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둠 구성에 따른 수학적 모델링 과정 수행 및 수학적 추론 능력 분석
An Analysis of Mathematical Modeling Process and Mathematical Reasoning Ability by Group Organization Method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2 no.4, 2018년, pp.497 - 516  

안인경 (충암초등학교) ,  오영열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모델링 수업에서 모둠 구성 방법에 따라 수학적 모델링 과정 수행 능력수학적 추론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3가지 문제 상황으로 각각 8차시에 걸쳐 총 24차시의 수학적 모델링 수업을 설계 및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동질 모둠 보다는 이질 모둠에서 더 낳은 수학적 모델링 과정 수행 능력과 수학적 추론 능력을 보여 주었다. 본 연구 결과는 수학 수업에서 수학적 모델링을 적용할 때 모둠 구성의 관점에서 이질 모둠이 보다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process of mathematical modeling in mathematical modeling class according to group organization, and to investigate whether it shows improvement in mathematical reasoning ability. A total of 24 classes with 3 mathematical modeling activities were design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모델에 의하면 준비활동으로 실생활 문제를 접하고, 모델 유도 활동으로 모델을 구성하며, 모델 탐색 활동으로 모델을 추상화 및 형식화하고, 모델 적용 활동으로 모델을 다른 문제 상황에 적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 모델에 따라 실생활 주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둠이 함께 토의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거쳐 수학적 모델을 구성하고 PPT 자료를 통해 발표한 내용을 공유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졌다. 더 나아가 다른 실생활 문제에 수학적 모델을 적용하여 학급 전체가 공유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효과적인 수학적 모델링 과정을 수행하기 위한 교수학적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수학적 모델링 과정이 2015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핵심 역량인 수학적 추론 능력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수학적 모델링 과정 수행 능력을 분석하기 위해 활동지 자료와 모델 탐색 단계의 PPT 발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들 자료는 모둠별 수학적 모델링 과정 수행 능력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수업 동영상 및 학생 면담 자료를 수집하였다.
  •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을 실생활 문제 상황을 통해서 접해보고 전체 및 모둠 토의를 거쳐 생각을 공유하며, 수학적 모델을 만들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을 배우는 과정은 창의적인 활동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모델링을 적용한 5학년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수업에서 모둠 구성 방법에 따라 학생들의 수학적 모델링 과정 수행 능력과 수학적 추론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모델링은 무엇인가? NCTM(2000)에서는 학생들이 유연하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학교 수학을 개혁해야 한다고 권고하였으며, 그 중의 한 가지 방법으로 수학적 모델링을 제시 하였으며, 미국의 수학 공통 핵심 교육과정(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CCSSM], 2014)에서는 교수 학습 활동의 실천 원리(Standards for Mathematical Practice)로수학적 모델링을 제시하였다. 수학적 모델링은 실생활 문제를 파악하고 단순화하여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자료 수집 및 토의를 통해 잠정적인 모델을 도출해 내는 과정을 통해서 수학적 결론에 도달하도록 하는 창의적인 활동이다.
연역적 추론은 어떤 추론인가? 수학적 추론에는 연역적 추론과 귀납적 추론이 존재하며 연역적 추론은 일반적인 명제에서 구체적인 명제로 수렴되어 가는 사고의 흐름을 보이는 관념적인 추론이다. 이에 반해 귀납적 추론은 구체적인 명제에서 일반적인 명제로 확장되어 가는 실용적인 추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CCSSM에서 강조한 것이 우리나라의 교육과정과 연관이 있는가? 그리고 CCSSM에서는 교수 학습 활동의 실천 원리로써 추상적 및 양적으로 추론하며 논리적으로 주장하고 다른 사람들의 추론을 비판할 수 있으며, 반복되는 추론에서 규칙을 찾는 활동을 권고하며 수학 학습에서 추론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2015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 역량과도 일맥상통한다고 하겠다(교육부,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고창수, 오영열 (2015). 수학적 모델링 활동이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3), 347-370. 

  2.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 8].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3. 김민경, 홍지연, 김은경 (2009). 수학적 모델링 사례 분석을 통한 초등 수학에서의 지도 방안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8(4), 365-385. 

  4. 남승인 (2011). 귀납 추론을 통한 수학적 원리.법칙 지도안에 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3), 641-654. 

  5. 정은실 (2015). 초등학교 수학과 문제해결 교육 재고.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2), 123-141. 

  6. 최인숙 (2013). 문제해결과정에서 수학적 추론이 일어나는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Blum, W., & Leiss, D. (2005). Filling up-the problem of independence-preserving teacher interventions in lessons with demanding modeling tasks. Proceedings of the fourth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623-1633). Sant Feliu De Guixols, Spain. 

  8. Burkhardt, A. (2007). Functional mathematics and teaching mathematics. In C. Haines, P. Galbraith, W. Blum, & S. Khan (Eds.), Mathematical modeling: Education, engineering and economics (pp. 177-186). Chichester, UK: Horwood. 

  9. Caron, F. & Belair, J. (2007). Exploring university students' competencies in modeling. In C. Haines, P. Galbraith, W. Blum, & S. Khan (Eds.), Mathematical modeling: Education, engineering and economics (pp. 120-129). Chichester, UK: Horwood. 

  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2014).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s. 

  11. Dewey, J. (1896). The reflex arc concept in psychology. Psychological Review 3, 357-370. 

  12. English, L. D. (2010) Modeling with complex data in the primary school.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287-299). New York, NY: Springer. 

  13. English, L. D., & Watters, J. J. (2004). Mathematical modeling with young children. The 28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2. pp. 335-342. 

  14. Galbraith, P. L., Stillman, G., & Brown, J. (2010). Turning ideas into modeling problems.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133-144). New York, NY: Springer. 

  15. Haines, C. R., & Crouch, R. (2010). Remarks on a modeling cycle and interpreting behaviours.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145-154). New York, NY: Springer. 

  16. Hestenes, D. (2010). Modeling theory for math and science education.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13-41). New York, NY: Springer. 

  17. Hogan, K., Nastasi, B., & Pressley, M. (1999). Discourse patterns and collaborative scientific reasoning in peer and teacher-guided discussions. Cognition and Instruction, 17(4), 379-432. 

  18. Julie, C. (2002). Making relevance relevant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teaching of mathematics [CD]. Hoboken, NJ: Wiley. 

  19. Kaiser, G. (2010). Introduction: ICTMA and the teaching of modeling and applications.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1-2). New York, NY: Springer. 

  20. Kaiser, G., Schwarz, B., & Tiedemann, S. (2010). Future teachers' professional knowledge on modeling.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433-443). New York, NY: Springer. 

  21. Larson, C. (2010). Modeling and quantitative teasoning: The summer jobs problem.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111-118). New York, NY: Springer. 

  22. Lesh, R., Young, R., & Fennewald, T. (2010). Modeling in K-16 mathematics classrooms and beyond.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275-283). New York, NY: Springer. 

  23. Mousoulides, N., Sriraman, B., & Christou, C. (2008). A modeling perspective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0(3), 293-304. 

  24.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5.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6. Noss, R. & Hoyles, C. (2010). Modeling to address techno-mathematical literacies in work.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es (pp. 75-86). New York: Springer. 

  27. Stillman, G., Brown, J., & Galbraith, P. (2010). Identifying challenges within transition phases of mathematical modelling activities at Year 9.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385-398). New York: Springer. 

  28. Zawojewski, J. (2010). Problem solving versus modeling.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237-243). New York: Springer. 

  29. Zbiek, R. & Connor, A. (2006). Beyond motivation: Exploring mathematical modeling as a context for deepening students' understandings of curricular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1), 89-1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