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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역사시설 및 열차서비스 경험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High-speed Railway Station Facilities and Train Related Services on Customer Satisfaction: Based on KTX User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3 = no.94, 2016년, pp.351 - 362  

이강덕 (Korea Management Association Registration) ,  황은주 (Korea Management Association Registration) ,  염선호 (Korea Management Association Registration) ,  김민호 (Korea Management Association Registration) ,  조혜정 (Global Service Management, Sog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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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철도 역사시설 및 열차서비스 전반에 관한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하여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서비스요인을 도출하고 그 관계를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고속철도 이용객 20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여 분석한 결과, 역사 및 열차 관련 서비스에 관한 설문문항 63개 중, 주차관련서비스, 역사편의시설관련서비스, 발권서비스, 열차 내 서비스, 열차 내 환경 등의 다섯 가지 주요 서비스요인이 도출되었다.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한 가설검증 결과, 주차관련서비스는 열차 내 서비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그 외 역사편의시설 및 발권서비스는 열차 내 서비스 및 환경에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소로 나타났다. 또한 열차 내 서비스와 환경요인은 고객의 만족을 강화시키는 주요한 변수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역사시설 및 열차서비스의 경험은 철도서비스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service factors and relationships affecting customer satisfaction by measuring indexes of the entire set of high-speed railway station facilities and train services. In this study, we collected data from 202 KTX passengers and analyzed the data using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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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현재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철도서비스 관련 연구는 공급자 측면의 서비스품질 연구이거나, 이용자의 일반적인 만족도 측정 및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서비스의 이용자경험 및 서비스 접점에서의 고객경험의 흐름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세분화하고 도출된 주요 서비스 변수들의 인과관계 및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다시 말해서, 역사시설 관련 서비스와 열차서비스의 선·후행관계에서, 열차서비스가 역사시설 관련 서비스와 고객서비스만족 간의 직·간접효과의 검증 곧, 매개효과가 있는 지 여부를 검증함으로써 인과관계를 밝혀 낼 수 있다. 따라서, 역사시설 관련 서비스 들의 각 변수들이 고객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열차서비스가 매개적으로 구조화되는 것이 합리적인가를 여부를 검증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열차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고속열차 역사 및 열차서비스 중에 중요하게 인지하는 서비스요인을 도출하여, 이러한 서비스요인들이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고속철도 이용자 202명을 무작위로 선별하여, 각 주요 역사 및 열차에서 직접설문지를 배포하고 일대일 대면방식의 설문을 수행하여 응답데이터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철도 이용객들의 이용경험의 축적이 전반적 고객서비스 만족의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또한그 인과관계는 무엇인 지 실증하는 목적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역사와 열차, 그리고 역사의 서비스 공간(Service scape)의 활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이용객의 행동 흐름에 따른 인과관계도 검증하고 있다.

가설 설정

  • H1. 주차시설 관련 서비스(PRS)는 열차서비스(SWT) 및 환경요소(INE)에 영향을 미친다.
  • H1a. 주차시설 관련 서비스는 열차 내 서비스에 영향을 미친다.
  • H1b. 주차시설 관련 서비스는 열차 내 환경요소에 영향을 미친다.
  • H2. 역사편의시설 관련 서비스(SCS)는 열차서비스(SWT) 및 환경요소(INE)에 영향을 미친다.
  • H2a. 역사편의시설 관련 서비스는 열차 내 서비스에 영향을 미친다.
  • H2b. 역사편의시설 관련 서비스는 열차 내 환경요소에 영향을 미친다.
  • H3. 발권서비스(TIS)는 열차 내 서비스(SWT)에 영향을 미친다.
  • H4. 열차 내 서비스(SWT)는 고객서비스만족(CSS)에 영향을 미친다.
  • H5. 열차 내 환경요소(INE)는 고객서비스만족(CSS)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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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한 가설검증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가? 이를 위해 고속철도 이용객 20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여 분석한 결과, 역사 및 열차 관련 서비스에 관한 설문문항 63개 중, 주차관련서비스, 역사편의시설관련서비스, 발권서비스, 열차 내 서비스, 열차 내 환경 등의 다섯 가지 주요 서비스요인이 도출되었다.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한 가설검증 결과, 주차관련서비스는 열차 내 서비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그 외 역사편의시설 및 발권서비스는 열차 내 서비스 및 환경에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소로 나타났다. 또한 열차 내 서비스와 환경요인은 고객의 만족을 강화시키는 주요한 변수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역사시설 및 열차서비스의 경험은 철도서비스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철도여객서비스란 무엇인가? 철도서비스에 관해, 손장훈 [2]은 철도여객서비스를 ‘철도노동(철도인력)이라는 인적요소와 주행하는 궤도와 차량을 포함한 철도설비라는 물적요소가 유기적으로 일체가 되어 생산해 내는 무형의 서비스(p. 48)’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OECD, Eurostat, 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UNECE) [3]에 의하면, 철도수송은 ‘교통 서비스 중 하나이며 철도 운영을 원활하게 해주는 요인들의 집합으로, 열차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Rail-related services)’로 규정하고 있다.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서비스요인 5가지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철도 역사시설 및 열차서비스 전반에 관한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하여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서비스요인을 도출하고 그 관계를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고속철도 이용객 20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여 분석한 결과, 역사 및 열차 관련 서비스에 관한 설문문항 63개 중, 주차관련서비스, 역사편의시설관련서비스, 발권서비스, 열차 내 서비스, 열차 내 환경 등의 다섯 가지 주요 서비스요인이 도출되었다.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한 가설검증 결과, 주차관련서비스는 열차 내 서비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그 외 역사편의시설 및 발권서비스는 열차 내 서비스 및 환경에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소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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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H. Lee, J. Lee, W.Y. Seo (2014) A study on passenger-oriented level of service for railway,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olicy Research Report. 

  2. J.H. Son (1997) Status and issues of railway transport service, Korean National Railroad, 357(34), pp. 41-55. 

  3. OECD, Eurostat, 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2010) Illustrated glossary for transport statistics 4th edition, OECD Publishing, pp. 1-183. 

  4. E.W. Anderdon, C. Fornell, D.R. Lehmann (1994)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rom sweden, The Journal of Marketing, 58(3), pp. 53-66. 

  5. H.S. Lee (2006)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of korea train expr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9(1), pp. 81-88. 

  6. A. Parasuraman, V.A. Zeithaml, L.L. Berry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The Journal of Marketing, 49(4), pp. 41-50. 

  7. J.W. Kim, S.K. Ku, M.H. Shin, Y.G. Bae, et al. (2013) Comparison on the characteristics of railway use behavior by IPA, 2013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yeongchang, Gangwon, pp. 324-329. 

  8. N.T. Heo, Y.G..Ahn (2014)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KTX reuse intentions, Journal of Daegu Gyeongbuk Studie, 13(1), pp. 159-175. 

  9. J. Bake, D. Grewal, A. Parasuraman (1994) The influences of store environment on quality inferences and store ima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4(4), pp. 328-339. 

  10. M.J. Bitner, (1992)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56(2), pp. 57-71. 

  11. J.J. Cronin Jr., S.A. Taylor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3), pp. 55-68. 

  12. K.L. Wakefield, J.G. Blodegelt (1996) The effect of the servicescape on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s in leisure service setting,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10(6), pp. 45-61. 

  13. M.J. Noh, G.J. Kwon (2005) An empirical study on service qualities of the korea train express (KTX), Korea Industrial Economics Association, 18(4), pp. 1693-1718. 

  14. J. Nunnally (1978)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NY, pp.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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