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 신입생들의 대학선택 영향 요인 분석을 위한 측정도구 개발
Development a Measurement Scale for Analysis on Factors Influencing College Choice of College Freshma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50 - 62  

김명은 (대원대학교 치위생과) ,  장원석 (대원대학교 물리치료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문대학을 선택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시행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모형과 초기문항을 설정하였고 내용타당도와 1차 예비조사과정을 거쳤다.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을 위해 충북 제천 소재의 일개 전문대학 신입생 230명을 대상으로 2차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문항분석과 문항 신뢰도 분석, 주성분 분석을 이용한 요인분석, Cronbach's ${\alpha}$ 계수를 통한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전체 변량의 68.37%를 설명하는 15요인(61문항)이 추출되었으며 속성에 따라 매체경로정보수집(4문항), 대학활동경로정보수집(3문항), 대학지원 및 환경(4문항), 교육관련(5문항), 의사결정영향인사(3문항), 교육품질(4문항), 교육서비스(5문항), 대학명성(3문항), 접근성(2문항), 개인상황(2문항), 매체광고(5문항), 대학프로모션(4문항), 온라인홍보(4문항), 인적홍보(3문항), 대학 이미지(10문항)로 분류되었다. 본 설문도구의 Cronbach's ${\alpha}$는 전체 0.916이었고 각 요인별로 0.694~0.878로 나타났다. 개발된 측정도구는 급격한 환경변화로 신입생 충원에 어려움이 많은 지방 전문대학의 정책적 전략 수립 시 필요한 기초자료 수집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scale of test taker to affect on process of selection of college. The study procedures were performed as follow : establish of study model, item generation, ver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1st and 2nd pilot test and verification of construct validity and relia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성타당도는 새로 개발된 측정도구가 이미 체계화되고 발전되어진 이론적 개념의 관점에서 판단하여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으로 연구자가 사용하는 구성개념이 실제로 측정도구에 의해 제대로 측정되었는지의 정도를 의미한다[30]. 가장 널리 사용 되고 있는 측정방법은 요인분석으로 이는 항목들 간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끼리 묶어 공통요인을 추출하는 것으로[31] 본 연구에서는 각 문항들이 의도했던 하위영역을 반영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체 문항을 대상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입학자원이 전문대학을 선택하는 과정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태도와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모형을 설정하고 개발 절차에 따라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230명의 신입생을 대상으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총 61개 문항에서 15개의 하부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적절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받았다.
  • 내용 타당도는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구성체를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한 것으로[29] 주로 조사자나 전문가가 지표의 의미를 판단하는 전문가 검토 방법[30]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7명의 전문가 검토과정과 검토자 간의 일치도를 통해 문항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선택 과정을 소비자의 구매과정에 대입시킨 Kotler와 Fox의 모형을 바탕으로 지방 전문대학을 선택하는 학생들이 대학을 선택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도구를 개발하기 위함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Kotler와 Fox[14]의 대학 선택 모형을 바탕으로 지방 전문대학을 선택하는 학생들이 대학을 선택하는 과정과 결정 후 만족도에 대한 태도와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도구를 개발하여 전문대학의 입시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3년 학령인구와 대학정원의 역전현상 이후 대학 미충원율의 추세와 전망은? 2003년도부터 학령인구와 대학정원의 역전현상이 나타난 이후 대학 미충원율은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더욱 심화되어 2030년에는 현 대학정원의 70%까지 줄어들 전망이다[1]. 이로 인해 오늘날 우리나라 대학은 저마다 학생유치에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전문대학이 직면한 위기는? 특히 전문대학의 경우 학령인구 감소, 수도권 대학 선호, 4년제 대학과 경쟁 그리고 신설대학의 계속적인 등장과 전문대학을 표방하는 전문학교 출현 등으로 인해 수도권 대학과 지방대학 간의 수요와 공급의 부조화가 발생함에 따라[3]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지방 전문대학 입시 충원의 어려움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하는 이유는? 전국의 학령인구 추이를 통해 대학 입학자원 수를 예측해 본 결과 2020년과 2021년 사이에 급격한 감소를 나타내며 지난 10년 동안 4년제 일반 대학의 수는 점차 증가한 반면 전문대학의 수는 감소하였다[5]. 하 [10]는 입시생 감소로 인해 일차적으로 2년제 전문대학이 정원 모집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다음으로 대외 이미지가 취약한 중하위권 4년제 대학들로 파급될 것이 라고 하면서 입시생 유치를 위한 특단의 조치가 강구되지 않는다면 대학 존립이 불가능한 위기 상황까지 내몰릴 것이라고 하였고, 이[9]는 2년제 대학의 경우 대도시의 경쟁력이 강한 몇몇 대학을 제외하고는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대부분이 정원미달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J. H. Yoon and H. J. Lee, "M&A Strategy and practical example," Maeil Business Newspaper, Seoul, 2005. 

  2. K. S. Ko,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ies of university," Advertising Research, Vol.45, pp.105-124, 1999. 

  3. D. W. Ko, "Efficient use of the internet media in local college public relation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0, No.2, pp.478-486, 2010. 

  4. http://www.moe.go.kr, Ministry of education 

  5. W. S. Jang and M. E. Kim, Promotion direction for improvement of recruiting rate on freshman, Daewon University College Policy Research Report, 2014. 

  6.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62075&ancYd20141119&efYd20141119&ancNo12844#0000 

  7. M. Y. Yoon, "The promotion strategy for building favorable image of colleges up to the public," Journal of the Korea Higher Voc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Vol.11, No.3, pp.131-143, 2010. 

  8. http://kess.kedi.re.kr/index 

  9. S. D. Lee, "A Study on university choice inclination of freshmen," Sorabol College of Theses, Vol.19, pp.55-72, 2001. 

  10. B. J. Ha, "A Study on university choice and influencing factors," Collection of Theses, Vol.6, pp.259-278, 2000. 

  11. B. S. Shin,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university choice process in Korea, Doctorial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1997. 

  12. H. S. Nam, A Study on influence of public relations effectiveness by university public relations in university selection and their decision_making process, Master's thesis, Uiduk University, 2002. 

  13. W. H. Chung, A study on the effect of college advertising on the students' college selection and their decision-making,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3. 

  14. P. Ktler and K. Fox, "Strategic marketing for education institutions,"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1995. 

  15. K. O. Son, The development of junior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inventory, Doctor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4. 

  16. C. Y. Jeong and Y. G. Choi, Statistics analysis using SPSS WIN, muyokpublisher, 2009. 

  17. S. J. Kim, Development of self-management burden scale in the elderly with musculoskeletal diseases, Doctor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4. 

  18. M. J. Kang, B. D. Park, and J. Y. Park, "Development of service convenience quality measurement scale for convenience store," Journal of the Korea Data Analysis Society, Vol.7, No.3, pp.1043-1064, 2005. 

  19. J. E. Park, Study on the strategic decision-making of college managers according to the structural change of the higher education market, Doctorial thesis, Yonsei university, 2006. 

  20. H. I. Kim, The effect of web-based relationship marketing on college recruitment, Doctorial thesis, Yonsei university, 2008. 

  21. K. H. Kim, An analysis of decision factor in accordance with the reginal distribution & the influx of university education consumer, Doctorial thesis, Joongbu university, 2013. 

  22. D. Y. Shin, Student's choice of college and department : An application of hierarchical logit models, Master's thesis, Kwangwoon university, 1994. 

  23. H. W. Cheon, Advertising media strategy for recruits university freshman,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3. 

  24. O. S. Kwon, A survey study on the entrance and the public information strategy of university,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2004. 

  25. K. R. Kim, Validity and reliability of self-advocacy measurement items for studuent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Doctorial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4. 

  26. L. M. Rea and R. A. Parker, Designing & conduction survey research a comprehensive guide, 3rd edition, Sanfransisco, CA: Jossey-Bass, 2005. 

  27. K. K. Nam, Research methods for public administration, Bobmunsa, Seoul, 2003. 

  28. H. S. Park, 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 B&M books, Seoul, 2006. 

  29. 우수명, TP사회복지소자, 서울: 인간과 복지, 2004. - 김주영 재인용 

  30. J. W. Lee, Construct validation study on the evaluation of institutions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 focused 2004 evaluation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2006. 

  31. J. Y. Kim, A Study on the construct validity of the social welfare facility evaluation index,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2008. 

  32. Y. J. Kim, 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 Hakjisa publisher Co., LTD, Seoul,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