동차들의 회생제동 및 역행가속패턴에 따라 급격히 상승 또는 하강하는 특성을 갖는다. 가선전압 순시 변동폭을 최소로 유지함으로써, 전철변전소와 전동차들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직류전철 변전소의 가선전압의 급격한 변동특성을 모델링하고 선형인공 신경망 알고리즘을 이용한 가선전압 회로모델의 파라메터 추정 방법을 제안하며, 최소자승법을 이용한 추정방법과의 비교를 통해 이 방법의 타당성을 입증한다. 가선전압 및 피더전류들의 누적 측정값을 사용하여 일괄처리 최소자승법으로 RC 병렬회로의 파라메터들을 추정한 결과를 제시하며, 실시간 가선전압 및 피더전류 측정값을 이용하여 오차역 전파방식으로 학습되는 선형인공신경망 기법 추정 결과를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head line voltage of DC railway traction substations has rising or falling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the acceleration and regenerative braking of the subway train loads. The suppression of this irregular fluctuation of the line voltage gives rise to improved energy efficiency of both the ra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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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선형인공신경망 기법을 이용해 직류변전소의 가선전압 변동 모델에 대한 파라메터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직류 1500V 전철변전소는 피더별로 RC 병렬회로 4개로 모델링되고, RC 파라메터와 피더별 전류 및 가선전압으로 구성된 이산방정식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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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류지하철 변전소는 무엇을 거쳐 상하 및 방면별로 직류전력을 가속 전동차들에게 공급하는가? 직류지하철 변전소는 일반 교류계통으로부터 수전한 특별고압의 교류전력을 3상 변압기와 다이오드 정류기에 의해 직류 1500V로 변환하고, 4개의 피더를 거쳐 상하 및 방면별로 직류전력을 가속 전동차들에게 공급한다. 부하 전동차는 제동시에 추진제어인버터에서 발생된 회생에너지를 변전소로 돌려보내지만, 교류 전철변전소와 달리 직류 전철변전소는 대부분 3상 다이오드 정류방식을 사용하므로 1상한 전압전류 동작 운전영역만 가지며 회생에너지의 교류 모선 복귀가 불가능하다.
회생전력이 과다한 경우에는 잉여회생전력이 발생되고 이로인해 가선 전압이 급격히 상승이유는? 직류지하철 변전소는 일반 교류계통으로부터 수전한 특별고압의 교류전력을 3상 변압기와 다이오드 정류기에 의해 직류 1500V로 변환하고, 4개의 피더를 거쳐 상하 및 방면별로 직류전력을 가속 전동차들에게 공급한다. 부하 전동차는 제동시에 추진제어인버터에서 발생된 회생에너지를 변전소로 돌려보내지만, 교류 전철변전소와 달리 직류 전철변전소는 대부분 3상 다이오드 정류방식을 사용하므로 1상한 전압전류 동작 운전영역만 가지며 회생에너지의 교류 모선 복귀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다른 피더의 역행 전동차들이 회생제동에너지를 소비시키지만, 회생전력이 과다한 경우에는 잉여회생전력이 발생되고 이로인해 가선 전압이 급격히 상승하게 된다.
직류 전철변전소에서 전동차들에게 공급하는 전력은? 직류 전철변전소는 약 2분~20분의 짧은 시격으로 운영되는 지하철 전동차들에게 직류 1500V 전력을 안정되게 공급해야 한다. 약 1km 마다 위치한 정거장 구간을 다수의 전동차들이 가속, 타행, 감속, 정지 패턴으로 운행되는 조건에서 전철변전소는 동시에 가속 및 제동하는 전동차들에게 충분한 역행전력을 공급하고 회생전력을 흡수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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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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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R. Barrero, O. Hegazy, P. Lataire, T. Coosemans and J. Van Mierlo (2011) An Accurate Multi-Train Simulation Tool for Energy Recovery Evaluation in DC Rail Networks, International Review on Modelling & Simulations, 4(6), pp.2985-3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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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Xuanju Dang, I Yan, Kai Xu, Xiru Wu, Hui Jiang, Hanxu Sun (2016) Open-circuit voltage-based state of charge estimation of lithiumion battery using dual neural network fusion battery model, Electrochimica Acta, 188, pp. 356-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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