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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직무만족 조사에서의 질문 순서 및 질문 의도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Question-Order and Question-Intention Effects in Surveys of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423 - 430  

안명식 (국방과학연구소) ,  한인수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  오홍석 (수자원공사)

초록

자기보고식 설문 조사는 상황적 요인 및 개인적 특성에 따라 응답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산업 및 조직심리학 분야에서 널리 연구되고 있는 직무만족 변인을 중심으로 설문 조사 시 질문 순서 및 질문 의도가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전반적 질문과 세부적 질문의 배치 순서에 따른 질문 순서 차이 그리고 직무만족 또는 직무불만족 측정에 따른 질문 의도 차이에 따라 총 4종류를 사용하였다. 94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기존 연구와 달리 전반적 질문이 먼저 제시된 경우에서 전반적 질문과 세부적 질문에 대한 응답 간 상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으나 직무만족 질문이 직무불만족의 질문에 비해 대부분의 영역에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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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sults of the response in the Self-report survey are occurred differently according to situational factors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This study attempt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question-order and question-intentions in surveys of job satisfaction. Four types of questionnaires were u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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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질문 순서 효과 등에 대한 연구는 서양에 비해 널리 실시되고 있지 않으며 다양한 연구결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 실무자들이 널리 사용하고 있는 직무만족 설문 조사를 중심으로 Schwarz(1999)가 주장한 질문 순서와 질문 의도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산업 장면에서 사용되고 있는 직무만족도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Schwarz 등(1991)의 연구결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Schwarz 등이 제시한 질문 순서 효과가 항상 일정하게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점화란 이전에 활성화 되었던 기억의 자료들이 이후의 정보처리에 영향을 주는 것을 뜻하는데 예를 들어 첫 번째 질문에서 결혼 생활에 대한 만족을 질문하고 이후 질문에서 삶의 전반적 만족도를 묻는 경우라면, 결혼 생활에 대한 기억 자료가 삶의 전반적 만족도를 평가할 때 작용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화 이론을 기반으로 질문지에 나타나는 질문 순서와 질문 의도가 후속 질문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 가설 2. 직무만족(긍정) 도구를 통해 측정한 직무 만족도 점수는 직무불만족(부정) 도구를 통해 측정한 직무만족도 점수보다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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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만족이란 무엇인가? 직무만족이란 근로자가 직무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느끼는 감정이나 직무의 특정 영역에 대해 느끼는 감정 들을 반영한 일종의 태도로 정의된다[16]. 직무만족은 경영학이나 산업 및 조직 심리 분야와 같은 여러 영역에서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특히 조직 몰입, 퇴직 의도 등과 같은 조직 연구에서는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인식되고 있다[5].
JDI의 목적은 무엇인가? 직무만족 측정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도구중 하나로 JDI(Job Descriptive Index)를 들 수 있다. JDI는 직무의 여러 영역들에 대한 개별 만족도를 측정 하는 도구이며 급여, 승진, 상사 및 동료 등 5개의 영역에 대한 영역별 만족도 측정을 목적으로 한다[4]. 한편, Scarpello와 Campbell (1983)에 의하면, 전반적 직무만족 점수는 세부 직무 만족 점수들의 합과 같지 않다.
JDI의 5가지 직무 영역이 직무의 모든 영역들을 나타내지 못하여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JDI의 경우 5가지 직무 영역이 직무의 모든 영역들을 나타내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세부 영역 가운데 개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이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직무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세부 직무 영역들에 대한 만족도를 합하여 사용하는 것보다 전반적 만족도 척도를 별도로 사용하여 측정하는 것이더 타당하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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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이주현, 설문조사시 질문순서가 응답결과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011. 

  2. V. Andrew, J. Koppes, and L. Laura, "A historical survey of research and practice in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In Sheldon, Z. (Ed), APA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1, pp.3-36, 2011. 

  3. S. Grant and J. Langan-Fox, Occupational stress, "coping and strain: The combined/interactive effect of the Big Five trai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41, No.4, pp.719-732, 2006. 

  4. G. H. Ironson, P. C. Smith, M. T. Brannick, W. M. Gibson, and K. B. Paul, "Construction of a job in general scale: A comparison of global, composite, and specific measur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4, No.2, pp.193-200, 1989. 

  5. A. J. Kinicki, F. M. Mckee-Ryan, C. A. Schriesheim, and K. P. Carson, "Assessing the Construct Validity of the Job Descriptive Index: A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7, No.1, pp.14-32, 2002. 

  6. J. A. Krosnick, "Response strategies for coping with the congnitve demands of attitude measures in surveys,"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Vol.5, pp.213-236, 1991. 

  7. A. W. Kruglanski and W. Y. Chun, "Motivated Closed-Mindedness and Its Social Consequences," In Shah, J & Gardner, W. L. (Ed.), Handbook of motivation science New York: Guilford. press, pp.84-99, 2007. 

  8. M. S. Nagy, "Using a single item approach to measure facet job satisfaction,"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75, No.1, pp.77-86, 2002. 

  9. R. E. Nisbett, K. Peng, I. Choi, and Norenzayan, "A Culture and Systems of thought : Holistic Versus Analytic Cognition," Psychological Review, Vol.108, No.2, pp.291-310, 2001. 

  10. I. Rodriguez, M. J. Bravo, and J. M. Peiro, "The demand-control-support model, locus of control and job dissatisfaction: a longitudinal study," Work & Stress, Vol.15, No.2, pp.97-114, 2001. 

  11. V. Scarpello and J. P. Campbell, "Job satisfaction: are all the parts there?," Personnel Psychology, Vol36, pp.577-600, 1983. 

  12. N. Schwarz, "Self-reports: How the questions shape the answers," American Psychologist, Vol.54, No.2, pp.93-105, 1999. 

  13. N. Schwarz and H. Hippler, "Subsequent questions may influence answers to preceding questions in mail surveys," Public Opinion Quarterly, Vol.59, pp.93-97, 1995. 

  14. N. Schwarz, L. J. Sanna, I. Skurnik, and C. Yoon, "Metacognitive experiences and the intricacies of setting people straight: implications for debiasing and public information campaigns," Advanced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39, pp.127-161, 2007. 

  15. N. Schwarz, F. Strack, and H. P. Mai, "Assimilation and contrast effects in part-whole question sequences: A conversational logic analysis," Public Opin Quarterly, Vol.55, No.1, pp.3-23, 1991. 

  16. P. E. Spector,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ology: Research and practice, Hoboken, NJ: John Willey & Sons, 2006. 

  17. R. Tourangeau and K. A. Rasinski, "Cognitive process underlying context effects in attitude measurement,"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299-314, 1988. 

  18. A. Tversky, S. Satath, and P. Slovic, "Contingent weighting in judgment and choice," Psychological Review, Vol.95, No.3, pp.371-384, 1988. 

  19. M. Wanke, "Comparative judgments as a function of the direction of comparison versus word order," Public Opinion Quarterly, Vol.60, pp.400-409, 1996. 

  20. M. Wanke, "Making context effects work for you: Suggestions for improving data quality from a construal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Opinion Research, Vol.9, No.3, pp.266-276, 1997. 

  21. J. P. Wanous, A. E. Reichers, and M. J. Hudy, "Overall job satisfaction: How good are single-item measur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2 No.2, pp.247-252, 1997. 

  22. J. Zhou and J. M. George, "When Job Dissatisfaction Leads to Creativity: Encouraging the Expression of Voice,"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4, No.4, pp.682-696,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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