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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504 - 512
김정섭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영상연기학과) , 이은혜 (동국대학교 공연예술학과)
본 연구는 뮤지컬 배우의 공연 후 배역 투사와 그 후유증 양태를 파악하여 제도적인 치유 시스템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우리나라 정상급 남녀 뮤지컬 배우 22명을 상대로 심층 인터뷰를 하여 분석한 결과, 배우들은 대부분 공연 후 1개월 이상 장기간 배역 투사에 시달리며 우울증 등의 후유증으로 고통 받고 있으며, 치유도 전문가 상담을 회피한 채 자기진단에 따라 기분전환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사는 극중 주인공, 부정적 현실적 캐릭터 연기, 격한 감정을 표출할 때 특히 두드러졌다. 연구 결과는 배우들의 생생한 제언처럼 케이컬처 시대의 수준에 맞게 배우가 출연 전후 배우 친화적인 전문가의 상담 치료를 받도록 입법을 하고 재원을 조성해 민간에 배우전문 케어센터를 구축해야 한다는 점을 암시한다.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plore the institutional treatment system by analyzing the pattern of musical actor's projection and aftereffect subsequent to the completion of performance.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22 top-class musical actors and actresses of the Republic of Korea. The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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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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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노 다카요시가 정의한 빙의는 무엇인가? | 그러나 빙의는 보다 종교적인 관점에서 ‘영혼(귀신)이 옮겨 붙음’이란 의미로 쓰이기 때문에 구별해야 한다. 야노 다카요시(2010) 는 “빙의는 망아(忘我) 상태를 경과한 뒤 자신이 아닌 다른 영혼이 붙는 신들림”이라고 정의하였다[10]. | |
뮤지컬 배우들이 공연이 끝난 뒤 허탈감이 엄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심지어 생활에 큰 지장을 받기도 한다. 배우에게 공연이 끝난 뒤 허탈감이 엄습하는 것은 투사로 인해 익숙해진 역할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이다. 영화나 드라마도 마찬가지다. | |
투사와 빙 의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 흔히 배우들이 겪는 투사를 ‘빙의(憑依, possession)’ 라 일컫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부적절 하다. 투사와 빙 의는 몰입(flow)을 전제로 하는 심리현상으로 평소 내재된 다른 인격이나 자아가 표출되는 다중 성격적인 증상이란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빙의는 보다 종교적인 관점에서 ‘영혼(귀신)이 옮겨 붙음’이란 의미로 쓰이기 때문에 구별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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