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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배우의 배역 투사 양태와 치유 시스템
Musical Actor's Projection Pattern and Treat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504 - 512  

김정섭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영상연기학과) ,  이은혜 (동국대학교 공연예술학과)

초록

본 연구는 뮤지컬 배우의 공연 후 배역 투사와 그 후유증 양태를 파악하여 제도적인 치유 시스템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우리나라 정상급 남녀 뮤지컬 배우 22명을 상대로 심층 인터뷰를 하여 분석한 결과, 배우들은 대부분 공연 후 1개월 이상 장기간 배역 투사에 시달리며 우울증 등의 후유증으로 고통 받고 있으며, 치유도 전문가 상담을 회피한 채 자기진단에 따라 기분전환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사는 극중 주인공, 부정적 현실적 캐릭터 연기, 격한 감정을 표출할 때 특히 두드러졌다. 연구 결과는 배우들의 생생한 제언처럼 케이컬처 시대의 수준에 맞게 배우가 출연 전후 배우 친화적인 전문가의 상담 치료를 받도록 입법을 하고 재원을 조성해 민간에 배우전문 케어센터를 구축해야 한다는 점을 암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plore the institutional treatment system by analyzing the pattern of musical actor's projection and aftereffect subsequent to the completion of performance.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22 top-class musical actors and actresses of the Republic of Korea. The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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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배우 가운데 가장 에너지의 집중도와 연기의 몰입도가 높은 뮤지컬 배우들을 상대로 배역 투사 패턴을 조사하고 그 후유증 치유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에 착수하기로 하였다. 본 연구는 관련 주제에 관한 첫 연구인데다 시의성이 높은 주제라는 점에서 독창성을 지닌다.
  • 본 연구는 국내 정상급 뮤지컬 배우를 모집단으로 연구자가 일정한 기준에 의해 선정한 대상에 대해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수행한 연구다. 이 때문에 배우의 투사와 그 후유증에 관한 내면의 의견·태도를 깊이 있게 도출해 고통의 패턴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제도적 처방을 강구하는 점에서 의미가 크지만, 데이터를 통해 통계적 의미를 유추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닌다.

가설 설정

  • 3) 배우들의 배역 투사에 대한 자가 치유 양태는?
  • 둘째, 배우 자신의 과거 경험이다. 배우가 성장하면서 겪은 일상사와 각종 긍정적, 부정적 경험이 투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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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야노 다카요시가 정의한 빙의는 무엇인가? 그러나 빙의는 보다 종교적인 관점에서 ‘영혼(귀신)이 옮겨 붙음’이란 의미로 쓰이기 때문에 구별해야 한다. 야노 다카요시(2010) 는 “빙의는 망아(忘我) 상태를 경과한 뒤 자신이 아닌 다른 영혼이 붙는 신들림”이라고 정의하였다[10].
뮤지컬 배우들이 공연이 끝난 뒤 허탈감이 엄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심지어 생활에 큰 지장을 받기도 한다. 배우에게 공연이 끝난 뒤 허탈감이 엄습하는 것은 투사로 인해 익숙해진 역할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이다. 영화나 드라마도 마찬가지다.
투사와 빙 의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흔히 배우들이 겪는 투사를 ‘빙의(憑依, possession)’ 라 일컫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부적절 하다. 투사와 빙 의는 몰입(flow)을 전제로 하는 심리현상으로 평소 내재된 다른 인격이나 자아가 표출되는 다중 성격적인 증상이란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빙의는 보다 종교적인 관점에서 ‘영혼(귀신)이 옮겨 붙음’이란 의미로 쓰이기 때문에 구별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V. Geses, "The Self Concept," Annual Review of Sociology, Vol.8, pp.1-33, 1982. 

  2. 김정섭, "우리나라 청소년 연기자 보호 제도에 관한 고찰 : 2014년 시행 '대중문화예술산업발전법'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5, No.1, pp.86-94. 2015. 

  3. D. Orzechowicz, "Privileged Emotion Managers: The Case of Actors," Social Psychology Quarterly, Vol.71, No.2, pp.143-156, 2008. 

  4. S. Freud, Further Remarks on the Neuro-psychoses of Defense(1896), SE II, London: Hogarth Press, 1973. 

  5. J. Randy(2002), Drama Therapy: Concepts, Theories and Practices, , 이효원 옮김, 울력, 2012. 

  6. 김진숙, "투사적 동일시의 의미와 치료적 활용,"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ol.21, No.4, pp.765-790, 2009. 

  7. J. Moore, "Theatre of Attachment Using Drama to Facilitate Attachment in Adoption," Adoption & Fostering, Vol.30, No.2, pp.64-73, 2006. 

  8. R. Walsh-Bowers, "A Theatre Acting Perspective on the Dramaturgical Metaphor and Postmodern Self," Theory & Psychology, Vol.16, No.5, pp.661-690, 2006. 

  9. M. Klein, Notes on Some Schizoid Mechanisms, In M. Klein. Envy and Gratitude and Other Works(1946-1963), London; Hogarth Press, pp.1-24, 1975. 

  10. 야노 다카요시, "도코쿠(透谷) 문학과 빙의," 일본문화연구, Vol.34, pp.217-234, 2101. 

  11. 홍성택, 오진호, "연극배우의 심리적 지원에 대한 인식과 발전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1, No.3, pp.220-229, 2011. 

  12. 김정섭, "학제간 융합 연구기법을 적용한 배우 평가모델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5, No.10, pp.18-25, 2015. 

  13. 이선형, "연극치료에서 투사 연구," 드라마연구, Vol.39, pp.209-234, 2012. 

  14. E. Goffman, The Presentation of Self in Everyday Life, New York: Doubleday, 1959. 

  15. D. Page, "Acting a Part: Performing Docudrama," Media International Australia Incorporating Culture and Policy, Vol.104, pp.30-41, 2002. 

  16. 한미희, 옥주현 "내 상처 돌아보고 치유하는 시간," 연합뉴스, 2012.3.11. 

  17. 한예지, "주원 여동생 죽음, 슬프고 끔찍했다," 티브이데일리, 2015.10.25. 

  18. 강효진, "종영특집(2), , 명품 조연이 살렸다," 티브이데일리, 2013.6.26. 

  19. J. Kriegt, "There's No Business Like Show Business: Child Entertainers and the Law," Journal of Labor and Employment Law, Vol.6, No.2, pp.429-449, 2004. 

  20. 김정섭, 케이컬처 시대의 배우 경영학, 한울엠플러스, 2014. 

  21. http://david.sb.org/musictheater/actors_equity_association.html 

  22. http://www.actorsfund.org/services-and-programs/ahirc 

  23. 이건희, "아역배우 심리치료 어떻게 이뤄지나," 더 팩트, 2013.10.19. 

  24. 반건호, 김봉석, 황준원, 유희정, 민정원, 곽영숙, 홍민하, "배역이 아역 연기자들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 영화 촬영 현장 민 관계자 면담을 중심으로," 소아청소년정신의학, Vol.24, pp.57-64,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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