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1, 2016년, pp.55 - 6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statistical units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upon on the statistical problem solving process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qualitative improvement of developing curriculum and teaching materials. This study analyzed the statistical un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은 어떻게 되는가? | 최근 수학교육과정에서 과정적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박교식, 2011; 장혜원, 김민선, 2013). 특히,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은 ʻ수학 교과역량의 강조ʼ, ʻ학습 부담 경감 실현ʼ, ʻ학습자의 정의적 측면 강조ʼ, ʻ실생활 중심의 통계 내용 재구성ʼ, ʻ공학적 도구의 활용 강조ʼ 등의 5가지이다. 이 중 특정 수학 내용 영역과 관련된 것은 통계가 유일하다. |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중 특정 수학 내용 영역과 관련된 것은 무엇인가? | 특히,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은 ʻ수학 교과역량의 강조ʼ, ʻ학습 부담 경감 실현ʼ, ʻ학습자의 정의적 측면 강조ʼ, ʻ실생활 중심의 통계 내용 재구성ʼ, ʻ공학적 도구의 활용 강조ʼ 등의 5가지이다. 이 중 특정 수학 내용 영역과 관련된 것은 통계가 유일하다. 이는 기존 수학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통계 영역에 대한 반성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 |
PPDAC모델의 각 단계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 Wild & Pfannkuch(1999)는 통계학자들이 통계적 절차를 사용하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분석하여 통계적 사고 과정을 PPDAC(Problem, Plan, Data, Analysis, Conclusion) 모델로 설명하였다. 문제(Problem) 단계에서는 문제를 설정하고 전반적인 통계 조사 과정을 파악하는 활동이 이루어지며 계획(Plan) 단계에서는 자료 수집 방법이나 표본의 설정, 자료 취급, 방향 설정과 분석 등에 관한 계획이 이루어지게 된다. 자료(Data) 단계에서는 자료를 수집하고 관리하며 정리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분석(Analysis) 단계에서는 자료를 탐구하여 계획했던 분석이나 계획하지 않았던 분석을 하고 가설을 설정한다. 결론(Conclusion) 단계에서는 결과를 해석하고 결론을 내리며 이에 대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문제를 제기하여 조사 계획을 세우고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결론을 내리는 활동이 순환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
고은성 (2014) 통계 교수학습에서 스토리텔링의 적용 방안.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박경연 (2001). 통계적 교수.학습 과정을 통한 그래프 이해력 증진에 관한 탐구.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정책 연구 공청회.
Chick. H (2004). Tools for transnumeration : Early Stages in the art of data representation.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third millenium. 167-174.
France R. Curio (1994). Developing graph comprehensio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activities. NCTM.
Franklin, C., Kader,G., Mewborn, D., Moreno, J. Peck, R. Perry, M. , & Scheaffer, R. (2007).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GAISE) Report Pre-K-12.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Online: http://www.amstat.org/education/gaise/GAISEPreK12_Intro.pdf]
Marriot. J (2009). Teaching, learning and assessing statis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17(1).
Wild,C., & Pfannkuch, M.(1999). Statistical thinking in empirical enquiry.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7(3), 223-26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