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2 no.4, 2018년, pp.497 - 51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process of mathematical modeling in mathematical modeling class according to group organization, and to investigate whether it shows improvement in mathematical reasoning ability. A total of 24 classes with 3 mathematical modeling activities were designe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적 모델링은 무엇인가? | NCTM(2000)에서는 학생들이 유연하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학교 수학을 개혁해야 한다고 권고하였으며, 그 중의 한 가지 방법으로 수학적 모델링을 제시 하였으며, 미국의 수학 공통 핵심 교육과정(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CCSSM], 2014)에서는 교수 학습 활동의 실천 원리(Standards for Mathematical Practice)로수학적 모델링을 제시하였다. 수학적 모델링은 실생활 문제를 파악하고 단순화하여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자료 수집 및 토의를 통해 잠정적인 모델을 도출해 내는 과정을 통해서 수학적 결론에 도달하도록 하는 창의적인 활동이다. | |
연역적 추론은 어떤 추론인가? | 수학적 추론에는 연역적 추론과 귀납적 추론이 존재하며 연역적 추론은 일반적인 명제에서 구체적인 명제로 수렴되어 가는 사고의 흐름을 보이는 관념적인 추론이다. 이에 반해 귀납적 추론은 구체적인 명제에서 일반적인 명제로 확장되어 가는 실용적인 추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 |
CCSSM에서 강조한 것이 우리나라의 교육과정과 연관이 있는가? | 그리고 CCSSM에서는 교수 학습 활동의 실천 원리로써 추상적 및 양적으로 추론하며 논리적으로 주장하고 다른 사람들의 추론을 비판할 수 있으며, 반복되는 추론에서 규칙을 찾는 활동을 권고하며 수학 학습에서 추론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2015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 역량과도 일맥상통한다고 하겠다(교육부, 2015). |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 8].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김민경, 홍지연, 김은경 (2009). 수학적 모델링 사례 분석을 통한 초등 수학에서의 지도 방안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8(4), 365-385.
남승인 (2011). 귀납 추론을 통한 수학적 원리.법칙 지도안에 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3), 641-654.
최인숙 (2013). 문제해결과정에서 수학적 추론이 일어나는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Blum, W., & Leiss, D. (2005). Filling up-the problem of independence-preserving teacher interventions in lessons with demanding modeling tasks. Proceedings of the fourth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623-1633). Sant Feliu De Guixols, Spain.
Burkhardt, A. (2007). Functional mathematics and teaching mathematics. In C. Haines, P. Galbraith, W. Blum, & S. Khan (Eds.), Mathematical modeling: Education, engineering and economics (pp. 177-186). Chichester, UK: Horwood.
Caron, F. & Belair, J. (2007). Exploring university students' competencies in modeling. In C. Haines, P. Galbraith, W. Blum, & S. Khan (Eds.), Mathematical modeling: Education, engineering and economics (pp. 120-129). Chichester, UK: Horwood.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2014).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s.
Dewey, J. (1896). The reflex arc concept in psychology. Psychological Review 3, 357-370.
English, L. D. (2010) Modeling with complex data in the primary school.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287-299). New York, NY: Springer.
English, L. D., & Watters, J. J. (2004). Mathematical modeling with young children. The 28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2. pp. 335-342.
Galbraith, P. L., Stillman, G., & Brown, J. (2010). Turning ideas into modeling problems.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133-144). New York, NY: Springer.
Haines, C. R., & Crouch, R. (2010). Remarks on a modeling cycle and interpreting behaviours.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145-154). New York, NY: Springer.
Hestenes, D. (2010). Modeling theory for math and science education.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13-41). New York, NY: Springer.
Hogan, K., Nastasi, B., & Pressley, M. (1999). Discourse patterns and collaborative scientific reasoning in peer and teacher-guided discussions. Cognition and Instruction, 17(4), 379-432.
Julie, C. (2002). Making relevance relevant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teaching of mathematics [CD]. Hoboken, NJ: Wiley.
Kaiser, G. (2010). Introduction: ICTMA and the teaching of modeling and applications.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1-2). New York, NY: Springer.
Kaiser, G., Schwarz, B., & Tiedemann, S. (2010). Future teachers' professional knowledge on modeling.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433-443). New York, NY: Springer.
Larson, C. (2010). Modeling and quantitative teasoning: The summer jobs problem.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111-118). New York, NY: Springer.
Lesh, R., Young, R., & Fennewald, T. (2010). Modeling in K-16 mathematics classrooms and beyond.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275-283). New York, NY: Springer.
Mousoulides, N., Sriraman, B., & Christou, C. (2008). A modeling perspective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0(3), 293-304.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oss, R. & Hoyles, C. (2010). Modeling to address techno-mathematical literacies in work.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es (pp. 75-86). New York: Springer.
Stillman, G., Brown, J., & Galbraith, P. (2010). Identifying challenges within transition phases of mathematical modelling activities at Year 9.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385-398). New York: Springer.
Zawojewski, J. (2010). Problem solving versus modeling. In R. Lesh, P. L. Galbraith, C. R. Haines, & A. Hurford (Eds.),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237-243). New York: Springer.
Zbiek, R. & Connor, A. (2006). Beyond motivation: Exploring mathematical modeling as a context for deepening students' understandings of curricular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1), 89-1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