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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영재학급 학생들의 형식적 정당화를 돕기 위한 교사 발문의 역할
A Questioning Role of Teachers to Formal Justification Process in Generalization of a Pattern Task for the Elementary Gifted Clas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1, 2016년, pp.131 - 148  

오세연 (인천부현초등학교) ,  송상헌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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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영재학급 학생들(8명)이 패턴의 일반화 과제를 해결함에 있어 귀납 추론으로 일반식은 추측하였으나 그에 대한 형식적 정당화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분석하고 그 해결을 돕기 위한 교사 발문의 역할 모색과 발문 기법 제안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생들의 형식적 정당화를 돕기 위한 교사 발문 목록들을 3차에 걸친 현장 적용을 통해 확인한 결과, 초등학교 영재학급 학생들은 형식적 정당화로 이행을 할 때 정당화를 시도해야하는 이유, 연역적 탐구에 대한 인식 부족, 유연한 탐구 방법에 대한 심리적 저항감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 면담 분석 결과 학생들이 정당화의 필요성과 귀납적 탐구 결과의 한계를 체감할 수 있도록 교사가 태도면에서 출발하여 방법면과 내용면으로 구체화해갈 수 있도록 체계적인 발문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내용면에서의 4가지와 절차면에서의 3가지 발문 기법을 제안하면서 논의를 바탕으로 발문 일람표와 그 흐름도를 제시하고 교사 발문의 역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al formal justification may be seen as a bridge towards the proof. By requiring the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to prove the generalized patterned task rather than the implementation of deductive justification, may present challenges for the students. So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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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 S2-2는 도형의 둘레를 이용하여 정당화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하였으나 3단계와 4단계가 낯선 형태의 외형을 가지고 있어서 곤란해 했다. 그래서 원래의 발문 목록에는 없었지만 5학년 교육과정에서 이미 접한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구하는 원리를 예시로 제시하였다. 학생 S2-2는 연역적 탐구에 대한 경험을 예시를 통하여 기억을 환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탐구 방향으로 안내함으로써 비교적 쉽게 형식적 정당화를 성공하는 모습을 보였다.
  • 이 마지막 두 단계는 해결한 풀이를 스스로 되돌아보고 세련되게 하며 더 나아가 발전적인 탐구를 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문제의 정답을 얻는 것 이상으로 수학적으로 일반화, 확장, 응용, 경제화하려는 목적의식이나 의지의 수반이 필요한 단계로 정당화 또는 정교화를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히 논리적 조직화 이후의 단계에서 영재학급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의식하고 시도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사 발문의 역할에 집중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영재학급 학생들이 패턴의 일반화 과제를 해결함에 있어 귀납 추론으로 일반식은 추측하였으나 그에 대한 형식적 정당화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분석하고 그 해결을 돕기 위한 교사의 발문의 역할을 제안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형식적 정당화를 돕기 위한 교사 발문 목록들을 만들기 위해 3차에 걸친 현장 적용을 통해 확인한 결과, 초등학교 영재학급 학생들은 형식적 정당화로 이행을 할 때 정당화를 시도해야하는 이유, 연역적 탐구에 대한 인식 부족, 유연한 탐구 방법에 대한 심리적 저항감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
  • 본 연구에 사용한 과제는 유미경, 류성림(2013)의 패턴 유형 검사지 중 단위 도형을 변형한 과제로 마름모의 한 변을 순차적으로 연결하여 만들어낸 도형의 둘레를 구하는 문제이다.
  • 이 논문은 초등학교 영재학급 학생들이 패턴의 일반화 과제에서 자신이 찾은 일반적 규칙을 정당화 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분석하여 그들이 형식적 정당화 수준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사 발문 기법을 고안하고, 실제 수업에서 이루어진 발문의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교사 발문의 역할을 모색하면서 발문 기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T : (LA-1) 혹시 항상 맞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은 안 드니?
  • T : (새로운 탐구 방향으로 안내)왜 그러한 공식이 다른 모양의 평행사변형에도 항상 옳게 적용될 수 있지?
  • T : (예시를 통한 기억의 재생)평행사변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수학시간에 배웠었지? 어떻게 했지?
  • C발문은 학생의 관점을 과제 자체의 본질적 구조 파악으로 옮기도록 돕고, 탐구 방법을 구체적으로 지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셋째, 각 발문은 고유한 의도를 갖는다. 넷째, 나중에 제시하는 발문일수록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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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문은 무엇에 초점을 두는가? 발문이란 학생을 가르치는 것 보다는 학습자의 사고 작용의 변화에 초점을 둔다. 알맞은 상황에서 교사가 학습자에게 행하는 발문을 통해 학습자의 ‘사고를 유발하는 힘’이 생기고, 이 힘이 ‘수학적인 생각’으로 연결된다(이주희, 2004:2).
정당화는 어떤 활동인가? 엄밀한 논리적 전개의 의미를 내포하는 중등 수준의 증명(proof)과 달리 정당화(justification)는 자신 또는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어떤 주장이 참임을 확신시키는 과정(김정하, 2010)이다. 즉, 증명이 수학의 내용적 가치를 중시하는 결과적 활동이라면 정당화는 교육적 가치를 보다 중시하는 과정적 활동이다. 송상헌, 허지연, 임재훈(2006)은 대수적 과제를 중심으로 나타낸 Simon과 Blume의 정당화 수준을 바탕으로 <표 1>과 같은 정당화 유형을 제시하면서 초등 수학 영재들은 자신의 생각을 정당화할 때 주로 포괄적 정당화 혹은 형식적 정당화를 하려는 경향이 강하다고 하였다.
2차 실험에 비교하여 수정된 부분은? 2차 실험에 비교하여 수정된 부분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당화에 대한 방법적 사고』단계에 ‘이미 수업에서 배운 연역적 증명의 형태의 예시’를 발문의 형태로 추가하였다. 둘째, 연역적 정당화의 필요성을 재인식하는 발문을 형식적 정당화를 성공한 직후에 제시하였다. 그래야 이 발문을 통하여 자신이 실행한 정당화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고 필요성을 재인식하게 된다. 셋째, 『정당화를 위한 내용적 사고』 발문의 하위 범주를 조정하고 발문 역시 이에 맞게 수정하였다. 3차 실험에 사용한 발문 목록 중 태도 발문은 형식적 정당화로 이행을 위한 탐구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방법 및 내용 발문은 이를 순차적으로 돕는 도구적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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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권성룡 (2003) 초등학생의 수학적 정당화에 관한 연구. 초등수학교육, 7(2), 85-99. 

  2. 김민정, 이경화, 송상헌 (2008). 초등 수학영재의 대수적 사고 특성에 관한 분석. 학교수학, 10(1), 23-42. 

  3. 김지영, 박만구 (2011). 수학 영재 교육 대상 학생의 기하 인지 수준과 증명 정당화 특성 분석. 초등수학교육, 14(1), 13-26. 

  4. 김정하 (2010). 초등학생의 수학적 정당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박준철 (2013). 수학적 정당화를 주제로 한 초등수학 영재프로그램 개발. 서울교육대학교석사학위 논문. 

  6. 송상헌, 허지연, 임재훈 (2006) 도형의 최대 분할 과제에서 초등학교 수학 영재들이 보여주는 정당화의 유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6(1), 79-94. 

  7. 유미경, 류성림 (2013).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패턴의 유형에 따른 일반화 방법 비교. 학교수학, 15(2), 459-479. 

  8. 오세연 (2014). 초등 수학 영재의 수학적 정당화 과정과 교사 발문의 역할.-패턴 일반화 과제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이국형 (2011). 교사의 발문과 권고가 영재학급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수학적 사고 특성 변화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10. 이경화, 최남광, 송상헌 (2007). 수학영재들의 아르키메데스 다면체 탐구 과정 - 정당화 과정과 표현 과정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9(4), 487-506. 

  11. 이주희 (2004). 학습자의 반응에 기초한 교사의 발문이 수학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최병훈, 방정숙 (2012). 초등학교 4, 5, 6학년 영재학급 학생의 패턴 일반화를 위한 해결 전략 비교. 수학교육학연구, 22(4), 619-636. 

  13. 한정민, 박만구 (2010). 수학적 창의성 관점에서 본 교사의 발문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3). 865-884. 

  14. 片桐重男 (1992). 문제해결 과정과 발문 분석. 이용률, 성현경, 정동권, 박영배 역. 서울: 경문사. 

  15. Polya, G. (1954). Mathematics and Plausible reasoning Volume II: Patterns of Plausible Inference. Princeton University Press. 

  16. Simon. M. A & Blume. G. W (1996). Justification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 A Study of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5, 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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