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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유압 시스템 신뢰도 및 정비도 분석 프로세스 고찰
A Study on the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Analysis Process for Aircraft Hydraulic System 원문보기

시스템엔지니어링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ystems Engineering, v.12 no.1, 2016년, pp.105 - 112  

한창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근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ircraft must be designed to minimize system failure rate for obtaining the aircraft safety, because the aircraft system failure causes a fatal accident. The safety of the aircraft system can be predicted by analyzing availability,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of the system. In this study,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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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항공기 시스템의 신뢰성을 최대로 보장할 수 있도록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의 작동 메카니즘에 대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압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분석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시스템의 신뢰성은 고장률(Failure Rate) 과 고장과 고장사이의 평균시간 (MTBF)*로 기술 하는데, 여기서 MTBF는 가장 일반적인 신뢰성 매개변수이며 값이 증가할수록 신뢰성도 증가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 는 정상환경(Normal Environmental Condition) 에서의 고장률로 MIL‐HDBK‐217F를 근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든 모델에 적용되는 온도인자와 환경인자를 고려하여 고장률을 계산하였다. 특히 품질인자(Quality Factor)는 각 부품에 대한 Mil­Spec (군사규격), Commercial(상용규격) 및 Unknown (확인 불가)의 품질 등급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고장률의 예측은 “운용시간(Operation)”조건과“Dormant*”환경조건으로 가정하여 고장률을 산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스템의 신뢰성은 무엇으로 기술하는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의 작동 메카니즘에 대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압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분석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시스템의 신뢰성은 고장률(Failure Rate) 과 고장과 고장사이의 평균시간 (MTBF)*로 기술 하는데, 여기서 MTBF는 가장 일반적인 신뢰성 매개변수이며 값이 증가할수록 신뢰성도 증가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RAM을 분석하는데 있어 NPRD95를 기준으로 고장률 및 MTBF를 계산하고 환경 조건 및 변환계수는 신뢰도 분석기준을 근거로 하였으며, RELEX S/W**의 신뢰도 값을 제시하였다.
항공기 시스템의 신뢰성을 최대로 보장하도록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기의 고장은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고장 발생률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즉 항공기 시스템의 신뢰성을 최대로 보장할 수 있도록 분석이 필요하다.
MTBF의 특성은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의 작동 메카니즘에 대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압시스템에 대한 신뢰성 분석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시스템의 신뢰성은 고장률(Failure Rate) 과 고장과 고장사이의 평균시간 (MTBF)*로 기술 하는데, 여기서 MTBF는 가장 일반적인 신뢰성 매개변수이며 값이 증가할수록 신뢰성도 증가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RAM을 분석하는데 있어 NPRD95를 기준으로 고장률 및 MTBF를 계산하고 환경 조건 및 변환계수는 신뢰도 분석기준을 근거로 하였으며, RELEX S/W**의 신뢰도 값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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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IL-HDBK-338B, Electronic Reliability Design Handbook, DoD, 1998. 

  2. NPRD-95, Non-electronic Parts Reliability Data, 1995. 

  3. NASA, Systems Engineering Handbook, NASA/SP-2007-6105 Rev1, 2007. 

  4. MILHDBK472, Maintainability Prediction, DoD, 1966. 

  5. MIL-STD-1629A, Procedures for Performing A 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DoD, 1980. 

  6. DoD, MIL-HDBK-217F, Reliability Prediction of Electronic Equipment, Military Handbook, 1995. 

  7. DAPA Regulation No. 261, Weapon Systems RAM Guideline, Defenc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DAPA), Dec. 08, 2014. 

  8. Jinwon Kim, Keunbae Kim, Eunjung Kim, Jonghoo Park, Development and Qualification of Aircraft Accumulator, SASE Spring Conference, 2008. 

  9. Defenc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DAPA), Integrated Logistics Support (ILS) Development Guidebook, 2013. 

  10. 지정건, 신건영, 이덕규, 이희성, Life Analysis and Reliability Prediction of MicroSwitches based on Life Prediction Method,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System Engineering, vol. 7, No.1 : pp.57-69, 2011. 

  11. Chul Sub Kim, Hi Sung Lee, A Study on the Reliability Methodology of Passenger Door System of Electrical Typ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System Engineering, Vol. 10, No. 1, pp.43-4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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